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까지 국내 정보보호시장 2배 확대, 전문인력 5000명 양성

[아이티데일리] 최근 박근혜 정부는 국내 정보보호시장 규모 2배 확대, 최정예 정보보호 전문 인력 5000명 양성, 10대 세계일류 정보보호제품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수요 확충과 신시장 창출’, ‘원천핵심기술 경쟁력 강화’, ‘정보보호 전문
인력 체계적 양성’, ‘글로벌 정보 기업 육성’이라는 4대 전략을 세우고 매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 같은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지난달 4일 2017년까지 5년간의‘정보보호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정보보호산업을 새로운 먹거리 산업이자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강력히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미래부가 밝힌 정보보호산업발전 대책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과 전략, 추진배경, 세부 추진과제, 추진일정에 대해 알아본다.

 

보안이 골칫거리가 아닌 보안으로 먹고사는 나라가 될 수있을까?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보보호산업을 새로운 먹거리 산업인 동시에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보보호산업발전 종합대책’을 지난달 4일 밝혔다.

최근 방송·신문사 서버장비가 파괴되고 청와대, 국무조정실 등 홈페이지가 변조되며 정부통합전산센터가 DDoS공격을 받는 등 ‘6.25 사이버공격’이 있었다. 그 이전KBS·MBC·YTN과 농협·신한은행 등 방송·금융 6개 사 전산망이 마비된‘3.20 사이버테러’도 발생했다.

이처럼 보안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런 골칫거리를 새로운 먹거리 산업이자 신성장동력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움직임에 나선 것이다.

 

 

보안이 골칫거리가 아닌 보안으로 먹고사는 나라

스마트플랫폼 기반으로 일상생활 모든 영역에서 ICT에 대한 의존도가 확산되면서 사이버 피해는 급증하고, 사이버 위협은 사회 안정과 국가 안위로 직결되고 있다.

2011년 전 세계적으로 일어난 사이버 공격은 55억 건으로 전년도인 2010년과 비교해 81%나 증가했다. 2011년 한 해 동안 온라인 금융사기나 아이디 도용과 같은 사이버 범죄로 인한 피해규모는 약 3,880억 달러에 달한다. 국내에서도 지난 3월 일어난 3.20 사태로 하루 동안 33조원이 거래되는 금융시스템의 일부가 마비됐고, 이로 인한 직·간접적 피해는 4,400억~8,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8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