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강화·5C안정적 서버운영·5C비용 절감은 물론 그린 IT도 실현


▲ 인천광역시 서구청 전경


[아이티데일리] 인천 서구청이 가상화 솔루션을 도입해 추진중인 홈페이지 전면 개편 프로젝트가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담당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홈페이지 구축에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한 사례가 없었던 데다 반응형 웹(HTML5)을 적용하는 등 기존 홈페이지 구축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술과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10년만에 처음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는 인천 서구청은 12월 프로젝트가 완료될 경우 홈페이지 이중화 구성을 통한 시스템 안정화와 보안 기능 강화는 물론 개방형 시스템 운영으로 인한 대국민 서비스의 질이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0년만에 이루어지는 대대적인 홈페이지 개편

인천서구청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구민의식에 부합하고 구민의 구정 참여와 소통의 장을 넓히기 위해 홈페이지 개편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자정부표준 프레임워크, 반응형 웹, SNS 서비스 확대 등 최신 정보화 기술 적용 및 개방형 시스템 구성을 원칙으로 현재 진행중인 홈페이지 개편작업이 완료될 경우 SNS 등 변화하는 웹 환경 및 미디어에 대응할 수 있는 홈페이지 운영으로 구민 편의성 향상과 참여 활성화, 그리고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홈페이지를 구현해 구민은 물론 외국인, 공무원 모두가 만족하는 웹 서비스 제공 및 소통 강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구청에서 제공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SNS 연계를 통해 구민과의 소통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홈페이지를 통한 주민의 정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는 얘기다.

과거와는 달리 PC와 모바일에서 같은 홈페이지를 동일하게 보여준다는 점도 새롭게 달라진 부분이다. 기존 웹과 앱 두가지로 서비스되던 것을 하나로 통일함으로써 관리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다. 이외에 그동안 낡은 시스템으로 인해 문제가 됐던 홈페이지 검색기능과 홈페이지 콘텐츠 통합관리 및 장애관리 문제도 동시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인천서구청 홈페이지 전면 개편 프로젝트는 여러가지면에서 다른 구청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동안 서구청의 홈페이지 운영이 모범사례로 인정받아왔다는 점과 10년만에 이루어지는 홈페이지 개편 프로젝트라는 점 외에 가상화 솔루션을 도입했다는 점 때문이다. 실제 인천의 다른 구청 홈페이지 하루 평균 방문자 수가 3천~5천명인데 비해 서구청 방문자수는 7천~8천명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운영중인 블로그 방문자 수도 하루 2천여명에 달하는 등 인천 서구청 홈페이지 운영은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인천 서구청은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위해 서버와 가상화솔루션, 백업 솔루션 등을 도입했다. 특히 가상화 솔루션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동안 홈페이지 개편작업에 가상화 솔루션이 도입된 사례가 없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규모는 작지만 이번 인천 서구청의 홈페이지 개편작업에 도입된 가상화 솔루션의 도입 과정과 도입 효과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이유이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작업의 책임을 지고 있는 인천 서구청 황의창 정보관리팀장은 안정적인 서버운영, 그린 IT 실현, 보안 강화를 위해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DB서버, 보안 서버 등 업무별로 각각의 서버를 두고 운영했으나 가상화 솔루션 도입으로 서버 통합 안정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여러대의 서버를 가상화해 통합함으로써 물리적인 서버의 숫자가 줄어들어 전기 사용량이 감소, 자연스럽게 그린IT도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버를 가상화함으로써 보안 기능 향상은 물론 비용도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각각의 서버에 보안 제품을 적용하는 것보다는 가상화된 서버에 보안 제품을 적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품 성능 기능 및 서비스 제공 능력도 고려

인천 서구청이 홈페이지 전면개편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가장 신경을 쓴 부분도 역시 가상화 솔루션 도입 부분이었다. 인천서구청은 이번 홈페이지 구축 프로젝트에 가상화 솔루션을 처음으로 적용, 그만큼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다른 행정업무에 가상화 솔루션 도입을 추진한 적은 있으나 실제 도입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것.

인천 서구청이 가상화 솔루션 도입에 얼마만큼 신중을 기했는가는 제품 선정 과정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프로젝트 추진 2개월 전부터 제품 선정을 위해 VM웨어를 비롯해 가상화 솔루션 업체의 각종 세미나 참여는 물론 제품공급업체 담당자와의 직접 면담을 통한 제품의 장단점 비교, 그리고 레퍼런스 등을 꼼꼼히 살폈다고 한다. 솔루션 도입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은 물론 서비스 품질 등을 고려했음은 물론이다.

인천 서구청은 이러한 모든 사항을 고려해 굿모닝아이텍에서 공급하는 VM웨어 제품을 선정했다. 인천서구청의 황 팀장은 VM웨어 제품 선택에 대해 전자정부표준 프레임워크, 반응형 웹, SNS 서비스 확대 등 최신 정보화기술 적용 및 개방형 시스템 구성이라는 당초 홈페이지 개편 목적에도 가장 부합되는 것으로 판단했으며 처음으로 도입하는 가상화 솔루션이었던 만큼 공급업체의 서비스 제공능력도 중시했다고 말했다.

구청장의 전폭적 지원

실제 이번에 서구청이 도입한 VM웨어 제품은 국내 시장에서 약 60-70%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솔루션 공급업체인 굿모닝아이텍은 VM웨어 제품의 절반 이상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홈페이지 구축 프로젝트가 현재 별다른 문제없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는 것도 이처럼 철저한 사전 준비단계를 거쳤기 때문이라고. 인천서구청의 홈페이지 개편프로젝트는 가상화 외에 HTML5를 적용했다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황의창 팀장은 홈페이지 구축에 가상화 솔루션과 HTML5를 도입한 것은 지자체중 인천 서구청이 처음이라고 주장했다.

