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발전사…전략무기에서 필수 장비로

컴퓨터월드 1992년 2월호 주요 내용

■자동출납기의 4국면

■제1국면 독점네트워크 구축

■제2국면 공유 네트워크 구축

■제3국면 공용 네트워크 지배

■제4국면 네트워크의 공유화




자동출납기의 4국면

과거 20년간 자동출납기의 역사는 4가지 다른 국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국면은 기술의 발달, 고객의 선호도, 금융업계의 변화, 정부규제의 변화 등으로 구별하여 고찰할 수 있다. 각 국면은 제각기 다른 목표들로 시작되어 환경변화에 의한 새로운 자동출납기의 역할에 대한 요구로 그 국면이 마감된다. 또한 각 국면들은 금융업체의 변화와 새로운 금융업체의 등장, 그리고 기존 금융업체의 소멸과 철수 등으로 구분된다.

처음 국면에는 창의적인 은행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자동출납기의 보편화로 초창기 이들 금융기관들의 특정 자동출납기 전략적 응용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각 국면은 경쟁을 원하는 금융기관과 협력을 원하는 금융기관과의 투쟁으로 볼 수 있다. 자동출납기는 처음에는 전략적인 무기로서 출발했으나 현재는 은행업무의 필수적 도구로 바뀌었다.

현시점에서의 기술적인 도전은 호환성이 없는 자동출납기를 어떻게 범용성과 호환성을 겸비한 네트워크로 변화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변화에 따른 과거 20년간의 자동출납기 역사는 다음 4가지 국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국면

독점네트워크 구축

이 국면의 특징은 호환성이 없는 네트워크를 구성, 시장점유율을 높이려고 했던 점이다. 이 국면에서는 자동출납기가 전략적 무기로써 간주되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2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