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높은 보급률 힘입어 가파른 성장 ‘기대’

 

[컴퓨터월드] 광대역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일상생활 속 많은 것을 바꿔나가고 있다. 2000년대 초 초고속 인터넷과 PC가 삶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넓혀 놨듯 불과 3~4년만에 스마트폰을 필두로 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은 이제 생활 속 모바일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그동안 규제, 소비자 수용도, 기술적 지원 등을 이유로 지지부진하던 U헬스케어가 스마트 시대를 맞아 스마트 헬스케어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스마트폰 등 셀룰러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지원되는 스마트 헬스케어는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의료비 절감을 위한 건강관리와 예방 중심의 헬스케어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시장규모가 급속하게 커지고 있다. 이같은 이유는 스마트폰 시장의 확산, 헬스와 피트니스에 대해 관심 증가 등으로 전통적인 의료 시장이 헬스 및 건강 시장으로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통신사들도 헬스케어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고, 스마트폰 확산과 더불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잇따라 출시되면서 IT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헬스케어는 점차 일상 속에서 자리 잡고 있다.

또 최근에는 정부가 I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이 신속하게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현행 의료기기 허가절차를 완화해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도출키로 했다. 이처럼 관심 증대와 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본다.

건강관리 과정 균형적으로 발전시키는 ‘스마트 헬스케어’

최근 다양한 기술 및 단말기기의 발전으로 간편하고 고도화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욕구가 증대되고 있어 스마트 헬스케어에 대한 산업적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란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logy Technology), NT(Nano Technology) 등 다양한 기술과 의료 기술이 융합돼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기본적인 정보를 모으는 ‘측정’, 취득된 정보를 전달해주는 ‘취합·전송’, 모아진 정보를 해석하는 ‘진단·분석·피드백’ 등 과정으로 구성돼있다. 측정 과정에서는 인체에서 발생하는 물리적·화학적 현상의 변화를 감지하며 생성된 생체정보를 측정한다. 취합·전송 과정에서는 측정된 생체정보를 1차적으로 가공해 생체정보를 DB에 전송한다. 진단·분석·피드백 과정에서는 전송된 정보의 패턴을 분석하고, 비정상 신호에 대해 알려주며, 장시간에 걸쳐 측정된 데이터로부터 건강상태, 생활 패턴 등을 나타내는 새로운 건강 지표를 발굴하게 된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활용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체중 감량, 식단 조절 등 건강관리를 할 수 있고, 의사 등 의료계 종사자들은 의료 정보나 의료 교육 프로그램을 쉽게 제공할 수 있다.

또 의료기관 헬스케어 행정 및 관리 담당자들은 환자의 데이터, 연락 등을 관리하기 쉽고, 환자나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는 지속적인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처럼 스마트 헬스케어는 예방에서 진단, 치료 사후 관리의 모든 건강관리 과정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용자들이 적절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적시에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경우 글로벌 대형 사업자 주도로 시장이 형성돼있고, 국내 스마트 헬스 시장은 정부 주도로 시장 육성 정책이 추진 중이다. 구글, 인텔, IBM, MS 등 글로벌 대기업들은 IT, 통신, 의료기기, 인터넷 등 기존 사업과 융합하면서 첨단제품 개발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확대 추진 중이다. BBC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은 지난 2009년 1431억 달러였던 규모가 연평균 15.7% 성장해 2014년 293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의 경우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치료중심의 헬스케어, 65세 이상의 노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헬스케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리 중심의 헬스케어 분야로 분류해 각 분야별로 특화된 맞춤형 육성전략 추진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14년 20~60대 전체 인구 중 총 1200만명이 전체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고,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약 3조원 규모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했다.

발목 잡았던 ‘규제’ 완화…관련 산업 날개달까?

 


▲ 전립선암 발병률과 병기를 계산해주는 ‘전립선암 계산기 앱’

 

지난해 국내 한 대학병원 비뇨기과 교수 연구팀은 전립선암 발병률과 병기를 계산해주는 ‘전립선암 계산기 앱’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전립선 조직검사를 시행했을 때 전립선암이 발견될 확률을 계산하고, 전립선암 진단을 받아 근치적 전립선 적출술을 받게 될 경우 최종 병리학적 병기를 예측해주는 기능이 구현되는 이 헬스케어 앱을 무료로 배포했다.

이 앱은 2000년대 이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은 전립선암 환자 5000여명의 데이터를 토대로 나이와 전립선 크기, 특이 항원 수치 등을 입력하면 암 발생 확률을 계산해 준다. 무료 배포가 이뤄지는 동안 비뇨기과 전문의를 비롯한 관련 분야의 의료진들로부터 호평을 받았고, 유명세를 타면서 이용자도 빠르게 늘었다.

