이희성 인텔코리아 사장


▲ 이희성 인텔코리아 사장





인텔은 2008년 45나노 제조 기술 및 재발명 된 트랜지스터 기술을 이용하여 아톰 프로세서, 코어i7 프로세서 등 수 많은 신제품들을 발표했다. 또한, 인텔의 전통적인 랩톱, PC 및 서버 비즈니스와 관련된 신제품 이외에도 새로운 시장군과 하이테크 성장 분야를 위한 다양한 칩셋 및 기술들을 선보였다. 인텔은 2009년에도 시장 트렌드와 신기술을 선도해 업무와 삶의 방식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노력들을 계속할 것이다.
인텔에서 진행 중인 주요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1.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지난해 11월 출시한 세상에서 가장 빠른 데스크톱 PC용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는 새로운 아키텍쳐 네할렘 디자인에 기반한 최초의 제품이다. 인텔은 이미 출시된 코어 i7외에도 네할렘 아키텍쳐 기반의 새로운 제품들을 계속 선보일 예정이다.

2. 인텔® 아톰 프로세서
인텔 제품 중 가장 작은 프로세서인 인텔® 아톰 프로세서는 인텔이 재 발명한 초소형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구축되었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와 넷북이라는 두 개의 새로운 컴퓨팅 분야를 창출했을 뿐만 아니라 임베디드 및 디지털 헬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인텔의 위상과 관련 제품군을 강화했다. 인텔은 아톰 프로세서를 활용한 제품들을 2009년에도 꾸준히 출시될 예정이다.

3. 미래형 '비주얼' 컴퓨팅을 위한 '라라비(Larrabee)' 아키텍처
인텔은 지난 8월 시그라프(SIGGRAPH) 2008에서 '테라급' 성능 비전에 맞춰 코드명 '라라비'인 '멀티 코어' 청사진(아키텍처)의 특징 및 성능을 발표했다. 다수코어 아키텍처인 '라라비(Larrabee)'는 다수-코어 x86 아키텍처로 미래 컴퓨터에 사용될 수십, 수백, 수천 개에 이르는 코어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최적화하려는 업계 전체의 노력을 촉발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라라비 아키텍처의 초기 제품 구현은 개별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다이렉트X(DirectX)와 오픈GL(OpenGL)을 지원해 기존 게임과 프로그램을 구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병렬성이 매우 높은(highly parallel) 애플리케이션 다수가 라라비 C/C++ 네이티브 프로그래밍 모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라비를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제품은 PC 그래픽 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2009년이나 2010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4. 고성능 SSD 라인업
인텔은 2008년에 최고 성능을 발휘하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발표한 바 있다. 스토리지 서버 환경에서 인텔의 SSD 제품들은 전체 인프라와 냉각 및 전력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소유 총비용을 5배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텔은 2009년에도 지속적으로 SSD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제품을 발표할 계획이다.

5. 고집적, 특수용, 웹 전용의 시스템온칩 제품
인텔은 고집적, 특수용, 웹 전용의 시스템온칩(System on Chip; SoC) 디자인 및 제품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텔 아키텍처(IA)를 기반으로 하는 이 제품들은 기존 SoC 대비 새로운 수준의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텔은 2008년에 이미 소비자 가전 및 임베디드 시장을 겨냥해 보안, 스토리지, 와이-파이 / 와이맥스 라우터 및 산업용 로보틱스에 적합한 인텔® EP80579 통합 프로세서 제품군에 속하는 8개의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였다.
인텔은 내부적으로 15개 이상의 SoC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미래형 SoC에는 '소더빌(Sodaville)' 및 '린크로프트(Lincroft)'를 비롯한 혁신적인 인텔 아톰 프로세서 코어가 사용될 예정이다.

6. 인텔® v프로 기술
지난 9월, 인텔은 비즈니스 데스크톱 PC용으로 PC가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IT 기능을 자동화하는 3세대 인텔 v프로 기술을 발표했다. 최신 인텔 v프로 기술(코드명: 맥크리어리, McCreary)에는 인텔® 코어2 쿼드 코어 혹은 듀얼 코어 프로세서의 전력 효율적 성능과 함께 새로운 인텔® Q45 익스프레스 칩셋 및 인텔® 82567LM 기가바이트 네트워크 접속 기술, 인텔® 액티브 매니지먼트 기술 5.0이 포함된다.

7. 하이엔드 제온® 서버 프로세서
지난 9월, 인텔은 45나노 공정으로 제조된 인텔 제온 프로세서 7400 시리즈 7종을 출시했다.
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들은 최대 16 프로세서 '소켓'으로 확장 가능하여 서버 안에 최대 96개의 프로세싱 코어를 내장할 수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에 놀라운 확장력, 다량의 컴퓨팅 스레드, 엄청난 메모리 자원, 및 우수한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

8. 인텔® 센트리노® 2 및 v프로 기술 기반 인텔® 센트리노®
2008년도에 노트북의 인기가 데스크톱 PC를 능가함에 따라 인텔은 가장 까다로운 사용자들의 요구 조건도 충족시키는 강력한 최신 노트북 PC 디자인에 적합한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을 7월에 출시하였다.
전세계적으로 250개에 가까운 혁신적인 컨수머 및 비즈니스용 노트북 PC 디자인들이 곧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에는 뛰어난 고해상 비디오 감상, 및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강력한 프로세서와 그래픽, 배터리수명이 적절히 혼합된 제품들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