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모바일 바람에 MS·한컴 오피스 대체품 속속 등장

대표적 설치형 패키지 제품이었던 오피스 프로그램시장이 변하고 있다. BYOD 시대에 맞게 클라우드 서비스형 제품이 등장하는가 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한컴 오피스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오피스 프로그램은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서 작성에서부터 계산 및 함수 작업과 프레젠테이션까지 그 쓰임새도 다양하다.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인사부서는 공문을 만들고, 영업부서에서는 견적서를 만들며, 홍보부서에서는 발표 자료를 만든다. 심지어 금전출납에 관한 것도 전용 프로그램 대신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해 만들기도 한다. 이처럼 오피스 프로그램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그러나 문제는 만만치 않은 오피스 프로그램 구입비용이다. 패키지 라이선스 하나 당 적게는 20만 원 대에서 많게는 50만 원 대에 달한다. 이렇다보니 중소기업, 소규모 창업자들처럼 한 푼이라도 아쉬운 사람들에겐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최근 이런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통적인 설치형 패키지 형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모바일 플랫폼 등 변화하는 시대 추세와도 맞췄다. 오피스 시장에 불어오는 새로운 바람은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다양화 하는 오피스 플랫폼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는 기업용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 '오피스365'를 출시했다. 오피스365는 오피스 프로그램 이외에도 온라인상 문서 작업이 가능한 오피스 웹 앱과 메시징 서비스, 사내 협업사이트,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협업 솔루션을 표방하고 있다. 또 한 개의 사용자 라이선스로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10개까지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볼 수 있는 트렌드도 반영했다. 그동안 오피스 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했던 MS 오피스의 이런 변화는 눈여겨볼만 하다. MS 오피스는 이미 세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그 아성을 넘을 만한 제품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이런 변화를 추구하게 된 것일까.

MS 오피스365의 특징인 클라우드 및 협업이 오피스의 새로운 방향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실제 포털사이트 구글과 네이버는 벌써부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웹 오피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특히 협업 환경 지원 강조로 그룹 사용자들의 편리성을 높이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MS도 흐름의 변화에 맞춰 오피스365를 출시하게 된 것이다.



MS와 한컴이 양분한 국내 오피스 시장

2012년 국내 오피스 프로그램 시장 규모는 증권사 추정 2,800억 원대로 집계됐다. 이는 한컴이 공시한 자료를 바탕으로 업계에서 파악하고 있는 MS 오피스와 한컴 오피스 국내 시장 점유율(약 8대 2)을 계산해서 나온 수치다. 삼성의'훈민정음'도 존재하지만 삼성 그룹사 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다시피하므로, 사실상 국내 오피스 시장은 MS와 한컴이 양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MS 오피스는 윈도우 운영체제와 호환성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이 높다. 세계 시장 점유율이 90%를 상회한다. 이로 인해 MS 오피스는 오피스의 표준이라는 호칭을 듣기도 했다. 세계기업들은 MS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주고받고 있는 것만 봐도 짐작할 수 있다. 국내 기업들도 해외 기업들과의 교류할 때 MS 오피스 문서를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MS 오피스는 세계 시장을 상대로 사업을 벌이는 기업 시장에서 탄탄한기반을 다져왔다.



관공서·교육기관서 환영받는 한컴 오피스

한컴 오피스는 국내 시장 점유율만 놓고 보면 MS에 크게 밀린다. 하지만, 공공시장 부문에서만은 점유율이 60%를 상회한다. 관공서 및 교육기관 대부분이 한컴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다. 기업시장에서도 지난 2011년 농협의 표준 문서편집 소프트웨어로 선정되는 등 한컴 오피스는 MS 오피스에 대항하며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이들 오피스의 가격은 어느 정도일까. 현재 공식 온라인 스토어 기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아웃룩 제품이 포함된 MS 오피스 2013 홈&비즈니스 패키지는 28만 9,000원이다. 여기에 퍼블리셔와 액세스가 포함된 오피스 2013 프로페셔 널 패키지는 52만 9,000에 판매되고 있다.

역시 공식 온라인 스토어 기준 한글, 한쇼, 한셀 제품이 포함된 한컴 오피스 2010SE+ 처음사용자 용 패키지는 35만 6,4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5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