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9
주요뉴스
뉴스홈 > 구축사례
VM웨어 뷰 도입, 미니 PC로 전환시켜 전력 60% 절감근로복지공단, 가상 PC에 전체 업무 구현한 최초 사례
VM웨어 뷰 도입, 미니 PC로 전환시켜 전력 60% 절감

근로복지공단, 가상 PC에 전체 업무 구현한 최초 사례

근로복지공단은 그린 IT 구현을 위해 데스크톱 가상화를 도입했다. 특히, 가상화 된 PC에 직원들이 날마다 사용하는 기존 PC 업무 환경 전체를 그대로 구현한 국내 최초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데스크톱 가상화는 그 동안 연수원, 교육장 등에 부분적으로 도입되어 왔을 뿐, 이렇게 항시 사용하는 전체 업무에 도입된 사례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근로복지공단은 수도권 지역 내 120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데스크톱 가상화를 도입, 기존 데스크톱 PC를 미니 PC로 교체함으로써 연간 전력소모량을 60% 정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1년 뒤에는 투자대비효과(ROI)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근로복지공단은 정부의 그린 IT 정책에 발맞춰 저탄소 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가 데스크톱 가상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PC 사용 연수증대 등 가상 데스크톱 환경이 제공하는 다양한 이점을 보고 내린 결정이었다.

공단본부와 서울, 경인 등 수도권 지역 내에 있는 20개 지사에 PC 교체 시기가 된 120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데스크톱 가상화를 시범 적용하는데 목적을 뒀다. 지사별 2명에서 많게는 10명의 사용자가 가상화된 PC를 사용하게 됐다.

근로복지공단 정보시스템실 지승빈 과장은"공단의 PC 교체 수요는 많을 때는 1,000대에 달하지만 연 평균 200대 가량을 교체하고 있다. 데스크톱 가상화 프로젝트는 300명의 PC교체 비용(3억 4천만 원)으로 진행된 것이며 추후 전국에 있는 3,500명의 전 직원들로 확대 도입해도 문제가 없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사업을 진행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의'그린 PC 도입을 위한 가상 데스크톱 환경 구축'프로젝트는 올 1월 사업자 선정을 하여 그 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프로젝트에 앞서 지난해 7월 데스크톱 가상화도입을검토하기시작했고, 12월에사업계획을완료했다.

가상 환경에서의 업무프로그램 구동에 중점

근로복지공단에 도입되는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으로는 'VM웨어 뷰'가 최종 선정됐다. 조달청 사이트를 통해 프로젝트를 발주, 해당업체들의 견적서를 받아 솔루션의 기능, 성능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선정했다는 게 공단의 설명이다.

프로젝트가 본격화 된 이후 2월에는 후지쯔 서버, 후지쯔 스토리지 등 HW 인프라를, 3월에는 메모리 2GB, 하드디스크 250GB의 미니 PC와 LCD 모니터, VM웨어의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을 도입했다. 3월 말부터 하루에 지사 2곳씩 순차적으로 설치 작업을 진행하면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및 조치를 해나갔다. 최종 구축은 4월 26일 완료됐다.

근로복지공단은 데스크톱 가상화 프로젝트의 성공 요소로 가상화된 PC에서의 업무프로그램 사용과 기존 PC와 동등한 업무 속도로 보고, 최대한 동일하게 가상 PC에 직원들의 업무환경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뒀다.

그러나 공단 업무환경 자체가 너무 방대하다 보니 이를 지원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다. 가상 환경에서 USB 인증키를 인식 못하거나, 프린터 설정, DRM 등 보안프로그램 지원, 가상 PC의 운영체체(OS) 라이선스 등의 문제에 부딪혔던 것.

지승빈 과장은"실제 직원들이 하루에 8˜9시간 이상을 가상화된 PC를 사용해야 하므로 업무프로그램 구동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VM웨어의 솔루션은 사용하고 있던 업무프로그램을 가상 환경으로 쉽게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어 편리했고, VM웨어의 국내 파트너사인 굿모닝아이텍에서 기술 지원을 잘 해줘서 프로젝트가 수월하게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공공기관들이 업무를 위해 반드시 이용해야 되는 USB 인증키와 가상환경에서의 프린터 설정문제는 공단에 맞게 환경을 재설정하여 해결했고, 보안프로그램이나 OS 라이선스 문제의 경우 해당업체들의 도움을 받아 잘 해결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하 상세 내용 컴퓨터월드 6월 호 참조>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