구청 홈페이지 구축에 일반적으로 1억~2억원의 예산이 책정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약 3억원이 책정된 인천서구청의 홈페이지 구축사업은 예산면에서도 모범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상대적으로 많은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던 데 대해 황팀장은 구청장을 비롯한 구청의 모든 직원들이 홈페이지의 중요성을 인식한 결과로 구민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예산이 한정될 경우 필요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다음으로 미룰 수밖에 없는 기능이 있는데 이번 서구청의 홈페이지 구축에서는 시각화는 물론 구민과 구청 직원 등 소통을 위한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갖출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황 팀장은 이번 서구청의 홈페이지 구축프로젝트가 예산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다른 구청의 참조 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인터뷰


▲ 황의창 인천 서구청 정보관리팀장
“홈페이지 개편으로 구민 구청 소통의 장 확대”

이번 서구청 홈페이지 구축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우리 구청의 홈페이지는 약 10년전에 만들어져 구민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다. 구민 중심이 아닌 공무원 중심으로 홈페이지가 구성돼 구민과 직원들의 참여와 소통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또 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홈페이지 검색기능 등의 성능저하로 사용자 만족도도 기대 이하였다. 전자정부표준 프레임워크, 반응형 웹, SNS 서비스 확대 등 최신 정보화 기술 적용 및 개방형 시스템 구성 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홈페이지를 구축하면서 특히 중점을 둔 부분은.

새로운 기술과 제품 적용으로 시스템 안정성은 물론 구민과 구청 직원들의 참여와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공개SW 도입으로 향후 시스템 확장 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가상화 시스템을 적용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 강화, 비용 절감을 꾀했다. 관공서보다는 일반 기업 분위기가 날 수 있도록 메인·서브메뉴 디자인 전면 개편은 물론 전문 인포그래픽 디자이너를 투입해 콘텐츠의 시각화를 꾀했고 홈페이지 검색시스템 기능을 강화해 사용자 중심의 검색체계를 구축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게시판에 기존 댓글 외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를 위한 반응형 웹을 구현했다. 반응형 웹으로 구현해 화면 해상도에 따라 CSS가 변경되도록 설계 및 별도 테마를 제작함으로써 PC와 함께 모든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에서 지원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모바일 서비스와 SNS연계 서비스 지원에도 중점을 뒀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우리 구에서 운영 중인 SNS 소셜댓글 모니터링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 소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으며 홍보활동 강화 및 정보공유 활성화를 위해 SNS를 모바일과 연동했다. 이외에 모바일 웹에서도 동영상 제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서구청 홈페이지 구축과 관련해 가상화 솔루션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가상화 솔루션을 도입한 이유는.

이번 홈페이지 구축을 위해 서버와 가상화 솔루션, 백업 솔루션 등을 도입했는데 가상화 솔루션이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것은 홈페이지 구축에 가상화 솔루션이 도입된 예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가상화 솔루션을 도입하게 된 이유는 그린IT 실현, 안정적인 서버 운영, 보안 강화 등 크게 3가지이다. 가상화 솔루션 도입으로 기존 애플리케이션 서버, DB서버, 보안 서버 등을 통합해 안정성을 높였으며, 물리적인 서버 숫자를 줄여 전기 소모량을 줄인 것은 물론 보안 기능도 강화할 수 있었다.
이번에 도입한 가상화 솔루션은 관공서 홈페이지 구축에 적용된 보기 드문 사례인데다 서구청에서 가상화 솔루션을 처음 도입한다는 점 때문에 제품과 업체 선정에 특히 신중을 기했다. 가상화 관련 세미나에 참여하고 관련 제품의 기능과 성능 분석은 물론 가상화 솔루션을 도입해 운영 중인 사이트 등을 참고했으며 공급업체의 서비스 능력 등도 꼼꼼히 따져 결정했다.

이번 홈페이지 구축에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철저한 사전 준비로 별다른 어려움은 없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구청장을 비롯한 구청 직원들의 전폭적인 지원이 큰 힘이 되고 있다. 홈페이지 구축프로젝트로는 비교적 많은 3억 여원의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도 구청장을 비롯한 구청직원들 모두가 소통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홈페이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우리 서구청의 홈페이지 구축 예산은 다른 구청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보관리팀에서 하는 일에 대해 설명해 달라.

시스템 관리등 행정정보화 사업과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운영하고 관리하는 일을 전담하고 있다. 특히 홈페이지는 인천의 어느 구청보다 잘 운영되고 있다고 자부한다. 하루 3천-5천명인 다른 구청 홈페이지 방문자 수에 비해 서구청은 7천-8천명이 방문하고 있는 것이 이를 입증한다. 서구청에만 한정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다른 구청들의 정보도 제공한 것이 구민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서구청이 운영중인 블로그에도 하루 평균 2000여명이 방문하고 있다. 정보관리팀에서 정보격차 해소사업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저소득 층에 중고 PC를 무상으로 공급하고 PC를 무상으로 수리해 주고 있다. 다른 지자체에서 형식적으로 200-300여대의 PC 수리를 공급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는 올해 120여대의 PC를 제공했으며 800여대의 PC를 수리했다. 저소득층에 PC무상 공급과 무상 수리 등의 안내문을 우편으로 알리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선 것이 좋은 반응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모든 일을 팀원 4명이 처리하고 있어 팀원들 모두 항상 바쁘게 살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