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원준 SAP코리아 사장


▲ 형원준 SAP코리아 사장



SAP는 비즈니스 효율화를 위한 솔루션 제공에 역점을 두고 있다. 2009년에도 한국 고객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SAP가 보유한 세계 수준의 프로세스 혁신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파트너 협업체계를 활성화시켜 SAP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솔루션 측면에서는 2008년 통합이 완료된 비즈니스 오브젝트를 통해 더욱 큰 가치와 혜택을 제공할 것이다. SAP 솔루션이 조직 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비즈니스 오브젝트 솔루션은 수집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중견∙중소기업 시장은 SAP 코리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분야다. 2008년 중견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SAP 비즈니스 올-인-원 패스트 스타트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등 SME 사업 활성화에 나선 SAP 코리아는 2009년에도 중견중소기업 시장에 특화된 파트너십 체제를 강화하고, 패스트 스타트 프로그램 등 중견중소기업 고객을 겨냥한 솔루션 제공에 주력할 계획이다.

1. 실시간 전사 정보 파악 및 중복 업무 최소화 'SAP비즈니스 스위트'
SAP비즈니스 스위트에서 제공하는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제품수명주기관리(PLM), 공급자관계관리(SRM) 등의 솔루션은 산업표준, 프로세스 등 기업의 직면한 과제에 맞춰 제공되고 있다. 또한 SAP코리아는 중견중소기업용 전문 솔루션인 'SAP비즈니스 원(SAPBusinessOne)'과 'SAP 비즈니스 올-인-원(SAP Business All-in-One)'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규모와 예산에 최적화된 IT투자를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 SAP넷위버(SAPNetWeaver)'로 SOA의 최적화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 도입 주기와 플랫폼 교체 주기의 차이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SAP넷위버를 통해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과 프로세스를 유연하고 신속하게 설계, 개발, 구현 및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장기적인 비용 구조를 유지하는 한편, 기존 시스템을 통합해 조직 전반에서 혁신을 단행할 수 있다.

3. SAPBI를 포함한 SAP비즈니스 스위트 솔루션
SAP 비즈니스 오브젝트는 지난 10월 업계최초 단일화 BI(Business Intelligence) 플랫폼인 'SAP비즈니스 오브젝트 XI 3.1'를 출시했다. XI 3.1은 전통적인 BI의 장벽을 뛰어 넘어 모든 종류의 정보를 누구에게나 동일한 플랫폼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모든 이들이 신뢰 높은 정보를 바탕으로 확신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중소기업용 맞춤형 플랫폼인 '에지(Edge) 3.0'과 업종 표준으로서 단순화되고 향상된 리포팅 플랫폼인 '크리스털 리포트 서버 2008'도 출시 예정이다.

4. 국제회계기준(IFRS) 시장 공략 가속화
SAPIFRS솔루션(AFI)은 유럽/호주 등의 선진 기업에서 사용중인 검증된 솔루션이다. 특히, 올 해 출시된 버전6는 과거 유럽의 시장착오를 모두 반영한 최신 제품이다.
SAP 코리아는 은행권의 IFRS 관련 시스템 구축을 위해 내부적인 테스트시스템 구축완료 및 교육과정 개설, 워크샵(Workshop) 준비를 통해 프로젝트 준비태세를 완료하였다. 특히, 유럽에서 이미 경험이 풍부한 컨설턴트가 상주하면서 솔루션 Feasibility study를 완료하였으며, 이를 통해 2009년도에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5. 전사적 성과관리(EPM) 솔루션
SAP EPM은 아키텍처 상으로는 SAP BI 상단에 위치해 BI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환경분석, 전략정의, 실행계획수립, 성과모니터링, 피드백에 이르는 전체 전략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SAP는 인수한 파일럿소프트웨어와 아웃룩 소프트와의 통합작업을 통해 차세대 EPM 7.0 버전을 출시했다. 이는 SAP가 GRC(Governance, Risk & Compliance) 솔루션과 더불어 기업들이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현실에서의 성공과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위한 역량을 동시에 겸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2009년 2분기에는 EPM 스위트 8.0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