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향상과 전력비 절감 위해 IBM x86서버 ‘eX5’ 도입

유제품 전문기업인 비락은 시스템의 근본적인 구조개선을 목표로 차세대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녹즙 판매를 시작하면서 늘어난 고객데이터와 유통망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비락은 기존 H사 유닉스 서버를 IBM의 x86 서버인'eX5'로 교체했다. 속도 향상과 전력비용 절감 때문이다. 그 결과 작업속도는 기존보다 2배 이상 향상됐고, 전력은 30% 가량의 비용절감 효과를 봤다. 특히 IBM x86서버가 CPU당 8코어를 지원, 향후 메모리 활용 등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의 비용절감도 기대하고 있다.

1963년 설립된 비락은'건강사회구현'이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47년 동안 유제품 전문기업으로 전통을 유지하며 성장 발전해 오고 있다. 우유, 두유 등과 같은 유제품 사업을 시작으로 1997년 식혜와 수정과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비락은 최근에는 홍삼, 칡즙, 녹즙 등의 신규 모델을 통한 건강기능식품분야까지 사업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비락은 현재 부산시 남구에 본사를 두고 있다. 지점은 대구공장과 서울, 대구, 부산, 울산, 경남, 대전 등의 전국 6개 지역에 분포돼 있다. 또 250여명의 본사 임직원과 100여명의 HP(헬스파트너)를 보유, 학교 급식유통을 포함해 전국 400여곳의 대리점과 1만 5천여 곳의 판매점을 갖추고 있다. 올해 '새로운 가치창출'이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레토르트 제품과 음료 개발로 유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가며 종합식품 회사로 성장 발전해 나가고 있다.

CRM, PRM 업계 최초 도입

비락 전산시스템은 1999년까지 관계사인 한국야쿠르트가 관리했으나, 복잡해진 유통조직과 고객데이터 증가 등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2000년 전산조직이 각각 분리됐다. 이후 비락은 2000년대 초반 자체적으로 ERP(전사적 자원관리)를 구축, 2005년 CRM(공급망관리)과 PRM(파트너 관계관리) 도입으로 생산, 업무설비, 판매, 전국체인망 등의 유통망을 관리해오고 있다. 특히 비락의 PRM 구축은 당시 관련 업계에서는 첫 도입 사례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후 서울우유, 매일우유 등으로 도입이 점차 확산됐다. 관련 업계에서는 제품 특성상 변질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한 주문, 생산, 채널파트너(대리점, 판매점)의 실시간 분석 및 정보전달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서 관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비락 전산팀 하덕열 팀장은"채널 파트너에서 업데이트 되는 실시간 데이터 정보 없이는 어떠한 분석도구도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없다"며 "최근 3~4년간 유 업계가 CRM과 PRM 도입에 집중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미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유통조직 및 마케팅을강화해오고있다"고강조했다.

녹즙 사업 시작으로 대용량 DB ' 통합관리'필요

비락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지난 1964년 시작된 전산시스템의 개, 보수와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사업 확장으로 복잡해진 시스템 구조를 개선하자는 게 추진의 가장 큰 목적이었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녹즙 판매를 시작하면서 30~40% 이상 급증하는 고객 데이터와 회계자료, 재고 관리 등의 유통조직에 대한 통합 관리가 절실히 필요했다.
즉 지역별, 대리점별, 판매점 별로의 고객 데이터는 물론 일원화된 프로세스에서의 유통망 관리를 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했던 것. 이를 위해 비락은 차세대 시스템을 통해 서버를 전격 교체했고, 녹즙 분야와 관련된 CRM과 PRM를 업그레이드시켰으며, 저장시스템도 SSD(Solid State Disk)로 교체했다. 비락은 사실 공급업체들의 영업에 의한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기보다 제품이나 기술에 대한 정보를 먼저 수집하고 분석했다. 물론 기존 사용하고 있던 H사의 유닉스 제품을 비롯해 IBM 등의 타 사 제품도 검토했다. 그러나 IBM 서버가 가장 적합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저렴해 결국 IBM x86서버를 바탕으로 차세대 시스템 프로젝트를 추진했던 것. 차세대 시스템은 지난 3월 착수, 3개월 동안의 구축과정을 거쳐 지난 6월 초 시스템을 개통했다. 3개월이 지난 8월 현재까지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당초보다 기대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하덕열 팀장은 "유통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물류시스템으로 1만 5천여 곳의 판매망에 대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했다"며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등 주요 핵심 업무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면서 기존 유닉스보다 초기투자비용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x86 서버를 선택했다"고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강조했다.



<이하 상세 내용 컴퓨터월드 8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