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마스 넷스카우트 nGeniusONE

[컴퓨터월드]

넷스카우트는 1984년도에 설립되어 29년간 트래픽 분석/모니터링 및 서비스 성능 관리를 위해 노력하며 발전해 온 회사이다. 특히 네트워크 스니퍼(General)을 인수/합병하면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고 현재까지 해당 분야 시장을 이끌고 있다.

특히 급격히 변해가는 IT 서비스에 고객들의 요구사항은 서비스 모니터링 및 장애 분석을 넘어서 장애 예방을 원하게 되었고 그에 맞춰 넷스카우트는 서비스 딜리버리 매니저(SDM)라는 학습기반 조기경보 시스템을 개발하여 전세계 고객사의 요구를 만족 시키며 서비스 장애를 예방해주고 IT 네트워크 서비스를 최적화 및 안정화하는데 크게 공헌해 왔다.

넷스카우트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네트워크 성능을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nGeniusONE’이라는 통합 성능관리 플랫폼을 최근에 출시해 넷스카우트가 서비스 성능관리에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nGeniusONE은 통합 성능관리 플랫폼으로써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를 하나로 통합해서 제공하는 솔루션이며 그 영역은 보이스, 비디오를 포함한 IP 베이스의 모든 비즈니스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코마스가 총판으로 유통하는 넷스카우트 nGeniusONE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nGeniusONE(통합 성능관리 플랫폼)

nGeniusONE은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를 위한 통합된 하나의 플랫폼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티어를 넘어 사용자 단말기를 포함한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사용자 체감 성능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며 복잡하고, 분리되어있는 IT 그룹에 대한 의사소통 및 협력을 증대한다.

nGeniusONE 플랫폼이 제공하는 Adaptive Session Intelligence(ASI) 2.0 기술은 강력한 차세대 Deep Packet Inspection(DPI) 기술로 서비스,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Contextual 분석을 풍부하게 제공하기 위한 패킷 플로우 데이터를 생성한다.

 


▲ nGeniusONE 플랫폼

 

nGeniusONE 통합 성능관리 플랫폼은 서비스 대시보드, 성능 분석, 세션 분석, 패킷 분석 등 4가지의 강력한 모니터링/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대시보드 부터 패킷 분석까지 Drill-Down을 통한 효율적인 연계 분석을 제공한다.

 


▲ nGeniusONE 초기화면

 

nGeniusONE 콘솔은 HTML5 기반으로 웹 접속을 통해서 운영 및 관리를 제공한다.

 


▲ nGeniusONE 구성 스케일

 

nGeniusONE은 데이터센터, 서버팜, 지점 및 사용자 단말 구간 전반에 걸쳐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으로 관리한다.

 


▲ nGeniusONE 아키텍처

 

nGeniusONE은 여러 대의 수집 장비를 통합 관리하며, Activce-Standby 구성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화를 제공하고, 상황에 따라 분산 구성된 분석 장비를 전체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계층적인 확장 구조 형태를 제공한다.

 

서비스 대시보드

서비스 성능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빨리 문제 구간과 서비스를 발견하느냐에 따라서 MTTR이 결정 된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고객들이 사용하는 일반 Point 솔루션으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특히나 이상 징후 발생 시 감지가 불가능 할 경우 대형 장애로까지 이어진다.

nGeniusONE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대시보드는 넷스카우트만이 제공하는 강력한 학습기반 조기경보 시스템을 탑재하여 실시간으로 한눈에 모든 비즈니스 서비스와,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 서비스 대시보드

 

 

성능 분석

넷스카우트의 nGeniusONE 솔루션은 서비스 성능 관리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서비스 대시보드와 연계되어 자동화된 필터링을 통한 성능 관리를 제공한다. 또한 주요 애플리케이션에 대하여 Pre-Define 되어 신속한 서비스 성능에 대한 현황 분석을 제공하며, 사용자에 의해 서비스를 정의하는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특히 nGeniusONE이 제공하는 서비스 성능 분석기능은 29년간 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으로 인정받은 넷스카우트의 기술력이 집적된 기능으로 서버별/사용자별 요약된 정보를 기반으로 4가지의 주요한 성능 정보를 한눈에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화면을 재구성했으며 모든 항목은 중복 선택을 통한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 아이콘 DOCK

 

 


▲ 서비스 성능 분석

 

 


▲ 트래픽 성능 분석

 

 

세션 분석

성능분석과 연계되어 성능이 저조한 세션에 대한 세션별 상세 분석을 제공하는 화면으로 세션 레벨의 hop-by-hop에 대한 상세 트랜잭션 분석을 제공한다. 특히나 성능 분석을 통해 확인된 성능 저하 서버에 대해서 상세 분석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어떤 세션이 어느 구간에서 지연이 발생하였는지 한눈에 분석이 가능하도록 화면을 구성하였다.

화면 구성은 세션 Overview, 세션 트레이스 및 요약 정보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선택된 세션에 대해서 각 하위 정보들이 변하여 분석에 편리성을 더해준다.

 


▲ 세션 분석

 

 

패킷 분석

스니퍼 원천 기술을 보유한 넷스카우트는 강력한 원격 디코딩 기능을 통해 서비스 네트워크의 부하 없이 실시간으로 대용량의 패킷을 분석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서비스 대시보드로 부터 성능 분석, 세션 분석에 이르기 까지 자동화된 필터링 기능을 통해 원하는 패킷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분석이 가능하여 누구나 쉽게 패킷을 분석할 수 있다.

 


▲ 패킷 분석

 

 


▲ 바운스 차트 분석

 

 

넷스카우트 솔루션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존 다양한 Point 솔루션(APM, NMS,HMS 등)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장애 예방과 장애 발생 시 명확한 원인 분석 제공
  - 서비스 장애를 초래하는 이상증상(침해, 비정상 트래픽, 비정상 서비스 성능 변화 등)을 학습을 통한 사전 감지 및 관리
  - 유기적인 Work Flow를 통해 대시보드->성능분석->세션분석->패킷 분석까지 편리하게 분석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네트워크 성능을 통합된 단일 플랫폼으로 최적화된 운영 관리 제공
√비전문가와 전문가가 함께 관리/분석이 가능한 쉽고 직관적인 대시보드 화면에서 상세 패킷 분석 기능까지 단계별 기능 제공
√국내 최고 컨설팅 전문가를 통한 IT 전반에 걸친 컨설팅 및 기술 지원 제공
√패킷 수집 스위치(PFS : Packet Flow Switch)에서 서비스 성능 관리까지 단일 벤더 제품을 통한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넷스카우트는 IT 관리자들이 요구하는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동종업계 중 긴 역사와, 기술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IT 서비스 전체에 대한 최적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