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경순 한국아이비엠 책임전문위원/상무

Smarter Software makes … Smarter System

지난 2개월에 걸쳐 연재한 "IBM zEnterprise System"와 "IBM zEnterprise 서버의 솔루션 소개"에 이어서 이번 10월 호에서는 "IBM zEnterprise 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이라는 주제로 'IBM 차세대 메인프레임 서버'가 어떤 장단점을 갖고 있는지 알아본다. 특히 이번 호는 더 똑똑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고객들이 원하는 더 똑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무엇인지에 대해 집중 살펴본다.

zEnterprise는 새로운 메인프레임 서버(z196 서버)를 중심으로 IBM 유닉스(Power System)와 IBM 인텔 (System x) 블레이드 서버(내년 출시 계획)인 zBX(System z Blade Extension)를 내부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단일 서버와 같이 통합관리 할 수 있는"A System of Systems"이다. 이로써, zEnterprise는 기업의 모든 워크로드를 가장 최적의 위치에 재배치하고 하나의 통합된 관리를 통하여"Data Center in a Box"를 구현 가능하게 한다.

Smarter Systems requires…. Smarter Software

새로운 zEnterprise의 출범으로 IT 시장은 좀 더 스마트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요구한다.

최근 IT 트랜드는 실시간 정보를 사용한 비즈니스 통찰력 강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혁신과 유연한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 민첩성 증대, 전사적 서비스 관리 통합을 통한 IT 운영의 효율성 및 효과성 최적화, 그리고 플랫폼과 개발언어에 관계없이 단일화된 업계 표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을 들 수 있다.

먼저,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정보를 이용한 분석업무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 CIO의 83%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및 분석업무의 경쟁력 강화"가 전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적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 인포메이션은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실시간 정보를 통해 정보의 비즈니스 가치를 급상승하게 한다.

또한, 오늘날 복잡하게 변화하는 비즈니스는 기업의 평균 수명을 단축시켰으며, 이는 신속한 전환으로 변화를 이용할 수 있는 기업의 비즈니스 민첩성을 요구한다. 민첩성은 재현 가능한 관리 프로세스, 다른 시각에서 조직을 조망하는 변화의 의지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민첩한 기업은 내외부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유연하며 유기적인 조직 구성체와 전략적인 기업 아키텍처를 위한 포괄적인 표준을 준수한다.

전사적 서비스 관리는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IT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서비스 제공의 비용 및 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한 사람(People), 프로세스(Process), 기술(Technology) 및 정보(Information)의 통합된 관리를 말한다.

이는, 종래 단순한 Cost-Center로서 인식되던 IT운영 업무를 '서비스'로 제품화하고 측정 가능하게 함으로써, IT 서비스 품질 및 가시성을 제고한다. 이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에 더욱 민첩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며, IT를 효과적으로 운영 가능하도록 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역적, 조직적, 기능적 연계 및 통합을 전략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IBM zEnterprise는 전사적인 관점에서 하드웨어의 통합, 워크로드의 통합, 정보의 통합, 거버넌스 통합을 바탕으로 다음의 4가지 과제에 대한 더욱 스마트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추구한다.

▶ 스마트 인포메이션
▶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 전사적 서비스 관리
▶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 향상

스마트 인포메이션

급변하는 시장은 기업으로 하여금 점점 더"고객 중심(customer-centric)"이 되도록 하고 있다. 기업은 고객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상품 중심의 운영환경에서 탈피하여 고객중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환경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또한, 기업 내 최고 의사 결정권자에서부터 전 직원에 이르기까지 'Smart Working'이 가능하도록 수많은 데이터로부터 핵심 정보를 추출해내고 비즈니스 예측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은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와 영업 전략에 있어 기본이 되고 있다.

스마트 인포메이션을 위한 zEnterprise 기반의 솔루션 구축은 다음의 2가지로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과 이를 통한 정보의 비즈니스 가치 상승을 얻게 된다.

▶ 고객 정보 통합
▶ 전사적 데이터웨어하우스

기술적인 측면에서, "고객중심(customer-centric)"의 운영환경을 구축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고객 데이터가 각 업무별(line of business)로 산발적으로 저장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업무 내에서 조차 여러 개의 back-office와 frontoffice가 존재한다. 이것은 고객정보를 조각나게 할뿐더러, 한 고객에 대해 여러 벌의 데이터를 생성하게 함으로써 중복이 일어나게 된다. 고객중심 운영 환경으로 변신하려면, 기업은 전사 차원에서 모든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고객 지식과 통찰력을 한 곳에 모아야 한다. 이러한 고객 정보는 서비스 형태로 공유되어야 한다.

