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텍아이솔루션즈 본사 CEO 제리 J 아티쉬다드(Jerry J. Artishdad)

국내에서는 EMA(E-mail Archive Appliance)제품으로 먼저 알려진 얼텍아이티솔루션즈는 이메일 아카이빙 Appliance 전문 기업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재 미국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3월 한-독 합작법인으로 국내에 아태 본부(AP)를 설립했다.




현재 전 세계에 400개 이상의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지난 3월 이후 국내에 큰 규모의 고객사 한 곳을 확보했으며 중국, 싱가폴에 디비상하이, 디비싱가폴 고객사를 가지고 있다.

엘텍아이티솔루션즈의 CEO 제리 J 아티쉬다드(Jerry J. Artishdad)는 지난 6월30일 국내 파트너사와 기자들이 모인 Artec-it 파트너 행사에 참석하여 한국의 IT 시장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한국의 아태 본부를 교두보로 아시아 시장 진출을 가속화 할 것이라 밝혔다. 본지에서는 제리 J 아티쉬다드 CEO의 한국 이-메일 아카이빙 시장 진출과 관련해 단독 인터뷰를 진행했다.

국내 방문 목적은
이번 한국 방문의 목적은 ARTEC Computer(국내명칭 얼텍아이티솔루션즈)의 주력 제품인 EMA의 아시아 시장 확대를 목적으로 한국에 설립한 아태 본부(AP)를 격려하고자 왔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어떻게 비즈니스가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잠재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논의하여 향후 비즈니스에 이를 적용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아태 지역 AP로 한국을 지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한국을 아태지역 AP로 지정한 이유는 한국 IT 기술이 다양한 분야 (금융, 보험, 제조 등)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아시아 시장인 일본, 중국 그리고 다른 시장과의 연결에 지정학적으로 아주 좋은 위치에 놓여 있다. 이로 인해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로 활용할 가치가 상당히 높다고 평가된다. 아태 본부에서는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e-Discovery와 IT Compliance를 잘 대응할 수 있도록 EMA 제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본사에서는 이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EMA 소개 및 그 동안 성과
EMA 제품명은 E-Mail Archive Appliance에서 나왔다. 현재는 이메일 아카이빙만 지원하고 있지만 차기 버전에서는 파일과 음성까지도 아카이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MA는 설치가 매우 쉽고 Four-eye-principle, Print-to-Archive, Scan-to-Archive, AES 암호화와 전자 서명 등과 같은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미 국방성의 문서보관 기록 시스템의 DoD 5015.2 인증을 통과하기도 했다. 현재 ARTEC Computer는 전 세계적으로 400개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영업은 좋은 레퍼런스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기업을 포함한 많은 국내기업들이 EMA에 상당히 많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고 이메일 아카이빙 솔루션으로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EMA가 경쟁사와 구별되는 특장점이 있는가
EMA는 다른 경쟁제품과 비교해 볼 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단 관리자가 설치하기 쉽고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도 약 15분 정도로 짧다. Four-eye-principle (두 사람이 동시에 로그인해야만 특정 기능이 수행), Print-to-Archive(프린터로 인쇄할 때 해당 문서를 아카이빙 하는 기능), Scan-to-Archive (스캐너로 출력할 때 해당 문서를 아카이빙 하는 기능), AES 암호화(메일을 저장할 때 암호화), 전자 서명 그리고 SAN과 대용량 USB 등과 같은 서로 다른 스토리지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볼륨 관리자 등을 가지고 있다.
또한 MS-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IIS와 같은 웹서버 및 에이전트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관리자 또는 사용자 계정으로 EMA의 웹에 접속한 후 검색 화면을 통해 아카이브된 데이터 검색을 실시간 검색 및 조회할 수 있으며 버튼 클릭으로 손쉽게 해당 메일을 복구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와 펌웨어 업데이트 경우 관리자의 작업이 필요 없으며, 모든 작업은 자동으로 이뤄진다. 또한 외부 스토리지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Consistency Check' 기능도 가지고 있다.

타사와의 경쟁전략 및 영업 전략은
우리의 전략은 아주 간단하다. 우리의 잠재 고객들이 EMA 쉽게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실제로 관심 기업을 방문해 EMA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또한 커스터마이제이션이 필요한 고객들의 BMT나 POC의 경우 완벽한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영업 전략으로는 이미 스토리지 기술, 이메일, 시스템 통합 등과 같은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발굴 및 선정하여 파트너 계약을 맺고 EMA 제품의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매출 현황 및 목표는
올해 3월에 아태 본부가 설립되었다. 아직 많은 수의 고객사를 확보한 것은 아니지만 조만간 여러 고객사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지만 e-Discovery와 IT Compliance 시장이 성숙됨에 따라 영업 매출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잠재 고객들이 많이 있으며 이를 통해 매출 발생이 될 것이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이메일 아카이빙 솔루션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으며 실제로 한국 고객사와의 첫 회의 때 EMA가 e-Discovery와 IT Compliance에 아주 잘 대응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이번 년도에 약 10개에서 20개 정도의 고객사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며 내년에는 전년대비 25% 성장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2009년 예상 매출 규모는 10억 20억 정도로 예측하고 있다.

향후 신제품 발표 및 세미나 계획은
이미 Print-to-Archive, Scan-to-Archive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조만간 파일과 음성까지 아카이빙 할 수 있는 제품을 올해 3분기 또는 4분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 기능은 고객들에게 한층 더 강력해진 EMA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다. 또한 아시아 시장에서 EMA 제품 인지도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다양한 세미나 개최뿐만 아니라 언론 홍보활동 기타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인지도의 향상을 꾀하고 있다.

EMA를 사용하게 될 국내 고객에게 하고 싶은 말
e-Discovery와 IT Compliance 시장이 급속히 발전됨에 따라 국외 회사와 거래하는 국내 기업들은 법적 분쟁에 대비하여 이메일 아카이빙 솔루션을 도입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EMA는 최상의 솔루션이 될 것이며, 일단 EMA를 설치하게 되면 데이터 손실 가능성은 낮아지고 법적 분쟁 대비로 데이터를 완벽하게 준비해 줄 것이다.
EMA는 SAN과 같은 비싼 스토리지만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고 저렴한 비용의 외부 스토리지 와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활용가치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메일 서버와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기존 메일 서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일정 기간 동안 EMA를 평가할 목적으로 사용하기 원하는 고객들은 언제라도 연락을 해주길 바란다. EMA의 성능과 어떻게 동작하는 지를 고객이 스스로 체험하면 얼텍아이티솔루션즈의 EMA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