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비쥬얼 분석 가능한 다차원 분석 도구

리포팅 툴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정형화된 보고서를 조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는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으로 빠르게 분석하기 위함이다. 월별, 지역별 매출액 보고서를 보다가, 특정 지역의 제품별, 부서별로 상세히 분석하거나 또는, 이를 주문량이나 클레임 건수와 비교하여, 그 즉시 바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비정형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OLAP 솔루션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 고가의 OLAP 솔루션이 다수 공급되었으나, 사용의 어려움, 속도의 문제 등으로 기대와는 달리 리포팅 수준의 활용에 머물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고가의 외산 OLAP 솔루션이 시장에 많이 알려져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의 제품인 WISE OLAP™ 은 사용의 편리성, 빠른 속도를 강점으로 지난 10 여 년간 공공, 제조, 금융, 통신 등 전 산업에 걸쳐 50 여 곳 이상의 고객사에서 활용되어 왔다. 또한 WISE OLAP™ 은 최근 전 세계 최초로 라이트 백 기반 OLAP 시뮬레이션을 구현한 OLAP 솔루션으로 소개되는 등 월드 베스트 데이터분석 솔루션으로 거듭나고 있다.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비쥬얼 분석 도구 WISE OLAP™은 다수의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다차원 분석, 비정형 정보 분석, 리포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 쉽고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OLAP 제품이다.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WISE OLAP ™은 더욱 사용하기 쉽도록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고, 강화된 차트는 국내외 어떤 OLAP 제품보다도 화려한 UI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비정형 분석, 다차원 분석 기능 이외에 통계 분석, 핵심성과지표(KPI) 분석 기능이 OLAP의 내부 기능으로 추가되었다. 별개의 제품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로 모듈을 구매하거나, 큐브 데이터를 재 구성할 필요도 없고, 별도의 사용법도 습득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데스크 톱 또는 일반 브라우저 기반의 기존 타 제품과는 달리 스마트 클라이언트 기술을 적용한 WISE OLAP™은 최상의 UI, 성능, 배포, 보안을 보장한다. 기업의 조직과 사용자는 WISE OLAP™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정보에 접근해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현 할 수 있다.






WISE OLAP™의 구성

WISE OLAP™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WISE OLAP™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 되어 있다. 클라이언트 영역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WISE OLAP™에 접속, WISE OLAP™ 구성요소를 통해 서버와 통신하게 되며, 서버 영역은 DW영역에 연결된 분석데이터베이스(큐브), WISE OLAP™ 메타 DB, WISE OLAP™ 구성요소, 웹 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WISE OLAP™의 특장점

사용자 중심의 분석 기능 - 기존 외산 OLAP 제품은 종종 방대하고, 어려운 매뉴얼을 습득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업 실무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이 아닌 개발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이 되어 버린 경우가 있다. 이와 비교하여 WISE OLAP™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웹 환경으로 구성되어 접근이 용이하고 쉬운 배포가 가능하다. 주요 분석 방법으로 사용자가 직접 분석관점과 분석 값을 선택하여 드래그 앤드롭 방식으로 표를 작성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메뉴를 통해 메뉴 및 기능을 바로 찾아 사용할 수 있는 등, 윈도우의 사용자 화면 제공방식을 그대로 구현하여 IT부서 및 분석 전문가가 아닌 현업 실무자 또는 임원과 같은 일반 사용자들도 사용하기가 쉽고 편리하다.

뛰어난 경제성 - 주요 사용 방법이 드래그 앤 드롭 등으로 일반 사용자에게 친숙한 만큼 사용자 교육 시간이 적게 소요되고, 기존의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분석 데이터를 요청, 가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던 시간에 비하여 WISE OLAP™의 사용으로 분석 보고서를 바로 작성, 파일 내려받기, 보고서 출력까지 할 수 있어 현저히 업무시간을 단축한다.

또한 비정형 분석, 통계분석, 핵심성과지표(KPI)분석 기능은 별도의 제품을 통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적인 사용법이나 데이터 구조를 이해 할 필요가 없으며, 추가 모듈 구매에 대한 비용 부담도 낮다. 뿐만 아니라 운영관리자의 설치, 설정, 유지 노력이 거의 들지 않아 유지보수 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

뛰어난 확장성 - WISE OLAP™ 은 단순히 OLAP 도구로 서의 기능만이 아니라 캠페인 관리 솔루션과 연계하여 캠페인 대상 고객군 추출과 캠페인 반응 분석을 위한 툴로 적용할 수 있으며, SRM솔루션의 공급자 분석, 리드타임 분석, SCM솔루션의 수요예측 분석에 적용하는 등 타 솔루션의 분석 모듈로써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성과관리, 균형성과표(BSC) 분야에서 OLAP-KPI- BSC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한 성과분석활용과 모니터링, 경영관리 분야의 실적, 매출 분석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빠른 응답 속도와 강력한 비쥬얼 분석, 기존 OLAP 제품을 보면 속도면에서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일반 웹 기반의 버전을 제공하거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인 데스크 톱 버전을 별도로 제공하여 배포 및 보안상의 문제점이 있다. WISE OLAP ™은 스마트 클라이언트 기술을 적용하여, 일반 웹 기반의 타제품보다 뛰어난 보안성을 갖추었으며, 쉬운 배포와 접근이 가능하고, 웹 브라우저에서 구동되면서도 데스크 톱과 같은 UI를 제공함으로써 뛰어난 성능과 응답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는 분석 데이터 표에 의해 자동으로 도시되는 화려한 차트는 30여개 이상의 차트 종류와 컬러 팔레트, 3D 차트, 이중 축 등이 지원됨으로써 사용자의 보다 더 직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분석 결과의 공유와 활용 제고, 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를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협업기능을 제공한다. 분석 별 토론 게시판을 제공하여 분석 정보에 대한 의견 교환이 가능하다. 관련성이 높은 리포트간의 연결 조건을 부여하여, 신속한 분석을 지원한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OLAP을 사용자 개별분석, 리포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지역과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전사적인 협업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WISE OLAP™의 기능

