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인사용자까지 고객층 넓히며 시장 확대 추세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인기리에 판매 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NAS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업용 제품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지만 최근 다양한 기능과 가격이 저렴한 소형 제품을 중심으로 개인 사용자와 SOHO(Small Office Home Office)용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업용 시장에서 컨슈머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NAS의 동향 및 특징, 현황, 제품 등을 살펴본다.

NAS는 외장형 하드디스크(HDD)의 일종으로 LAN을 통해 PC에 접속하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NAS는 HDD를 증설해주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파일서버로서의 역할도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프린터를 공유하는 기능 외에도 일반 가정의 경우 TV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는 등 그 활용도가 넓은 외장형 HDD로 볼 수 있다.

NAS는 스토리지가 서버와 LAN으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특정 서버에 종속되지 않고,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 모든 서버가 접근할 수 있으며 자체 OS와 파일 포맷을 가졌기 때문에 접속하는 서버의 OS나 파일 시스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더넷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환경과 속도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호환성이 높다.

NAS의 장점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서버나 단말기가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SAN(Storage Area Network)과 반대로 불특정 다수나 네트워크 내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접근을 허용해야 하는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적합하다. 또 NAS는 기존의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추가 설치비용이 들지 않고 관리도 쉽다. SAN은 서버와 일정한 공간 안에 함께 있어야 하지만 NAS는 공간에 상관없이 서버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NAS가 활용되고 있는 사례는 다방면에 걸쳐 그 영역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IPTV나 e-러닝, 그래픽 디자인 및 동영상, 사진자료 등 대용량 데이터 저장용 장치로 쓰임새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의 사용도 여전하다. 소규모 기업 및 학교 등에서 저비용 다기능의 데이터 저장장치로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병원 X-레이를 비롯한 이미지 콘텐츠와 공인전자 문서보관소 시장의 성장 및 UCC를 중심으로 한 동영상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NAS 시장은 꾸준하게 확대되고 있다. 여기에 경기침체와 조기 퇴직 등의 여파로 SOHO 창업의 확산은 NAS의 성장동력에 보탬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NAS 시장은 한동안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향후 5년간 스토리지 시장이 2.5%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이 중 NAS의 경우 3.4%로 여타의 스토리지 시장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NAS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해부터 성장세가 가시화 되면서 최근에는 기존보다 10% 가량 판매량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3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