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근 비젠트로(주) 대표이사


▲ 김홍근 비젠트로(주) 대표이사



비젠트로(주)라는 회사명은 아직 낯설다. 그러나 솔루션의 역사는 길다. 비젠트로는 지난 2011년 5월 삼성SDS에서 분사한 ERP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올해로 3년째 독자의 길을 걷고 있다. 비젠트로의 주력 솔루션인 'UNIERP'는 삼성SDS가 지난 1989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ERP솔루션이다. 그 23년의 명맥을 비젠트로가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UNIERP 솔루션은 국내외 1,100여 사이트에 공급됐을 만큼 성능에 대한 검증은 이미 끝났다. 오히려 국내 대기업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S사 솔루션보다 더 높게 평가받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고객들의 편견이나 잘못된 인식으로 오해 아닌 오해를 사는 경우가 종종 있을 뿐이다. 대기업인 삼성SDS가 개발 공급해 왔다는 것과 개발공급 초기 고객만족도가 떨어진 과거의 사실 때문이다. 즉 삼성이라는 특정 대기업이 개발했다하여 삼성 그룹 외의 고객들은 잘 인정을 해 주지 않는 경향이 짙었고, 초창기 성능에 다소 문제가 있었던 점을 들어 아직도 회자시키고 있는 것은 편견에 불과하다. 지금은 UNIERP의 성능이나 기능, 그리고 서비스지원 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부분에서 그 어느 솔루션과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사실 독립을 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성능에 있어서 그만큼 경쟁력을 갖췄다고 대내외에 선전포고를 하는 것과 다름없다. 물론 삼성이라는 그늘에서 벗어나 시장을 더 넓히겠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비젠트로는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축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넓은 세상을 향해 독립의 날개를 편 것이다. 그 중심에 김홍근(54세) 대표이사가 서 있다. 김 대표 역시 대외에 잘 알려져 있는 인물은 아니다. 그러나 그는 UNIERP 역사와 함께 성장해 온 산증인이자 숨은 실력자로 평가된다.
삼성SDS 내에서는 '문제의 해결사'로 이미 정평이 나 있던 인물이다. 그는 삼성SDS가 UNIERP 사업으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2001년) 투입돼 UNIERP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성장해 온 주인공이다. 그가 투입될 당시 UNIERP 솔루션은 품질이 떨어져 고객들로부터의 클레임이 많았었고, 추진되던 프로젝트도 지연이 되는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삼성SDS는 그 해결사로 당시 삼성전자 정보통신부문 IS 실장을 맡고 있던 김홍근 대표를 전격 발령했고, 김 대표 역시 그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국내외 주요 고객들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했다. 김 대표는 이를 계기로 UNIERP 사업을 총괄 지휘하게 됐고 그 조직들이 똘똘 뭉쳐 독립해 오늘에 이르렀다. 김 대표는 전 세계에 "UNIERP = 비젠트로 =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ERP 솔루션"이라는 등식을 깊이 인식시킬 각오라고 한다.



UNIERP와 함께한 산증인이자 숨은 실력자

"세계적인 기업인 삼성이라는 큰 울타리에서 벗어나 드넓은 태평양 한가운데서 작은 배를 탄 선장이 돼 거친 파도와 맞서야만 한다는 생각에 잠이 잘 오질 않았습니다."

김홍근 대표이사는 삼성SDS로부터 독립할 당시 비즈니스 무대를 드넓고 거친 태평양으로 설정했을 만큼 남다른 각오로 출발했음을 밝혔다. 삼성에서만 30년여 동안 근무한 김 대표가 삼성을 떠나, 그것도 40여명으로 구성된 UNIERP사업부 전체 직원들과 함께 독립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김 대표는 UNIERP솔루션의 성능과 기능, 그리고 서비스 지원력 등에 있어서 그 어느 경쟁제품에 뒤떨어지지 않았다고 믿고, 특히 똘똘 뭉친 직원들의 제안과 독려가 큰 힘이 됐다고 한다. 때문에 UNIERP사업부 분사에 대한 제안은 김 대표가 먼저(2010년) 했었다고 한다. 그만큼 사업에 자신감을 가졌던 것이다.

