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 DataDomain

EMC 백업 솔루션 전문화 인증 취득'인텍앤컴퍼니'
차별화된 백업 환경 구축


데이터 중복제거 솔루션은 오늘날 급증하는 정보 환경에서 비용과 운영 부담을 최소화하고 장기 보관이나 원격 이중화 등 보강된 데이터 보호 환경을 제공하는 IT 핵심 솔루션이다. 데이터 중복제거 기술은 이름처럼 중복 저장, 관리되고 있는 데이터를 파악해 오직 한 번만 저장하는 기술로, 기업 시스템의 저장 공간 활용을 최적화 하고 전체 운영 비용을 줄여주며, 시스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차세대 데이터 보호 솔루션

EMC DataDomain 데이터 중복 제거 스토리지 시스템은 고속 인라인 데이터 중복 제거 기술을 통해 디스크 백업 및 원격 사무소 데이터 보호 방식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며, 백업 데이터 크기가 평균 1/10~1/30수준으로 감소하므로 디스크 백업 스토리지에서 백업 데이터를 장기간 경제적으로 온사이트 보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백업 데이터를 재해 복구 사이트로 매우 효율적으로 복제할 수 있다.


▲ 확장성이 뛰어난 데이터 중복제거 스토리지




확장성이 뛰어난 데이터 중복제거 스토리지

EMC DataDomain 시스템은 CPU 중심(CPUcentric) 인라인 데이터 중복제거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DataDomain의 SISL(Stream-Informed Segment Layout) 아키텍처는 VTL 컨트롤러의 멀티코어 CPU 및 메모리에서 실시간으로 백업과 데이터 중복제거를 모두 처리한 후 중복처리된 데이터만 디스크에 저장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을 위해서 많은 디스크 드라이브가 필요 없으며, 중복제거 처리를 위한 디스크 액세스를 최소화 하면서도 성능 확장성을 최대화하여 CPU 성능과 메모리 크기에 따라 성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유연한 아키텍처를 자랑한다. 디스크 액세스 빈도를 최소화한 아키텍처는 디스크 장애를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발열 및 소음까지 획기적으로 줄여 관리기능의 향상과 그린 IT구현에도 크게 기여한다.

간편한 통합

모든 주요 엔터프라이즈 백업 소프트웨어 및 아카이빙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기존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에 손쉽게 통합되므로 데이터 센터 또는 분산된 원격 사무소 환경에서 기존의 데이터 보호 방식을 변경할 필요가 없으며, 이더넷을 통한 NFS 및 CIFS 파일 서비스 프로토콜을 사용하거나, EMC DataDomain Boost와 같은 애플리케이션별 인터페이스를 통한 디스크 기반 타깃으로 동시 데이터 액세스 방식을 지원한다. DD Boost는 EMC Avamar, EMC NetWorker 및 Symantec OpenStorage 환경과의 통합 사용 기능이 한층 향상되었으며, 백업 및 아카이빙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유형 전반에서 효율성이 향상될 뿐 아니라 여러 애플리케이션의 스토리지가 단일 시스템에 통합되어 관리 부담도 줄어든다.

멀티 사이트 재해 복구

DataDomain Replicato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사용량을 최소화하며 암호화된 데이터를 원격 사이트로 복제하여 재해 복구, 원격 사무소 데이터 보호 또는 멀티 사이트 테이프 통합을 수행할 수 있다.
최대 90개의 원격 사무소에 설치된 Data Domain 시스템으로부터의 복제 팬-인(Fan-in)을 지원하며, 사이트 간 데이터 중복 제거를 통해 데이터의 첫 번째 인스턴스만 WAN 세그먼트를 통해 전송되기 때문에 모든 사이트 간에 필요한 대역폭이 최소화 된다. 또한 데이터 세트의 크기가 사실상 99%까지 감소하므로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면서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복제를 수행할 수 있다. 기밀성이 요구되는 경우, 사용하는 복제 토폴로지에 관계없이 중복 제거 및 압축된 데이터를 Data Domain 시스템 간에 복제할 때 전송 중에 암호화 할 수 있다.

복구 신뢰성을 높여 주는 안전한 스토리지

Data Invulnerability Architecture는 백업 소프트웨어에서 데이터 중복제거 장비로 백업 데이터가 보내어지면 모든 데이터에 대한 Checksum이 생성되고 중복제거 후 스토리지에 저장이 되며,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시 읽어 Checksum을 재생성하여 파일 시스템에 데이터가 쓰여질 때 만들어진 Checksum과 비교하는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복구 성능을 지속적으로 검증하여 초기 백업을 비롯한 데이터의 전체 수명주기동안 데이터 무결성 문제를 지속적으로 감지하여 장애를 방지한다.


▲ 지속적인 정합성 체크로 장애 방지





운영 간소화

이더넷 기반 파일 서버나 Fibre Channel 기반 VTL(Virtual Tape Library)로 어플라이언스를 백업 서버에 손쉽게 연결하며, EMC Avamar, EMC NetWorker 및 Symantec OpenStorage와 함께 사용 가능한 EMC Data Domain Boost가 지원되고, 세 가지 인터페이스를 모두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단일 시스템에서 어떠한 백업 및 아카이빙 애플리케이션 조합이 가능하다.

또한 설치와 관리가 편리하여 관리 비용과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시스템 보고 기능을 통해 전체 시스템 상태에 대한 e-메일 알림을 제공하여 사전 예방적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일상적인 관리 작업이 더욱 간소화 된다.


▲ 편리한 설치와 관리로 인한 운영 간소화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