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년부터 본격적인 시장 형성될듯

미 시장조사기관인 인스타트는 최근 '전세계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장보고서'를 발표했다. 1992년부터 2001년까지 향후 10년의 시장전망을 담고 있는 이 보고서는 멀티미디어 컴퓨터가 92~93년의 도입기를 거쳐 94년부터 본격적인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시장 전망을 담고 있는 이 보고서를 통해 멀티미디어 시장의 전체 윤곽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월드 1992년 5월호 주요 내용

■ 멀티미디어 컴퓨터란 무엇인가

■ 시장은 어디까지 와 있나


멀티미디어 컴퓨터란 무엇인가

화상과 음향 제공, 새로운 환경 조성

멀티미디어는 멀티미디어컴퓨터장비, 대화형가전멀티미디어장비, 업무용화상회의, 디지털TV, 교육 및 훈련장비, 가정용비디오폰 등 6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멀티미디어 컴퓨터는 키보드와 컬러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하고 마우스, 태블릿, 조이스틱 등을 선택적 입력 도구로 하는 컴퓨터를 주요한 인터페이스로 채택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컴퓨터는 컴퓨터와 통신 네트워크을 통해 화상과 음향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문서, 음향,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테이프, 사진, 스캐닝 컬러 문서 등 전자적 정보를 대화형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음성 인식 등으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3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 CD-ROM 등 멀티미디어 문서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 ▲ 기존의컴퓨터 데이터에음향, 영상, 컬러정지 화상 등을 추가하는 생산성 향상 애플리케이션, ▲애니메이션, 3차원렌더링, 특수음향효과등으로 최종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정보활용 애플리케이션 등이 그것이다.

시각화로 명확한 정보 전달

멀티미디어문서활용애플리케이션은CD-ROM, 레이저디스크, 비디오테이프 등 고해상도 휴대용 저장매체를 이용한다. CD 플레이어 또는 온라인 네트워킹 시스템을 통하거나 고해상도 컬러 프린터를 이용, 담겨 있는 내용을 출력할 수있다.
생산성 향상 애플리케이션은 최종 사용자가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드로잉 프로그램, 전자출판 시스템 등 기존의 작업환경에다 새로운 데이터 형태인 동작영상, 음향, 컬러정지화상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활용 애플리케이션은 대량의 문자나 수치 정보를 컬러 화상이나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하는 시각화작업을 통해 정보가 담고있는 의미가 보다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5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