하지만 이 앱이 유명세를 타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료기기로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요구를 받았다. 수천명의 임상 데이터를 사용한 앱이라고 해서 결과가 정확하다고 단정할 수 없고, 앱이 신뢰할 만한 결과를 보여주는지 판단하기 위해선 의료기기 등록 절차를 통해 국가기관이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이 앱은 배포가 금지됐다. 이같은 현실에서 의료계나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개발 업계는 개발이 간편하고, 누구나 업데이트와 다운로드가 가능해 이용이 쉬운 스마트폰 앱의 특성을 반영한 가이드라인을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의료정보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관계자는 “앱을 주문한 업체에서 의료기기로 등록해야 되는지를 물어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식약처에 문의하지 말라고 권유했었다”며 “명확한 기준이 마련돼야 보다 많은 스마트 헬스케어 앱이 개발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경우 식품의약국(FDA)이 지난해 9월 ‘의료용 모바일 앱 최종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의료용 앱 개발자들에게 명확한 지침을 제시한 바 있다.

이처럼 의료 기술과 스마트 기기를 결합한 ‘스마트 헬스케어’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관련 법규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스마트 헬스케어 앱에 대한 지나친 규제가 최근 완화됐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의료용 앱이 ‘의료기기’로 분류돼 편리한 의료 서비스 앱을 개발하더라도 보급할 수 없다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의료용 앱 판매를 위한 신고를 면제하기로 한 것이다.

미래부는 최근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과학기술규제 개선방안’을 마련해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과학기술규제 개선방안은 미래부, 산업부, 식약처 등 6개 부처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모바일 의료용 앱의 규제개선을 위해 의료용 앱의 최소요건 규정, 품질 및 사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의료용 앱 판매업의 신고 면제도 추진키로 했다.

또 식약처는 질병의 진단, 치료 등 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용 앱의 개발을 활성화하고, 이들 앱의 진단·측정 오류로 국민 보건이 위협받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의료용 앱의 최소 요건, 품질관리, 사후관리 등을 규정한 ‘의료용 앱 안전관리 지침’을 마련했다. 의료용 앱 안전관리 지침은 최근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스마트 헬스케어 앱이 출시됨에 따라 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앱에 대한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와 함께 IT융합 의료기기 규제 개선도 추진된다. 현행 의료기기법 상 의료기기 허가 절차가 너무 엄격해 스마트 헬스케어의 신시장 창출이 지연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허가제 완화가 가능한 세부적인 IT융합 의료기기 분야를 도출하고, 안전성 등이 경미해 신고만으로도 제품개발을 허용하는 쪽으로 제도개선이 이뤄진다.

값비싼 의료기기 대체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질병을 단순히 치료하는 시대에서 건강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수명을 연장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결합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스마트 헬스케어는 일상 속으로 더 가까이 들어오고 있다. 통화만 하던 휴대폰이 슈퍼컴퓨터 성능의 스마트폰으로 진화하면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알려주는 주치의 역할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같이 스마트 기기들이 청진기 자리를 꿰차면서 고가의 장비 없이도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MS 창업자 빌 게이츠는 이를 일찍부터 주목했다. 그는 지난 2010년 11월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모바일헬스 서밋’에서 “휴대폰이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관련 연구가 뒷받침되면 수많은 생명을 살리고 인구과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모바일 기반의 헬스 플랫폼을 만들고 사용하는 데 시간이 걸릴 뿐 결국에는 우리가 바라는 대로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건강을 관리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병원 예약과 질병에 대한 정보검색 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해 다양한 케어를 도모한다. 또 모바일 주치의가 돼 혈압과 혈당 등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은 물론 자신에게 적합한 헬스 라이프까지 가이드한다.

‘스마트 헬스케어’, 2014년 헬스케어 분야 트렌드

스마트 헬스케어 시대가 시작되면서 관련 기기 출시도 본격화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260여개 헬스케어 관련 업체 임원 183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올해 헬스케어 분야 트렌드로 스마트 헬스케어를 꼽았다.

기업들은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신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CES 2014’에서도 헬스케어 관련 기업 참가율이 2년 만에 40%나 늘어나며 스마트 헬스케어와 관련된 다양한 기기들이 공개됐다.

 


▲ LG전자 ‘라이프밴드 터치’

 

이번 CES 2014에서 LG전자는 해외 언론들의 예측과 달리 스마트워치 대신 헬스케어에 초첨을 맞춘 손목밴드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 ‘라이프밴드 터치’를 공개했다. 설익은 시계형 웨어러블 기기를 내놓기보다는 사용자 니즈가 높은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전략을 택한 것이다.

