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엡손



[아이티데일리] 최근 잇따른 보안사고로 기업의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가상화가 보안의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상화는 운영 효율성과 비용절감 부분에도 장점이 많아 많은 기업들이 이미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한국엡손은 지난 2011년 서버 가상화를 전격적으로 도입해 운영 효율성과 비용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일찌감치 잡은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운영 서버 대수를 줄여 서버 구입비와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테스트 서버로 활용하는 등 서버 가상화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한국엡손은 VM웨어 서버 가상화 도입으로 서버 운영에 효율성을 가졌을 뿐 아니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그린IT를 실현하는 기업으로 이미지 제고 효과까지 누리고 있다. 한국엡손이 서버 가상화로 얻을 수 있었던 이득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엡손은 일본을 본사로 하는 컴퓨터 프린터, 정보 및 이미지 장비 제조 기업인 엡손의 한국 법인으로 1996년 설립됐다. 최근 한국엡손은 서울 역삼동에서 첨단지식산업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가산디지털단지로 본사 이전을 감행하며 쇼룸과 데모센터도 정비했다. 특히 대형프린터(LFP) 제품의 데모센터를 B동 2층에 별도로 마련하여 소비자들이 보다 자유롭게 제품을 시연해보고 성능을 체험해볼 수 있게 했다.

특히 한국엡손은 지난 2011년 서버 가상화를 전격 도입해 현재 운영비용 절감은 물론 업무 효율 창출과 더불어 그린IT를 실현하는 등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처럼 한국엡손이 서버 가상화를 도입하게 된 계기는 한정된 IT예산에 비해 늘어나는 물리적인 시스템 증가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했다. 또한 가상화 및 클라우드 등 미래 IT 이슈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신기술 접목도 한 몫을 차지했다.

 

 

서버 가상화 VM웨어‘V스피어’로 선택

한국엡손이 서버 가상화 도입 시 VM웨어를 선택한 것은 관리의 용이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기능과 운영의 편리성 부분에서도 안정성을 확보했다는 점과 지원도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VM웨어 제품을 선택하게 한 것이다.

또한 서버 가상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당시 VM웨어가 이미 국내에서 기구축된 사례가 있어 검증이 되었다는 점도 추가 점수를 얻었다. 이런 선택의 결과로 구축 당시 문제점이나 어려운 점 없이 한 달 만에 구축을 완료했다.

 

 

서버 가상화로 운영 효율 및 비용 절감 효과 누려

물리적 서버 1대에 1개의 OS만 설치 가능했던 기존 시스템과 달리 서버 가상화는 하나의 서버에 가상 머신으로 마치 여러 대의 서버를 증설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엡손 역시 서버 가상화를 도입하기 전 31대 서버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기존 ▲익스체인지 ▲그룹웨어 ▲안티바이러스 서버 ▲매니지먼트 서버 ▲SAP 교육 서버 등으로 운영했던 서버 11대를 가상화 통합 서버로 변경하면서 3대로 축소했다. 또한 웹 취약점 테스트 등 애플리케이션 별 테스트 용도로 가상화 서버를 활용하기도 한다.

한국엡손이 매년 2~3대의 서버를 도입했던 것과 비교하면 앞으로 서버 도입 없이도 운영 서버를 가상화로 증가시킬 수 있어 물리적인 서버 도입의 비용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이는 HW 투자 예산을 획기적으로 줄여 시스템 운영을 최적화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운영 서버 대수를 줄여 서버 구입 비용을 아끼기도 했지만 더불어 유지관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시스템 수가 줄어든 만큼 관리해야할 부분이 축소되어 그만큼 시간 및 인력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는 효과를 봤다.

또 서버 가상화를 도입하면서 30% 정도 유지관리 비용이 절감되는 직접적 효과를 거뒀으며, 유지관리에 투자했던 시간도 줄어든 만큼 전담인력이 다른 업무를 볼 수 있다는 무형의 효과까지 누리게 됐다. 그 외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며 공간의 절약 및 발열량의 감소 효과까지 얻었다.

한국엡손은 서버 가상화로 성공적인 효과를 본만큼 앞으로 지속적으로 서버 가상화를 통해 서버 시스템 운영을 줄일 계획이다. 또한 가상화를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확대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늘릴 계획이다. 또한 서버 가상화 뿐만 아니라 데스크톱 가상화까지 검토 단계에 있는 등 운영 효율 및 비용절감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 박성주 한국엡손 IT지원 부문 부장
한정된 IT 예산으로 효율성 극대화 이뤘다

서버 가상화 최우선 과제는 무엇이었나

애플리케이션과 내부 통제 시스템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가상화가 1차 목표였다. 앞으로 웹 DB영역까지 필요에 의해 가상화를 적용할 계획이다.

 

서버 가상화 효과는

크게 두 가지 효과를 봤다. 첫 번째로는 시스템을 줄이고 비용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다. 또한 성공적인 가상화 적용으로 현재 적용되어 있는 서버 가상화 이외의 가상화 할 수 있는 분야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VM웨어를 선택한 이유는

IT는 코스트 센터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예산이 자유롭지 못하다. 이에 예산을 줄여가면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나 시스템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VM웨어의 강점은 비용적인 측면에 있다고 본다. 과거 한국엡손의 경우 서버 대수만 많고 활용도가 떨어졌지만 VM웨어 서버 가상화를 도입한 이후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특히 VM웨어가 가진 관리의 용이성은 IT 담당자나 일반 사용자에게 가상화에 대한 거부감 없이 적응시킬 수 있는 큰 무기라고 본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