사실 김 대표는 UNIERP사업부를 실질적으로 이끌어온 핵심 인물로 평가된다. 삼성SDS가 지난 1989년 ERP솔루션인 UNIERP를 국내 처음으로 개발, 주로 삼성 계열사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갔다. 그러나 사업을 확장할 시기인 2000년 초부터 문제점들이 여기저기서 드러나기 시작, 고객들로부터의 불만은 물론 클레임(Claim)까지 걸리는가 하면 프로젝트 자체도 지연되는 사례가 속출했다. 삼성SDS는 이에 따라 UNIERP사업 자체를 포기할 것까지 검토하는 등 심각한 사태에 다다랐었다. 그러나 당시 각종 SW솔루션 개발을 기획하고주도했던 김홍기 사장은 쉽게 포기할 수 없어 해결 방안 찾기에 골몰했었다. 해결방안은 결국 제품을 사용해 보고 개발능력까지 갖춘 유능한 인물을 찾아 투입시키는 데로 귀결됐고, 그 인물이 바로 당시 삼성전자 정보통신IS(Information System) 담당 김홍근 실장으로 낙점됐던 것이다.

김홍근 대표는 지난 1981년 삼성전자에 입사, 2001년 삼성SDS로 발령받을 때까지 20년여 동안 MIS(경영정보시스템)를 비롯해 ERP, MES, SCM 등을 개발하는 업무를 주로 맡았었다고 한다. 때문에 실무에서 필요한 게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개발해 줘야만 하는지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인물로 평가됐었다고 한다.


'삼성'을 뛰어넘어 태평양으로

결국 김홍근 대표가 해결사로 나서게 됐고, 김 대표는 1년 만에 국내 고객은 물론 미국, 일본, 중동에 있는 주요 고객들의 불만과 문제점 등을 모두 해결해 줬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삼성SDS의 UNIERP사업은 꾸준히 성장하게 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고, 김홍근 대표는 삼성SDS 솔루션사업본부 사업지원 센터장(2003년)으로 발령받아 컨설팅 업무를 주로 맡았다.

2006년에는 삼성SDS컨설팅본부 프로젝트 총괄담당까지 맡아 공공 제조업 분야의 ERP(SAP, UNIERP), SCM, PORTAL 등의 대외 컨설팅 사업을 수행했다고 한다. 김 대표는 이 때 ERP, SCM 등의 개발과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면서 국산 솔루션뿐만 아니라 외산 솔루션 사업도 함께 추진했었다고 한다. 김 대표가 독립할 당시 준비된 사장으로 평가받은 데는 이러한 배경 때문이다.

김 대표는 "국산 솔루션들이 외산에 비해 부족함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인정을 못 받고, 비싼 외산 솔루션이 선정될 때는 실망감이 컸다. 국가적인 관심과 육성정책, 그리고 고객들의 인식이 조금만 바꿔진다면 국산 SW솔루션들이 얼마든지 성장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한편 김홍근 비젠트로(주) 대표이사는 삼성SDS 안팎에서는 행운의 인물로 평가된다. 좋은 사업 아이템으로 가장 적절한 시기에, 그리고 가장 중요한 똘똘 뭉친 직원들과 함께 분사를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더욱이 올해부터 본격 시행된 SW산업 진흥법개정안으로 인해 중소 SW솔루션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펼치기에 가장 좋은 기회를 맞이했기 때문에 비젠트로의 앞날은 탄탄대로라는 것이다.

아무튼 비젠트로(주)의 독립은 여러 부분에서 주목을 받기에 충분하다. 특히 글로벌 기업인 삼성의 전 세계 진출 거점을 중심으로 공략한다면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은 확실할 것이다.

국내 ERP시장 역시 마케팅 및 영업력을 좀 더 강화해 나간다면 대기업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SAP의 아성을 무너뜨리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게 관련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김홍근 대표와의 일문일답을 통해 ERP솔루션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을 어떻게 공략, 세계적인 ERP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지 들어본다.