위에 열거한 WISE OLAP ™의 특장점을 살펴볼 수 있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비정형 분석 - WISE OLAP ™에서 제공되는 모든 분석 기능들에 대해 기본이 되는 것으로 마우스의 드래그 앤 드롭과 포인트 앤 클릭만으로 처리할 수 있어 쉽고 편리하게 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다차원 분석은 물론 드릴 다운, 드릴 업, 드릴 쓰로우, 피봇팅, 하이라이팅, 분류 기능, 필터링, 합계 보기, 챠트, 단위 변경, 빈값 제거 기능을 제공한다.

통계분석 - Anova, T-검정, F-검정, 기술통계, Pareto, 상관분석 등의 8가지 통계 분석 기능을 지원한다. 비정형 분석과 통계분석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비정형 분석 시 특정 항목에 대해 선택적으로 통계분석 적용이 가능하다.

KPI분석 - 분석항목을 KPI로 정의하고 이를 비정형분석과 동일한 형태로 분석할 수 있다. WISE OLAP ™ 에서의 KPI 분석은 OLAP 기능과 별개의 기능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계된 통일된 기능이다.

라이트백(What-if) - 데이터 분석 항목의 수치 값을 수정하여 해당 분석 항목과 연계된 분석 관점 구성원들의 변화를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작성된 비정형 분석화면의분석 데이터 표에서 분석항목을 수정한 후 라이트백 기능 버튼을 클릭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비정형 멀티 리포트 - 비정형분석, KPI분석을 하면서 만든 리포트의 구성요소(차트, 표)는 대시보드를 만드는데 활용될 수 있다. 이미 만들어진 차트, 표 컴포넌트들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재 조합하여, 새로운 대시보드 리포트를 디자인하며, 이러한 공통 필터링 조건을 추가하여 대시보드 구성 컴포넌트에 동시 적용할 수도 있다. 대시보드 내의 컴포넌트인 차트, 표는 비정형 리포트의 변동에 따라 자동으로 값이 바뀌는 동적인 연계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정형 멀티 리포트 - 다양한 비정형 분석 조건을 정형화 하여 정형 리포트를 구성한다. 자주 적용하는 조건을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구성하고, 차트 유형, 표 유형, 화면 표시를 정의하면, 정형 리포트가 바로 생성된다. 정형 리포트도 탭 형태로 멀티 리포트 구성을 지원하며, 조건 지정 후 일괄 적용 기능을 제공한다.

권한 관리 - 사용자에 대한 권한관리를 세부적으로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리포트별, 폴더별 권한관리와 비정형분석의 세부 기능별로 권한 관리가 가능하며, 데이터도 카테고리별, 큐브별, 차원별, 멤버별로 권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상세데이터 조회 - 분석 데이터 표를 작성하면서 실제 분석 값(수치 값)을 이루는 상세 데이터를 조회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사용 방법은 표에서 분석 값을 마우스 point & 우측 click하고 상세데이터 조회 메뉴를 선택한다. 상세데이터 조회 팝업화면을 통해 상세 데이터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엑셀 파일로 내려받는 기능도 제공한다.

WISE OLAP™의 기대효과

분석업무의 효율성(개발자원의 절약) - 원하는 분석보고서를 위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할 경우 모든 화면에 대한 코딩 작업이 필요하다.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100개의 화면을 코딩 할 경우 100 Man Day, OLAP 도구를 사용 할 경우 2 Man Day 소요된다. 즉, 사람 손에 의존하던 분석이 시스템에 의해 자동화 하여 분석 업무를 위한 시간 및 비용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운영관리업무의 효율성(관리자원의 절약) -WISE OLAP ™의 사용자 권한, 분석 데이터 접근 권한, 분석 메뉴 기능 권한 등은 관리메뉴를 사용하는데 있어 편리하여, 분석 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데 필요한 시간 및 비용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반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컴퓨팅 실현 - WISE OLAP ™은 사용하기 쉽게 데이터를 취급하고 분석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일반 현업 및 임원 스스로도 일반적으로 몇 시간 정도의 교육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관점의 분석이 가능하여 편리한 컴퓨팅 업무 환경을 실현한다.

WISE OLAP ™은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을 통한 OLAP도구로서만의 주사용 범위에서 벗어나 SRM, CRM, SCM, BSC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석 업무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 기능과 라이트백을 이용한 예측 시뮬레이션의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 등을 가지고 국내 데이터 분석 시장의 규모 확대에 부응하는 국내 최상위의 전문 비즈니스 인텔리젼스(BI) 도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