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개발방법론 및 표준 테스트, 프로세스 도입 통한 품질 개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SW공학센터는 SW공학기술 현장 적용 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사업은 국내 중소SW기업의 SW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산업별, 분아별로 세분화 후 SW융합효과가 높은 분야를 지원함으로써 SW수출과 지원성과를 가시화하자는 데 목적이 있다. SW품질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해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고, 기업의 현안과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SW공학기술의 산업현장 적용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해 중소SW기업의 품질개선을 이뤄냈다. 이에 본지는 '2012년 SW공학기술 현장 적용 지원 사업 우수 성공사례'를 선정, 연재한다. 두번째로 패키지 개발방법론 및 표준 테스트 프로세스 도입을 통한 품질 개선을 이룬 맨텍의 사례를 소개한다.


맨텍은 기업의 사업연속성(BCP)을 보장하는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관련 전문업체이다. 24시간 중단 없는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e-비즈니스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맨텍은 해외시장으로의 확대가 매출 증진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큰 원동력임을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2년을 해외시장 매출의 원년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중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에 마케팅팀을 파견, 시장 조사와 해외 딜러들을 물색해왔으며 그 결과 중국과 싱가포르에 각각 제품 및 기술공급을 위한 파트너를 발굴하여 계약을 완료했다.

하지만 점점 치열해지는 국내외 시장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활동의 수행이 요구됐다. 특히 맨텍 솔루션의 적용 분야는 고객의 무중단 사업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고도의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하지만 제품 출시 후에도 품질 향상을 이끌어 내지 못해 수없이 많은 버그들이 발견됐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비용(시스템 엔지니어 출장, 개발부서의 버그 개선) 또한 많이 발생하고 있다.

맨텍은 이에 따라 자사 솔루션에 대한 공인인증 획득(GS인증)과 내부 프로세스 개선 활동 등 자체적인 품질 개선 활동을 수행했다. 이후 NIPA의 SW 공학센터로부터 SW공학수준진단을 받은 결과 외부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한 SW공학에 기반을 둔 체계적인 패키지 솔루션 개발 및 테스트 검증 기법 적용 체계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와 SW공학기술 현장적용 지원 사업을 지원했다.


표준 패키지 개발 방법론 및 테스트 프로세스 구축

맨텍이 SW공학기술 현장적용 지원 사업을 통해 컨설팅 받은 분야는 패키지 솔루션 개발 및 테스트 검증 기법 적용 체계수립이다.


1) 표준 패키지 개발 방법론 구조

구축된 표준 패키지 개발 방법론은 프로세스 정의서, 산출물 작성 가이드 및 샘플 등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3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