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보관 및 원격 이중화 등 데이터 보호 핵심 솔루션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고 있는 각종 정보 및 데이터, 즉 빅 데이터(Big Data)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쓸모 있는 정보나 데이터는 과연 얼마나 될까? 라는 의문에 정확한 해답을 제시하기가 마땅치 않다. 각종 데이터 및 정보를 저장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생산성과 효율성이 뛰어난 저장 및 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EMC의 데이터 중복제거 솔루션인 'EMB BRS'가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EMB BRS 솔루션은 고객의 백업을 더욱 간소화하고, 백업 시간 및 백업 저장공간에 대한 고민거리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비즈니스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 중복제거 솔루션은 오늘날 급증하는 정보 환경에서 비용과 운영 부담을 최소화하고 장기 보관이나 원격 이중화 등 보강된 데이터 보호 환경을 제공하는 IT 핵심 솔루션으로 각광 받고 있다. 데이터 중복제거 기술은 이름처럼 중복 저장, 관리되고 있는 데이터를 파악해 오직 한 번만 저장하는 기술로, 기업 시스템의 저장 공간 활용을 최적화 하고 전체 운영 비용을 줄여주며, 시스템 생산성을 한층 높여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
EMC의 데이터 중복제거 솔루션은 크게 소스기반 중복제거 솔루션인 EMC 아바마(EMC Avamar)와 타깃기반 중복제거 솔루션인 EMC 데이터도메인(EMC Data Domain)으로 나눠 볼 수 있다.

1. Avamar
EMC 특허 기술인 소스 중복제거 기능의 백업 솔루션


파일서버, 여러 Database Online 백업에 최적화 돼 있다. 특히 가상환경에서 백업 속도 향상, 원격 및 지사 환경에서 중앙집중적인 백업관리, 데이터 센터 환경에서의 서버 병목현상을 해결해 준다. 아울러 데이터 백업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 인프라 자원 등을 절감시켜 준다.

2. DataDomain
EMC 타깃 중복제거 기능의 백업 저장장치 (VTL 및 NAS Storage 기능)


백업 데이터 저장 시 디스크 중심이 아닌, 지금껏 그 어느 다른 벤더도 구현하지 못한 독보적인 CPU 중심(CPU-centric) 인라인 데이터 중복제거를 구현하는 것이다. 실시간으로 백업과 데이터 중복제거를 모두 처리한 후 중복 처리된 데이터만 디스크에 저장하기 때문에 성능을 높이기 위한 별도의 많은 디스크 드라이브가 필요 없다. 따라서 디스크 장애를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발열 및 소음까지도 획기적으로 줄여 관리의 편의성 향상은 물론 그린 IT 구현에도 크게 기여한다.

3. NetWorker
Small Business 및 Enterprise 규모의 백업환경을 중앙 집중 관리, 보다 편리한 백업/복구 인프라 지원 솔루션


네트워커 관리 콘솔을 통해 배치 및 일정 수립을 할 수 있게 돼 복제기능이 간편해졌고 체크 포인트 재 시작 기능으로 언제든지 중지한 백업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용량에 따른 라이선스 옵션을 도입, 고객들은 앞으로 복잡한 라이선스 관리의 어려움 없이 소스 데이터 양을 기준으로 네트워커를 손쉽게 구매하고 운영할 수 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1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