보람은"값비싼 외산ERP와 경쟁에서 승리했을 때"

막상 독립해 보니 무엇이 어떻게 다르고, 가장 어려웠던 일과 기뻤던 일이라면.

▶"삼성의 큰 틀 안에서는 잘하든 못하든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있어서 고객들에게 인정을 많이 받았지만 막상 독립하니 'UNIERP'라는 ERP 브랜드는 어느 정도 인정을 해주지만 '비젠트로'라는 회사는 신설회사로서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고객들이 가끔 있었다. 그래서 삼성에서 하던 수준으로 하다간 망한다는 각오로 더 우수한 제품경쟁력과 고객서비스를 더 철저하게 수행했다.
1년이 지나 S전자나 고객들로부터 삼성에서 있을 때보다 더 잘한다는 칭찬을 해 줄 때 보람을 느꼈다. 특히 비싼 외산ERP를 사용하던 고객이 'UNIERP'를 구매한 윈-백(Win-Back) 사례가 발생했었을 때 가장 기뻤고, 더욱이 외산 솔루션과 당당히 경쟁해 이겼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다. 가장 어려웠을 때는 삼성에서 사업을 이관할 때 한 고객이 삼성을 믿고 'UNIERP'를 도입했는데 '비젠트로'라는 회사를 어떻게 믿고 사업을 이관하느냐면서 사업이관이 몇 달간 지연 되었을 때였다. 지금은 오히려 더 두터운 신뢰가 쌓였다."

국내 SW시장, 특히 국산 SW로 성장하기란 쉽지 않다고 한다. 남다른 경쟁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국내는 아직 외산 선호경향이 짙고, 국산 SW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낮다. 따라서 쉽지는 않지만 국산 SW사업을 하는 기업가들은 청장년층의 고용창출과 외산과 싸워 이겨야 하는 애국정신으로 사업에 임하고 있다. 이번 신정부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육성정책을 펼쳐주기를 기대해 본다.
'비젠트로'는 삼성전자 협력사들의 전자/전기업종의 비중이 약 35% 정도로 가장 크다. 하지만 이제는 업종을 다변화해 자동차, 기계, 화학, 유통, 제약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현재 UNIERP 솔루션이 공급돼 있는 지역은 중국, 베트남,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는 물론 중동 및 동구권 지역이다. ERP외의 다른 기업 솔루션까지 개발 확대해 나가면서 시장을 공략한다면 더욱더 글로벌 시장을 넓고 깊게 확장해 나갈 수 있다. 이를 위해 원가경쟁력과 제품차별화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UNIERP = 비젠트로= 아태 최고의 ERP 기업'

국내 대기업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SAP 등과의 경쟁은 불가피할 것이다. UNIERP의 경쟁력이라면.

▶"SAP는 많은 업종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업무 모듈들이 아주 복잡하고 너무 상세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고객들의 학습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어떤 문제 파악에 많은 시간이 걸리며 신기술 채택의 속도가 늦으면서도 도입가격 및 유지보수 비용이 비싸다.
이에 따라 국내외 중견기업에는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23년여 동안 주로 중견 기업을 공략해 온 UNIERP는 그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의 세계적인 대기업들의 1차 협력사들을 중심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외 글로벌경영을 하는 중견기업 그룹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서비스, 제품경쟁력, 신기술이나 고객프로세스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력, 그리고 가격경쟁력 등을 앞세워 공략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자부한다."


비젠트로가 UNIERP 솔루션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삼성 = UNIERP"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야만 한다는 지적이다.