라이프밴드 터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걸음 수와 움직인 거리 등을 체크, 칼로리 소모량을 계산해준다. 스마트폰에 설치한 ‘LG피트니스’나 ‘마이피트니스팰’ 등 헬스케어 앱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함께 공개한 ‘심박동 이어폰’은 라이프밴드와 연동되는 광학센서 기술을 적용해 귀에 흐르는 혈류량으로 심박동을 측정한다.

 


▲ 소니 ‘스마트 밴드’

 

이미 스마트워치를 공개한 바 있는 소니도 손목밴드 형태의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스마트 밴드’를 공개했다. 스마트 밴드는 사용자의 일상을 기록하며 스마트폰 앱 ‘라이프로그’에 기록된 과거 행적으로 특정 시간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밴드만 있으면 술을 마시고 필름이 끊기더라도 자신의 행적을 추적할 수 있는 셈이다.

이밖에 PC 하드웨어 제조사 레이저는 스마트 밴드 ‘나부’를 선보였다. iOS와 안드로이드 OS와 호환되는 이 기기는 착용자의 위치와 이동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 치매 환자을 찾는 데 용이하다.

 


▲ 코벤티스가 개발한 ‘픽스’

 

글로벌 거대 IT기업들을 비롯해 전 세계 벤처기업들도 스마트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한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미국 벤처기업 코벤티스가 개발한 ‘픽스’는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유용한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이다.

일회용 밴드 형태의 픽스는 무선센서가 내장돼있고, 이 제품을 심장 주변에 붙이고 있으면 실시간으로 심박 수나 체온 등이 체크되며 이상이 발견될 경우 코벤티스 중앙관제센터로 검사 결과가 보내진다. 픽스의 검사 결과는 임상보고서 형태로 작성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의료진을 연결해 준다.

 


▲ 사진05 바이털리티의 스마트 약병 ‘글로우캡’

 

또 바이털리티가 개발한 스마트 약병 ‘글로우캡’은 사물인터넷(IoE) 기술을 이용해 환자들이 제때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T&T 통신료를 포함해 월 이용료 15달러가 소요되는 글로우캡은 환자들이 약을 먹을 시간이 되면 알람이 울리는 제품으로 알람이 울릴 때와 약병을 열었을 때 신호가 AT&T 무선망을 통해 바이털리티 서버로 전송된다.

복용 시간이 지났는데도 약병의 뚜껑이 열리지 않으면 바이털리티에서 사용자에게 전화나 SMS를 통해 연락을 취한다. 바이털리티의 발표에 따르면 글로우캡을 사용한 경우 이용자의 98% 이상이 제때 약을 복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의 많은 벤처기업들도 이미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에 포진돼 있다. 국내 벤처기업인 바이오스페이스는 전문가용 체성분 분석기뿐만 아니라 가정용 프로그램과 혈압계, 신장계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씨유메디칼시스템은 응급의료장비인 심장 충격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일반인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해 전 세계 7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이같이 스마트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한 기기나 소프트웨어들은 앞으로 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쏟아질 전망이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업계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를 기존에 없었던 서비스이기 때문에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스마트 헬스케어에 대한 가능성을 높게 보고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헬스케어 활성화 방안 시급

이처럼 현재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잠재력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아직 제도적 문제, 수익 모델의 부재, 투자 저조, 이해 관계자 간 이견, 소비자 경험 부족 등이 산업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는 의료법, 보험법, 공공정책 등 다양한 규제 및 정책 문제가 얽혀있지만 아직까지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법규 및 정책 마련은 미비한 상황이다.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에 대한 정부, 의료계, IT업계, 기존 헬스케어 솔루션 사업자, 보험사 등 각 산업간 시각차도 크고, 명확한 서비스 모델 및 수익 모델의 부재로 사업자들의 투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또 주로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의 타깃 대상인 노인 및 환자들의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의 제도 정비 및 투자 단행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 전문 의료진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IT, BT, NT 등 신기술들을 융합시킬 필요가 있고, 어린이, 노인, 장애인, 환자 등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헬스케어 단말기를 개발해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환자, 의료진, 의료 행정 전문인 등 모든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단말 및 서비스 이용 방법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돼야 하고, 정부차원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이점과 효율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환경에서는 환자의 디지털 정보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병력, 치료 과정, 개인 정보 등을 보호할 수 있는 솔루션도 필수적이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IT 강국이지만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만큼 한참 뒤떨어져 있다. 업계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선정한 만큼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 이들 대책이 마련된다면 세계적으로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이 전망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