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 에드워드 미국 레비오닉스사 수석 부사장


▲ 제프 에드워드 미국 레비오닉스사 수석 부사장





세계 최고의 유통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미국 레비오닉스(Revionics)사가 국내 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영업 및 마케팅을 본격 강화하고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레비오닉스사는 유통업체가 가장 필요로 하는 4P(Price/Promotion/Product/Place)를 공급하는 세계 유일의 유통 솔루션 공급업체로 세계 유통 시장을 주도하는 유통업체들은 거의 다 이 회사의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레비오닉스가 공급하는 솔루션은 소비자 수요의 총체적 이해를 가능케 하는 과학적인 예측분석, 즉 고객의 요구에 기반을 둔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는 게 최대의 장점이라고 한다. 특히 빅 데이터의 과학적인 분석력은 그 어느 경쟁사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세계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프 에드워드 수석 부사장은 "한국 유통업체들은 이미 한국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쟁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Art) 경영에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과학적인 빅 데이터 분석력(Science)을 접목시켜야만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레비오닉스사는 지난해 상품구색 및 진열 최적화 기업인 '리테일 옵티마이젼(Retail Optimization') 사와 소셜 커머스 최적화 솔루션 기업인'SKULOOP'사를 인수하는 등 유통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서의 위상과 입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레비오닉스는 한국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 국내 유통 솔루션 전문기업인 MCC솔루션(대표 민연기)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공급하고 있다. 본지는 제프 에드워드 수석 부사장과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직관 + 과학적인 분석 기법'접목시켜야 성공

국내 유통 업체들이 중국 등의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

▶ 성장 가능성은 높다. 그러나 한국 유통기업들은 직관에 의해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짙다. 좀 더 과학적인 방법을 접목시킨다면 더욱더 성장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빅 데이터 분석력이 병행되어야만 글로벌 시장에서의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 레비오닉스가 공급하고 있는 솔루션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레비오닉스는 4P(Price/Promotion/Product/Place) 및 소셜커머스 최적화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 유일의 유통 전문 솔루션 기업이다. 즉 유통기업이 갖춰야만 할 기본 계획분야인 4P(가격, 프로모션, 상품, 공간 진열)에 소비자 수요의 총체적 이해를 가능케 하는 과학적인 예측분석까지 제공해주고 있다.
프라이스(Price)의 경우 권장가격 제안 시 투명성에 차이점이 있다. 가격에 대한 배경이나 결정과정, 내용까지 제시해 준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재빨리 적용시켜 준다.
프로모션(Promotion)의 경우 다양한 시나리오를 제시해 준다. 과거 히스토리는 물론 프로모션 예상과 파악, 경쟁사와의 비교도, 탄력성 등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반영시켜 준다.
가격 탄력성이 낮으면 수요의 변동성이 낮고, 반대로 높으면 수요 변동성도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듯 어떤 상품을 프로모션 해야만 매출과 이익이 극대화 되는지를 제시해 준다.
프로덕트(Product)의 경우 구색(상품), 즉 각 점포에서 공간진열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제시해 준다. 그것도 총체적으로 평가 분석해 최적의 매크로와 마이크로 스토어 구성을 동시에 제공해 준다. 이처럼 4P 솔루션을 제공해 주는 기업은 레비오닉스가 유일하다.
사실 레비오닉스는 프라이스/프로모션 최적화 솔루션 전문 기업이었다. 그런데 지난해 초 4P 솔루션을 제공해 주기 위한 전략으로 플래이스/프로덕트(상품 구색 및 진열) 전문 솔루션 기업인 '리테일 옵티마이져'사를 인수한 바 있고, 작년 11월에는 소셜 커머스전문 기업인 'SKULOOP'사까지 인수했다.
특히 'SKULOOP'사는 세계 최초의 소셜 커머스 기업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을 분석 및 예측하는 최적화 솔루션 기업이다. 한국의 유통기업들이 이 같은 과학적인 분석 및 예측 방법을 접목시킨다면 세계 유통시장의 강자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4P 및 소셜 커머스'최적화 솔루션은 세계 유일

한국 시장은 어떤가.

▶ 레비오닉스는 지난해부터 아시아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기울여 왔다. 특히 한국과 호주를 주요 성장지역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 유통시장은 성숙마켓이면서도 매우 복잡하고 경쟁적이며 옴니(omni, 통합) 채널 시장, 즉 오프라인과 온라인, e-커머스, 소셜 커머스, 모바일 등의 유통 채널을 통합해야만 하는 시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레비오닉스가 한국 유통시장을 주목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다시 말해 한국 유통시장은 레비오닉스가 보유하고 있는 4P와 소셜 커머스 분석 등을 접목시킨 과학적인 솔루션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이라는 것이다. 한국 유통기업들이 레비오닉스 솔루션을 통해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한국 고객들이 귀사의 솔루션을 구매할 경우 어떤 이점이 있는가.

▶ 우선 사용하기가 쉽고, 가격 및 프로모션 결정내용을 투명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물론 앞서 밝힌 4P 및 소셜 커머스 분석 등을 통한 유통시장의 강자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의 주공략 시장은 H&B 전문점 및 주요 할인점이다. 이 시장은 레비오닉스가 확보하고 있는 고객, 즉 세계 H&B 1위 기업인 월그린 및 주요 슈퍼마켓의 사례를 바탕으로 공략해 들어갈 계획이다.



'빅 데이터 분석 및 예측'이 세계적인 IT 트렌드

유통 시장의 세계적인 IT 트렌드라면.

▶기술 활용과 융합을 통한 상승효과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유럽이 가장 앞서나가고 있고, 미국이 그 다음이다. 아시아는 개발해 가는 단계에 있다. 한국과 일본은 상당한 수준에 와 있다. 소비자가 다양하고, 이에 따른 채널의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빅 데이터를 통한 분석 및 예측은 고객획득의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 내 파트너로 MCC솔루션을 선택한 배경은 어디에 있나.

▶ 전문성과 네트워크, 박진감 때문이다. MCC솔루션은 유통분야에서만 20년 이상 솔루션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온 컨설턴트로 구성된 전문 기업으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남다르다. 특히 레비오닉스가 공급하고 있는 솔루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기술 및 서비스 지원력 등에 대한 고객들로부터의 평가도 높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