고객 정보 통합 솔루션인 MDM(Master Data Management)은 모든 트랜잭션에서 고객 마스터 데이터를 다루는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되고 통합된 단일 고객 정보를 실시간으로 유지 관리 한다. 이로써, 기업은 고객 정보 통합을 통한 실감나는 투자대비 효과를 볼 수 있다.


▲ <그림 1> zEnterprise 기반의 고객 정보 통합





zEnterprise 기반의 고객 정보 통합은 고객 정보의 중복 방지, 일관성 유지, 오류 예방, Single View 제공을 통하여 실시간 마케팅, 정확한 의사결정,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등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게 한다.

미래의 전사적 데이터웨어하우스 시스템은 기업에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안겨줄 수 있는 핵심 시스템으로서 가용성과 확장성이 핵심 요건이 될 것이다. 비즈니스 적으로는 전 직원의 Smart Working 환경 구현을 위해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사용자 수는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며, 다양한 워크로드의 관리와 우선순위 관리능력이 KPI(Key Performance Indicator)가 될 것이다.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인 IBM Smart Analytics System(ISAS) 9600은 IBM의 어플라이언스 제품군 중 System z 기반의 제품으로 System z와 DB2 for z/OS 고유의 가용성, 확장성에 기반한 제품이다. 또한, 강력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 H/W 데이터 압축, I/O 전용 프로세서, 1990년대 초반부터 연구된 DB2 병렬처리기법, 20여 년 역사의 워크로드 관리자 등과 같은 뛰어난 장점으로 미래를 위한 최적의 분석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그림 2> zEnterprise 기반의 데이터웨어하우스





또한 새롭게 출시된 zEnterprise는 System x 기반의 Blade System과 연동, DB2의 옵티마이저의 관리하에 대용량 데이터의 병렬처리 성능을 극대화한 쿼리 가속기를 통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분석업무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민첩한 기업은 내외부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다이나믹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들이 비즈니스 규칙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표준서비스 기반의 연계통합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간의 생산성 향상을 달성한다. 이러한 기업의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을 위해 zEnterprise 기반의 다음과 같은 3가지 대응이 필요하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 비즈니스 정책 관리
▶ 대내외 시스템 연계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는 다양한 사용자, 프로세스, 기업 내외 경영 환경에 걸친 복잡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부서별로 단절된 애플리케이션, 경직된 업무 절차로는 다이나믹하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뒷받침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민첩하고 상호 연결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필요한 것이 기업들의 요건이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상호 연결된 프로세스를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생성, 변경, 관리하는 IBM WebSphere Process Server for z/OS는 재사용 가능한 리소스들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하드 코딩 최소화로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 업무를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WebSphere Business Monitor와의 연동을 통해 업무 집단 및 개인별 생산성 파악도 가능하다. 뛰어난 보안 수준 및 개인 정보 보호 기능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운용 및 데이터 가용성, 업무 복원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그림 3> zEnterprise 기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분산 환경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 자동화하는 zEnterprise 기반의 IBM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Suite는 변화를 민첩하게 수용하고 동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수립하여, 회사의 조직원들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모니터링하여 지속적인 최적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비즈니스 정책 관리 시스템(BRMS : 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은 기존의"하드-코딩"방식으로 특정업무 모듈 마다 개발 관리되던 업무 정책들을 외부로 분리하여 별도로 관리하고, 운영 시 실시간 적용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각종 규제 준수 여부 확인 등의 비즈니스 규칙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 준다.

IBM WebSphere ILOG JRules BRMS는 프로세스 기반의 의사 결정을 자동화함으로써 변화하는 상황과 정보에 다이나믹하게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게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언어로 의사 결정 로직을 제시하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들이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자동화하고 관리하며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증가하고 강화되는 규제 준수 요건을 충족시킬 수도 있게 된다.


▲ <그림 4> BRMS 통한 비즈니스 정책관리





zEnterprise 기반의 IBM ILOG BRMS 시스템은 Rules for COBOL을 사용한 COBOL Application 활용 방안과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위에 JRules 엔진을 탑재하여 사용하는 2가지 방안이 있다. zEnterprise 기반의 BRMS는 System z의 강점과 더불어 DBMS, Middleware와 BRMS가 단일 Hardware에 위치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Rule for COBOL을 통해 기존의 COBOL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최소한의 변경으로 BRMS 시스템을 현대화 할 수 있다.

