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루네트웍스 802.11n 무선AP 114대 설치… 정보 접근성 향상 등 교육환경 대폭 개선

1973년 개교한 안산1대학은 기독교 정신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73년 인천간호전문학교로 개교한 이래 1995년 안산전문대학으로, 1998년 11월 현재의 안산1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4천여명의 재학생과 120명 정도의 교수 및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10G급 유선랜과 802.11n 무선랜 인프라로 최첨단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안산1대학은 지난해 9월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한 '우수전문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에 의해 7억원 정도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안산1대학은 교육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u-캠퍼스 기반 조성 및 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도서관 내에서만 넷스팟을 통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강의실이나 실외에서도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게 해달라는 학생들의 요구가 많았다. 도서관에서는 와이브로(무선단말기기)를 무상으로 제공해 서비스를 했으나, 넷스팟과 와이브로를 통한 서비스 품질도 낮고 학생들이 별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등 불편한 게 많았다.

안산1대학은 이미 2-3년 전부터 무선랜 장비를 지속적으로 검토해왔다. 학교에 무선랜 설치 범위를 정하고, 다양한 무선 장비들을 테스트 했다.

도서관에서 학교 전역으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확대
지난해 9월 교육역량 강화 사업에 앞서 안산1대학은 6월 도서관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당시 메루네트웍스의 차세대무선랜표준 802.11n 무선랜 장비가 선정됐다.

안산1대학은 "신형 노트북, 넷북 등이 대부분 802.11n을 지원하고 기존 802.11g에 비해 속도 차이가 6배가 나므로 802.11n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며 "9월 본 사업 진행 시 도서관에 기 구축된 무선랜 장비와의 호환성과 관리/운영의 편의성 등을 고려해 동일한 장비를 도입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운동장을 포함한 전체 학교에 10월부터 일괄적으로 무선랜 장비가 설치됐고 12월 18일 서비스를 개통하여 음역지역 조사 및 서비스의 안정화를 마쳤다. 메루네트웍스의 무선AP는 도서관에 21대가, 나머지 학교 전역에 93대가 설치됐다.

안산1대학 전자계산소 선덕재 주임은 "단일채널방식이라 AP간 전파 간섭이 없다는 게 메루네트웍스 무선랜 장비의 가장 큰 이점이다. 다채널 방식은 설치 후 채널을 조정해 전파 간섭이 없도록 하는 안정화 과정이 힘들다고 판단된다. 무선랜 장비 설치 및 서비스 안정화를 3달안에 마칠 수 있었던 것도 무선랜 장비가 설치 후 채널 간섭없이 바로 쓸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안산1대학은 이번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무선랜 인증서버와 무선랜 관리 솔루션을 함께 도입했다. 안산1대학 김덕령 전자계산소장은 "종합정보시스템의 학교 DB와 무선 인증 솔루션을 연동해 관리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관리 솔루션으로 추출한 개인/신분별 무선랜 이용 통계를 향후 무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및 증설 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소장은 "보안 사고가 사회적인 이슈가 됨에 따라, 사용자 측면에서 무선 인터넷 속도, 성능과 더불어 개인정보 보안을 위해 무선랜 인증을 포함한 무선 보안에 특히 신경썼다. 유선 못지 않는 수준 높은 보안을 갖추고자 했다"고 밝혔다.

수업 효율성 향상 효과 봐…넷북 도입 등 무선 활용도 높일 계획
안산1대학은 학교 전체에 무선 네트워크 구축으로 학생들이 실시간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무선 인터넷으로 습득할 수 있게 돼 수업의 효율성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면, 경영과는 실습실이 아닌 강의실에서 수업을 할 때에도 주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IT관련 컴퓨터 과가 많은 안산1대학은 현재 실습실 38곳에 1500여대의 컴퓨터를 운영하고 있다. 공간이 제약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 전용실습실을 더 이상 추가하기 힘든 상황인데, 이번 무선 네트워크 구축으로 어디서나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져 이 같은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앞으로 데스크톱 대신 노트북이나 넷북이 보급되면, 공간적 여유 확보 및 PC구매 비용의 절감 효과 클 것으로 예상된다. 선덕재 주임은 "방학기간 동안 외부 교사들이 연수와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 윈도우 외에 맥 OS 노트북, PDA 등 인터넷이 되는 무선 단말기기는 다 지원하고 있다"며 "사용자들은 무선랜 인증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정보 보호가 된다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산1대학은 올해 신축되는 평생교육원 강의동에도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올해도 추가 예산을 확보하게 되면 무선랜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해 넷북 100대 정도를 구매하여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무료로 대여하고, 사이버강좌 등 컨텐츠를 제작해 무선인터넷을 활용한 학습 효과를 고취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