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웨이브 ‘웹스퀘어’

국내 기업용 UI 프레임워크 시장은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독특한 기술 구조를 많이 채택하고 있으며 기능적으로 매우 성숙되어 있다. 특히 웹브라우저를 통하여 구동되는 국내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UI는 액티브X 기술 보급률,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사용률 등 국내만의 독특성으로 인해 C/S에서만 구현 가능한 거의 모든 기술이 웹 환경에 구축 되어 이미 세계적으로도 매우 차별된 기술적 우위를 보여주고 있다.
2005년부터 이후 해외 기업용 웹 시장은 Ajax 및 RIA 시장이 성숙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국내는 기업용 UI 프레임워크에 있어 X-인터넷이 여전히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이며, 해외와 점점 동떨어진 기술로 폐쇄성을 더해 가기 시작했다. 2009년 말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된 이후 급격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과 HTML5 지원 브라우저의 확산으로 비표준 기술 기반인 X-인터넷의 한계가 더욱 분명해졌고, 대체할 수 있는 웹표준 기반의 솔루션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웹표준 RIA 솔루션 중 가장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는 웹스퀘어는 어떤 것인지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HTML5를 지원하는 웹표준 RIA 제품

웹스퀘어는 차세대 웹표준인 HTML5를 지원하는SW로 WYSIWYG 개발도구가 포함된 웹표준 RIA 제품이다.

플렉스나 실버라이트와 같은 기존 RIA 제품은 웹브라우저의 확장 플러그인 기능을 활용했다. 이들 제품과 다르게 웹스퀘어는 HTML, 자바스크립트, CSS와 같은 웹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웹스퀘어는 IE, 파이어폭스, 오페라, 크롬, 사파리 등 웹표준을 준수하는 범용 브라우저에서 별도의 실행환경 설치 없이 동작하도록 하는 크로스 브라우징을 지원하고 있다. 또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와 같이 웹표준 브라우저가 탑재된 어떠한 플랫폼에서도 추가 개발 없이 동일하게 동작하는 크로스 플랫폼도 지원하고 있다.

웹스퀘어는 웹표준 기반 UI 플랫폼, 웹표준 기반 UI컴포넌트, WYSIWYG 개발도구로 구성된다. 웹표준 기반 UI 플랫폼은 웹 브라우저에 다운로드 되어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로 되어있는 실행환경이다.

주로 서버와의 통신, 데이터 변환, 화면 및 관련 파일의 동적인 로딩 등 웹 프레임워크의 기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웹표준 기반 UI 컴포넌트는 UI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컴포넌트로 인풋, 셀렉트박스, 라디오 버튼과 같은 기본 컴포넌트부터, 그리드, 차트, 트리, 탭과 같은 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컴포넌트까지 다양하게 제공해서 업무 화면의 구현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WYSIWYG 개발도구는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한 일반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한 단계 발전시켜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화면을 개발하는 도구로 개발하고 있는 화면의 구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작업할 수 있어서 개발 생산성 및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개발자와 퍼블리셔의 협업도 지원하고 있다.

주요 기능

1) WYSIWYG 개발 도구
강력한 기능에 비해 활용이 어려웠던 웹표준 기술을 WYSIWYG방식으로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다양한 UI컴포넌트를 기본으로 제공해 개발 생산성을 극대화했다.

2) 이클립스 지원
통합 개발 도구는 개발도구의 사실상 표준인 이클립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다양한 이클립스 플러그인과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서버 개발 환경과 통합된 개발 도구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3) 웹 개발 도구
개발자가 개발한 XML파일을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편집하여 실행할 수 있는 '웹스퀘어 피들'기능을 제공하여 개발자의 개발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4) 캐싱 및 압축 기능
HTTP 프로토콜과 웹브라우저의 기능을 활용한 웹 리소스 캐싱 기능을 제공하여 네트워크 속도가 느린 구간에서 체감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리소스에 대한 웹표준 G-ZIP압축을 지원하여 네트워크 사용량을 최소화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5) XML/JSON 지원
서버와 데이터 통신을 위해 XML과 JSON 방식의 데이터 처리를 지원한다.

6) UI 컴포넌트
화면 개발에 필요한 재사용 구조의 Chart/Tree/Grid/MDI 등과 같은 다양한 UI(User Interface)컴포넌트를 제공하여 풍부한 UX(User Experience)를 제공하는 웹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

7) GRID
대량 데이터 처리, 정렬, 필터, 틀고정, 소계/합계, 엑셀연동, 드릴다운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그리드 컴포넌트를 제공한다.

8) MDI
클라이언트(PC)에 별도의 실행환경 또는 전용 뷰어 설치없이 범용적인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 구동되는 웹표준 기반 MDI(Multiple Document Interface)기능을 제공한다.

9) 웹접근성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KWCAG 2.0)을 준수하여 접근성을 제공하는 웹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10) 보안 연계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보안기술인 가상키보드 연계 및 SSL을 지원하여 중요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소스 보안을 위한 기본 기능들도 제공하고 있다.

11) 다국어 기능
표준 유니코드 지원 기능은 동일한 시스템을 별도의 추가 개발 없이 환경설정만으로 간단하게 다국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며 크로스 플랫폼 지원과 더불어 글로벌 서비스에 매우 유용하다.

주요 특징 및 장점

1) 크로스 브라우징/크로스 플랫폼 지원
IE, 파이어폭스, 오페라, 크롬, 사파리 등 웹표준을 준수하는 범용 브라우저에서 별도의 실행환경 설치 없이 하나의 웹 어플리케이션이 동일하게 동작하도록 하는 크로스 브라우징을 지원하며, OS나 이기종 플랫폼과 상관없이 웹표준 브라우저가 탑재된 어떠한 플랫폼에서도 별도의 추가 개발없이 동일하게 동작하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2) 모바일 웹 지원
웹표준을 준수하는 다양한 웹 브라우저 및 이기종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위한 모바일 웹도 모바일 기종에 상관없이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다.

3) 개발생산성 향상
WYSIWYG 개발도구와 다양한 UI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기존 웹개발 방식보다 30~50%의 개발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4) 대규모 프로젝트 적용 경험
국내 최초의 웹표준 UI 플랫폼으로써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제품완성도를 검증 받았으며 기존 비표준 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복잡한 웹표준 기술들을 캡슐화하여 보다 생산적으로 웹표준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5) 웹접근성 지원
웹스퀘어는 신체적, 환경적 조건에 관계없이 인터넷에 접속하여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KWCAG 2.0)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웹표준 기술 준수
웹스퀘어는 W3C에 의해 제정된 XForms 스펙을 준수하는 표준 구조로 되어 구성되어 있으며 웹 브라우저 및 플랫폼 독립성을 보장하는 표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주요 활용처

웹스퀘어는 기존 X-인터넷의 적용 분야인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 시장뿐 아니라,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C 웹사이트에도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최근 확산되어 가고 있는 클라우드 환경에도 적용될 수 있어서 웹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될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는 커다란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