대내외 시스템 연계 통합은 웹서비스 기반의 표준 프로토콜을 통한 표준서비스 기반의 연계통합으로 애플리케이션 연계 생산성 향상 및 관리효율화 달성을 뒷받침한다.

이를 위한 ESB(Enterprise Service Bus)는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통합을 위한 유연한 인프라스트락처를 제공하며, 인터페이스 개수, 사이즈 및 복잡성을 감소시켜 준다. ESB는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아키텍처의 핵심적인 인프라 구성요소이며, 모든 서비스 통신이 실행되는 매개체이다. 따라서 가장 높은 수준의 가용성, 확장성, 보안 및 성능이 요구된다. WebSphere ESB는 J2EE/JCA 표준을 사용하여 개발한 WAS 기반의 ESB이다. Advanced ESB인 WebSphere Message Broker는 다양한 인터페이스와 이벤트 처리, 데이터 변환 등을 복합적으로 지원한다.

WebSphere Message Broker for z/OS는 메인프레임과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를 용이하게 하여 기존 투자 자산을 보호하고 재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핵심 업무와 데이터가 메인프레임에 존재하는 경우 WebSphere Message Broker for z/OS는 메인프레임과 기타 주변 서버와의 연계를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그림 5> zEnterprise 기반의 연계 통합





zEnterprise 기반의 ESB는 서비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조정이라는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의 기능 요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 기능요소에 요구되는 비기능적 요소를 만족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zEnterprise 기반의 연계 통합을 통해, 운영계와 EAI 서버 간의 대량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고성능으로 처리할 수 있고 가용성, 확장성, 보안 및 안정성을 보장한다.

전사적 서비스 관리

비즈니스와 IT 환경의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IT 인프라의 최적화와 지속 가능한 서비스의 제공은 IT운영에서 주요 관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기업 비즈니스와 IT 인프라 및 서비스의 밀접도가 높아지는 만큼 전사적인 서비스 관리와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관리를 위한 APM(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 요건이 증가하고 있다.

▶ 전사적인 서비스 관리
▶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오늘날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IT의 복잡성과 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한 증가로 운영비용의 증가를 가져온다. 기업의 ROI(Return On Investment)를 위한 IT 투자 전략으로 IT 운영 혁신방안을 들 수 있으며, 이는 IT성과지표 관리, IT 프로세스 표준화 및 자동화 그리고 장애대처역량 및 리스크 관리로 구성된다.

FDA는 비즈니스 서비스와 IT자원 관계에 대한 비즈니스-IT 대시보드를 구축하여 100% IT 가시성(Visibility)을 달성하였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따른 장애조치 및 복구가 가능했다. JAL은 IT 프로세스 표준화 및 자동화를 통해 IT 장애 58% 감소와 Downtime 80% 감소를 이뤘다. ING는 IT 컴플라이언스 관리를 통해 계정관리업무 생산성을 50% 향상시켰다.


▲ <그림 6> zEnterprise 기반의 서비스 관리 허브





IT 운영 혁신방안을 위한 통합 솔루션으로 IBM Tivoli Service Management Center for System z (SMCz)가 있으며 메인프레임 및 분산환경에 걸친 전사적 서비스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SMCz는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및 IT 서비스를 위하여 zEnterprise의 탁월한 워크로드 관리, 장애대응, 시스템 모니터링을 활용하여 통합적이고, 전사적인 허브시스템을 System z에 구축한다.

APM 솔루션은 현재 운영중인 중요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관점의 전사적 통합 View를 제공해야 하고, 장애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과 문제 발생구간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구간별 성능 정보 등을 코드레벨까지 제공함으로써 피해 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를 위한 IBM BOAPM(Business-Oriented 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은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현재 성능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통합 뷰를 제공하고, 문제 발생 구간을 진단할 수 있는 구간별 세부 성능 정보를 위한 심층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효과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비즈니스 중심의 성능 정보와 UI(User Interface)부터 zEnterprise까지 지원하는 End-to-End 모니터링은 전사 비즈니스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한다. 그러므로 zEnterprise 기반의 IBM BOAPM은 전사 업무 시스템의 통합 관리 및 장애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안정적인 IT 운영환경을 제공한다.


▲ <그림 7> BOAPM (Business-Oriented 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

기업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플랫폼과 개발언어에 관계 없이 단일화된 인터페이스의 통합 개발 환경과 전사적인 차원의 개발 도구, 개발 산출물, 개발 인력들 상호간의 협업(Collaboration)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형상 관리가 중요한 과제가 된다.

