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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가상화로 유지보수비와 전기료 연 90%씩 절감VM웨어 v스피어4 도입, 서버 관리 편의성 및 서비스 안정성 확보
한국문화정보센터는 내부 노후화된 서버를 처리하고, 위탁 운영하고 있는 서버 관리의 편의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서버 가상화를 도입했다. 문화부와 문화부 산하기관을 통틀어 최초로 서버가상화를 도입한 것이다. 센터는 내부 업무시스템과 대국민 문화정보 서비스, 위탁 기관 서버 등 30대의 서버를 3대의 물리적 서버에 통합, 가상화했다. 서버 가상화 도입으로 가상화된 물리적 서버 3대만 운영하게 됨으로써 서버 관리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됐으며 연간 유지보수 비용과 전력비용이 각각 2,700만 원과 1,002만 원이나 절감되는 효과를 보게 됐다.

한국문화정보센터 (KCISA:Korea Culture Information Service Agency)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정보화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 지원과 국민들을 위한 문화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문화정보센터는 내부적으로 2000년부터 운영해 온 노후화된 서버를 이용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으로 인해 과다한 유지보수비가 발생하고, 데이터 백업/복구가 어려워져 만일에 장비가 고장 날 경우 대체장비를 구하지 못하면 서비스를 못할 수 있는 문제에 당면했다.

또 3∼4년 전부터는 문화부 산하에 전산실이 없는 기관들의 서버를 위탁운영하고 있는데, 점차 관리하는 전산장비가 늘어나다 보니 공간과 전기 부족 문제를 고민하게 됐다. 이에 내부의 노후화된 장비를 정리하고, 위탁운영하는 서버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서버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문화정보센터 정보자원관리부 박기배 책임은 "노후화된 장비를 처리, 통합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상화 기술을검토했다. 서버위탁운영대상 기관이 3년 전에는 1∼2곳 정도였으나, 지난해 10곳으로 늘면서 초기 넉넉하던 공간과 전기가 모자라게 됐다.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위해서버가상화기술을도입했다"고설명했다.

서버 30대를 3대로 통합

한국문화정보센터는 지난해 6월경 가상화 기술을 파악하고, 서버 몇 대를 구성해 가상화 할지 파악하여 8∼9월경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당시 사업 계획이 나왔고, 이후 업체를 선정해 11월 초부터 12월 중순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한국문화정보센터는 본 프로젝트의 핵심 솔루션인 서버 가상화 제품으로 VM웨어의 'VMware vSphere4'를 채택했다. VM웨어 솔루션에 대한 기술지원은 VM웨어 공식 파트너인 굿모닝아이텍에서 담당했다. 박 책임은 "경쟁 제품들의 기능 비교분석 자료를 평가한 결과 VM웨어 제품이 성능 면에서 가장 우수했기 때문에 서비스 가용성이 높다고 봤다. 특히, 문화부나 산하기관들이 서버 가상화를 도입한 곳이 없다보니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검증된 솔루션을 도입해야 했다"고 밝혔다.

전체 서버 가상화 사업 규모는 약 2억 4천만 원으로 센터 입장에서 볼 때 결코 작은 규모의 사업은 아니었다. 센터 내부 업무시스템과 대국민 문화정보 서비스, 위탁 기관 서버 등 30대의 서버를 3대의 물리적 서버에 통합, 가상화했다.

구체적으로 윈도우 서버 9대, 리눅스 서버 13대, 유닉스 서버 8대가 대상이 됐으며 프로젝트 과정에서 서비스 통합(6대→ 2대)이 이뤄져 최종적으로 26대 서버가 가상화로 전환됐다.

박기배 책임은"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반 시설도 보강하다보니 전기 공사로 인해 하루에서 하루반쯤은 서비스가 중단됐다. 그러나 가상화를 도입할 때는 서비스 중단이 거의 없었다. 가상화를 하면서 서비스 이관을 순차적으로 진행했으며 토요일에 작업을 시작해 월요일 정상서비스가 되도록 했다"고 전했다.

유지보수비 3천만 → 3백만 원으로 대폭 절감

한국문화정보센터는 서버 가상화를 도입해 현재 가상화된 물리적 서버 3대만 운영하면 되므로 기존보다 관리 운영의 편의성이 높아진 것을 최대 효과로 꼽았다. CPU, 메모리 등 서버 사용률을 한 화면에서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 관리가 한결 편해진 것이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6월 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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