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데이타 AutoCAD 자동출력 솔루션 ‘SmartPlot’

[아이티데일리]최근 오토데스크(AutoDesk)의 컴퓨터 지원 설계(CAD) 프로그램인 ‘오토캐드(AutoCAD)’자동출력 솔루션인 스마트플롯(SmartPlot)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플롯은 다우데이타가 무상으로 제공하는 국내 DWG 도면 환경에 최적화된 오토캐드 자동출력 서드 파티(3rd Party) 솔루션으로 다른 서드 파티 프로그램이 안고 있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다. 오토캐드 자동출력 솔루션 ‘스마트플롯’에 대해 알아본다.

 


국내 DWG 도면 환경에 최적화

오토캐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는 ‘플롯(Plot)’이다. 오토캐드 자체적인 기능인 ‘퍼블리시(Publish)’기능으로 다중 도면 출력은 가능하지만 국내에서 대부분 쓰이는 DWG 도면은 다중출력 기능을 이용하기에는 제약이 많다.

국내에서는 출력을 위한 배치탭을 활용하지 않거나 하나의 모형탭에 다수의 ‘폼(Form)’이 존재하도록 도면을 작성하기 때문이다. 퍼블리시 기능은 이런 국내 작업 방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오토캐드 자체 기능으로 다중출력이 불가능하다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오토캐드 출력 기능으로 다중의 DWG 도면을 출력하거나, 한 DWG 도면 내 존재하는 여러 ‘블록(Block)’ 및 ‘폴리선(Pline)’영역의 일괄 출력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런 국내 상황에 맞춰 오토캐드 관련 서드 파티 프로그램이 다수 존재한다. 그러나 이런 프로그램은 윈도우 운영체제 혹은 최신 버전 오토캐드에 대한 호환성 제약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다우데이타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플롯은 다수의 블록과 폴리선을 추적해 인쇄영역으로 설정하는 등 국내 DWG 도면 환경에 최적화된 서드 파티 프로그램으로 손색없을 뿐만 아니라 윈도우 운영체제 및 다양한 오토캐드 버전에 대한 호환성을 갖추고 있어 국내 오토캐드 사용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 스마트플롯 실행화면

실제 스마트플롯은 오토캐드 2009 버전부터 최신 버전인 오토캐드 2014 버전까지 지원할 뿐만 아니라 32비트와 64비트 운영체제 환경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AutoCAD LT제외) 또한 독립적으로 구동되는 형태로 프로그램 오류가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 스마트플롯 영역설정 화면


자동 출력 영역 추적으로 자동화 가능

스마트플롯 특징 중 하나는 한 DWG 도면 안에 존재하는 수많은 폼을 간단한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출력 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 DWG 도면에 존재하는 폼은 블록이나 폴리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스마트플롯은 DWG 도면에 존재하는 여러 블록 및 폴리선 영역을 자동으로 잡을 수 있다.

기존 다수 폼을 일일이 클릭하여 출력 영역을 설정했던 수동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자동으로 출력 영역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출력을 할 수 있다.

스마트플롯에서 자동으로 영역을 잡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블록 객체로 영역 출력: 블록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블록을 검색한다.

▶ 폴리선 객체로 영역 출력: 폴리선 사이즈를 입력하고 오차범위를 입력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폴리선 영역을 검색한다.

영역 설정을 완료한 다음 ‘미리보기’아이콘을 클릭하여 출력할 블록과 폴리선 영역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삭제’아이콘을 클릭하여 출력이 불필요한 폼에 대한 사전제거가 가능하다. ‘미리보기’및 ‘삭제’기능을 통해 불필요한도면 출력으로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 스마트플롯은 PDF 내보내기도 지원한다. PDF로 내보낼 폴더를 생성한 후 미리보기로 생성된 다수의 출력영역을 PDF 형식으로 일괄 내보내기가 가능하다. 스마트플롯은 오토캐드의 출력 기능을 보강해 보다 향상된 작업 생산성을 기대해볼 수 있다. 스마트 플롯에 대한 제품 다운로드 및 자세한 기능, 활용 방법은 http://cadmania.co.kr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10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