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Stream’

기업 경영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의 품질수준 향상과 데이터의 오류를 원천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 데이터를 일관성 있게 다뤄야 한다. 특히 데이터를 정확하게 생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원칙, 표준화 체계, 이를 지원할 프로세스, 도구 및 솔루션의 총합적인 체계가 필요하다. 표준화된 기준정보 기반의 일관된 프로세스 확립, 투명한 정보 흐름 체계 완성,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업무간 연계실현, 신뢰할만한 리포팅 및 계획정보를 토대로 한 실시간 경영정보 기반 확보도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들은 데이터를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주요한 정보를 담은 주요데이터에 대해서는 중앙 집중형 방식으로 관리해야 한다. 또 데이터는 단일생성, 검증, 동시 배포돼야 하며, 적어도 Legacy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통합해 각 응용시스템에서 참조하기 전 업무규칙에 의해 데이터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동일한 시점에 동일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MasterStream 은 기업 내 핵심이 되는 비즈니스 데이터 즉, 마스터 데이터를 전사적으로 일관성 있게 생성 또는 취합, 식별해 각 업무 프로세스 흐름에 맞춰 동일한 데이터로 유지시키는 솔루션이다. 중앙 집중형 또는 절충형 방식으로 데이터를 취합, 생성, 검증해 동시에 배포, 각 응용시스템에서 참조하기 전에 사전에 정의된 업무 규칙에 의한 검증을 실시한다. 또 Legacy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통합해 그 품질 측정 결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MasterStream의 특징

전사 마스터데이터 거버넌스 기능

전사관점 데이터 정책 운영지침, 절차, 권한을 유연하게 설정관리 할 수 있도록 하며, 전사 품질 계획 수립기능과 조직, 권한 변경관리, 품질 이슈합의 프로세스와 개선과제 이행 점검 및 승인기능 등을 구현.

마스터데이터 데이터 품질관리(DQM)기능

데이터의 정확성, 최신성을 확보하고 투명한 전달체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한 전사차원의 실행력을 제고한다.
솔루션 구축과 데이터 기반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핵심데이터 품질 목표대비 실행결과를 점검하고 관제할 수 있는 기능 구현.

회사 주요정책, 업무 규칙 설정 ,적용을 통한 사전, 사후 검증 기능

ETL 솔루션과 데이터 품질관리 도구, 그리고 업무규칙을 연동해 품질검증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검증결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수행. ETL 도구에 정의된 검증규칙을 필요한 핵심 테이블에 적용하여 배포 전 사전 검증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 구현.

데이터 값에 의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제 연동 기능

데이터 생성-검증-배포 등 라이프 사이클 통제, 데이터 흐름 감사, DQI 사후 품질 측정과 품질 개선과제 검토,책임과 권한에 따른 데이터 흐름과정 감사와, 주요 업무 프로세스와의 연계 기능 구현.


MasterStream 데이터 관리 프레임웍

표준기반의 데이터품질 확보 필요성이 지난해를 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기업들이 실시간 다차원 데이터 분석을 위해 DW(데이터웨어하우스), BI(비즈니스인텔리전스) 고도화를 단행하면서, 근간인 데이터의 신뢰도 확보를 우선시 하고 있다. 검증되고 통합된 데이터는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통 언어이자, 업무 활동의 근본이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7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