▶"'UNIERP = 삼성'이라는 이미지가 이직은 남아 있지만 'UNIERP = 비젠트로 =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ERP솔루션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특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지속적인 제품경쟁력 강화와 만족을 넘어 감동을 줄 수 있는 고객서비스를 통하여 '진인사대천명'이라는 신념으로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해 나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언젠가는 비젠트로가 바라는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ERP솔루션 기업으로 전 세계에 깊이 인식될 것이라 확신한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타 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일반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설비투자만 강조하지 말고 IT의 활용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여 조직 혁신, 프로세스 혁신, IT 혁신 등을 통하여 일하는 직원들의 업무생산성을 올리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될 것이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바로 사람이기 때문이다. 즉 직원들의 일하는 경쟁력이 바로 기업의 경쟁력이다. 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 세계에 팔수 있는 자사만의 SW를 확보하는 게 우선이자 원천이라고 본다."
"외산 솔루션을 팔아주는 기업은 부가가치가 낮고 외산 솔루션에 종속되거나 예속되어 건설 일용직을 거느리는 회사처럼 전락할 수도 있다. 글로벌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자사의 솔루션을 확보하여 경쟁력 갖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솔루션을 만드는 기업들은 서로간의 무한가격경쟁으로 SW생태계를 전부 파괴시킬 우려가 있으며 각자 솔루션별로 차별화와 정정당당한 경쟁으로 서로 혁신을 통한 상생의 길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100년 이상 발전할 수 있는 기업으로 비젠트로만의 기업문화라면.

▶"'정말 특별한 곳, 만족을 넘어 감동의 세계로'라는 서비스 정신이다. 경영원칙은 창의, 열정, 변하지 않는 믿음으로 고객의 성공을 최우선으로 한다. 경영의 핵심가치로는 창의(Creative), 변화(Change), 집념(Tenacity), 지속성장(Sustainable) 등이다."


'비젠트로'라는 회사명에는 어떤 의미가 숨겨져 있나.

▶"Bizentro(비젠트로)는 'Business + Centro'의 합성어로 '비즈니스 중심'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원래는 UNIERP의 해외수출브랜드로서 'Bizentro'로 수출을 하고 있었다. 'Bizentro'라는 수출용 제품브랜드를 '비젠트로'라는 회사이름으로 브랜드화 한 것이다. 기업의 비즈니스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솔루션을 공급하는 회사에는 'Bizentro'가 있고, 글로벌하게 가장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중심의 솔루션을 공급하는 회사가 되겠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SW시장의 기술 트렌드와 미래 이 시장을 주도할 기술이라면.

▶"SW시장의 기술 트렌드는 SW는 easy to use, easy to develop, easy to distribute, easy to business 4E 트렌드라 하기도 하고, simple and valuable, usefulness의 트렌드라고도 한다. SW트렌드는 기술의 트렌드를 먼저 찾는 것보다는 SW를 사용하는 고객의 트렌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고객들은 SW들이 값이 싸고, 사용이 쉽고, 스마트하게 보기도 좋고, 속도가 빠르고, 에러가 없이 품질이 우수하고, 언제 어디서든지 활용가능하고, 최신 기술들이 즉시 채택이 되고, 보안 걱정이 없고, 브랜드가 지속 가능해야 하는 것 등이다. 사용자들의 요구에 잘 대응하는 게 기술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미래 주도할 기술이라면 고객들의 요구트렌드를 잘 맞춰줄 수 있는 기술들이다. 예를 들어 Mobile, UX혁신기술, 인메모리 기술, 빅 데이타 분석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보안기술, 이미지인식 및 센서기술, 미래예측기술, 그린IT기술, 통합형IT기술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김홍근 대표는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솔루션이 강한 기업으로 성장시켜 100년 이상 발전해 가는 기업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게 미래 비전이라고 밝힌다. 삼성SDS가 UNIERP 사업 포기를 검토할 만큼 어려운 사업부를 살려낸 김홍근 대표가 중심에 있는 한 그 비전은 반드시 실현될 수 있
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했다. 특히 비젠트로는 40명의 창업멤버들이 지금까지 단 한 명도 퇴사하지 않았고, 오히려 뜻을 같이 하는 직원들이 속속 동참해 2배로 늘었다는 것은 그만큼 비전 달성의 가능성이 높음을 말해주고 있음이다.

김 대표의 바람대로 기업 솔루션의 대명사, 즉 '비젠트로 = UNIERP = 김홍근'으로 영원히 기억될 수 있을 것임에 분명하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