▶ 전사 통합 개발 환경
▶ 전사 통합 형상 관리

기업은 시스템 환경 별로 비 표준화된 다양한 개발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Cobol과 Java 등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계 없이 하나의 화면에서 소스코딩, 컴파일, 디버깅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전사 통합 개발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플랫폼에 관계 없이 단일화된 인터페이스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전사적인 미래의 통합 개발 환경을 통하여 다중언어 및 다중 플랫폼 환경에 따른 개발 환경의 복잡성을 제거하고 다양한 개발 도구와의 연계 및 복합 애플리케이션의 통합 디버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그림 8> 전사 통합 개발 환경





zEnterprise 기반의 통합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는 Rational Developer for System z(RDz)를 들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은 전사적인 차원의 개발 도구, 개발 산출물, 개발 인력들 상호간의 협업(Collaboration)과 통합(Integration)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Cross-platform 환경 간에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 관리, 운영하는 형상관리 솔루션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전사 통합 형상관리 솔루션인 Rational Team Concert(RTC)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와 관련된 인력, 프로세스 및 자산을 완벽하게 실시간으로 통합, 동기화할 수 있는 확장형 프레임워크인 재즈 기반의 솔루션이다. RTC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실시간 관리를 지원, 개발 프로세스를 투명하게 공개해 파트너, 공급자, 고객, 직원 간의 효율적인 협업을 가능케해 준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 세계 곳곳의 개발팀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개발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며, 개발팀원들 또한 자동화된 맞춤형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체 프로세스를 파악하면서 회의 등 부대업무의 부담을 덜고 효과적으로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그림 9> 전사 통합 형상관리





zEnterprise 기반의 전사적 통합 형상관리 솔루션인 Rational Team Concert for System z (RTCz)의 가장 큰 장점은 "협업"이다. 또한 RTCz를 통한 1) 팀 생산성 극대화 2) 품질향상 3) 비용감소 4) Jazz 플랫폼을 통해 각 전문 분야별 툴들과의 용이한 통합을 통한 확장성을 달성할 수 있다.

Smarter Software makes…Smarter Systems

현재 여러 방면에서 화두로 회자되고 있는 스마트 시티, 스마트 의료, 스마트 에너지 관리, 스마트 교통 관리 등의 스마트 세상을 기업은 어떻게 구현해야 하나? 과거에 비해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모든 플랫폼의 성능이 대폭 좋아지긴 했지만 우리가 현실에서 스마트 세상 구현을 시도하게 됨으로써, IT에 대한 기하 급수적인 성능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고객은 한 가지 플랫폼으로 모든 업무가 처리되기를 바라지만 거의 모든 큰 회사는 각 업무 별로 최적화된 멀티플랫폼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기업의 복잡한 솔루션이 이러한 다양한 이 기종 인프라 환경의 유기적인 최적화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에 스마트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가 전제되어야 한다.

zEnterprise는 진정한 이 기종 통합 관리에 다가선 새로운 차원의"A System of Systems"이며 적재적소 컴퓨팅과 단일 통합 이미지를 제공하는 차세대 시스템이다. 여기에 스마트 인포메이션,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전사적 서비스관리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 향상을 더한다면 혁신적인 통합 솔루션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구현한 스마트한 시스템을 통한 스마트한 세상구현이 가능할 것이다.

▶ 고안정성 기반의 zEnterprise상 DB2를 통해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부터 DW(Data Warehouse)와 BI(Business Intelligence)까지 스마트 인포메이션의 완성을 위한 End-to-End 솔루션을 구축하여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달성한다.
▶ zEnterprise의 고가용성, 고성능 기반의 전사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구축으로 비즈니스 민첩성을 향상한다.
▶ zEnterprise는 가시성(Visability), 통제(Control), 자동화(Automation)의 전사적 서비스 관리 전략을 통해 관리 효율성 극대화를 도모한다.
▶ zEnterprise는 플랫폼과 개발언어에 관계 없이 단일화된 인터페이스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미래의 통합 개발 환경과 cross-platform 환경간에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 관리 및 운영하는 형상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는 전사적인 차원의 개발 도구, 개발 산출물, 개발 인력들 상호간의 협업(Collaboration)과 통합(Integration)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 향상을 달성한다.

IBM은 zEnterprise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통합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한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과 스마트한 세상구현에 끊임없이 앞장서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