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상 한국PMO 협회장


▲ 이영상 한국PMO 협회장

[컴퓨터월드] 소프트웨어산업법 시행 이후 PM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대기업 SI업체들이 수행했던 공공 프로젝트를 중견 중소SI 업체들이 맡게 되면서 나타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PMO 제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에서 그동안 추진해온 PMO 제도는 예산상의 문제 등으로 이렇다 할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으며 감리협회 등과의 갈등양상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한국PMO협회가 설립돼 협회의 설립 배경 그리고 앞으로의 활동방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초대 한국PMO협회 회장에 선임된 이영상 데이터스트림즈 대표에게 협회 운영방안 등에 대해 들어봤다.

한국PMO협회를 설립하게 된 배경을 말씀해 주십시오.

2012년 5월 소프트업계에 역사적인 사건으로 기록될만한 소프트웨어산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 개정안은 2011년 10월 27일 “공생발전형 SW생태계 구축전략”이란 이름으로 발표된 제102차 비상경제대책회의 보고에 기초를 둔 혁신적인 법안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SW 공정거래질서 확립, ▲SW 기초체력 강화, ▲SW 융합 활성화, ▲지속적 추진체계 확보 등 4대 핵심 정책 부문 및 11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향후 범정부 차원에서 이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감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이 취약한 국내 SW산업의 발전을 꾀하였습니다.

이 법안이 특히 주목받았던 것은 그 동안 SW생태계 황폐화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던 대기업 SI계열사들의 폐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새로운 SW생태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몇 가지 안건을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정권 교체 이후 정부 조직이 바뀌면서 이에 대한 실행의지가 약화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시행령에서 공정거래환경과 수발주제도 개선을 위해 사업 발주시 요구사항이 명확한 RFP 작성 의무화(SW산업진흥법 개정)와 PMO제도 도입(전자정부법 개정)을 통해 발주기관 전문성을 확보하도록 했습니다만 실제 이루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PMO제도의 도입 및 활성화는 사업실행자들의 PMO제도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며 관련 예산 확보가 반드시 뒤따라야 함에도 현장에서는 그렇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국소프트웨어전문기업협회(KOSEA)에서는 PMO제도의 활성화를 통해 대기업의 공백을 프로젝트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집단과 전문우수기술을 확보한 전문가 그룹이 매워 나갈 수 있다는 믿음 아래 한국PMO서비스(KPMO)라는 회사를 만들어 1년 동안 운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도활성화와 예산 배정 등 정부지원과는 별도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그 결과를 지식의 산물로 확대 발전시켜야 한다는 믿음을 갖고 협회 설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협회가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회원사와 회원들이 많아야 할텐데요.

한국PMO협회는 공공발주자들이 주축이 돼 결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민간 프로젝트 발주자들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회원은 기관과 법인, 개인이 모두 가능하며 솔트웨어, 데이터스트림즈, 투이컨설팅, H2O시스템테크놀로지, 솔루션링크, 토마토시스템, 굿모닝아이텍 등 현재 약 20개사가 참여 의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PMO홀딩스 주주사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있으며 그 외 한국SW전문기업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기술을 확보한 전문 솔루션기업이나 SI기업 등의 참여가 가능하며 기술사 등 일정 자격을 가진 전문가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협회 운영방안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한국PMO협회는 발주자들의 고충과 문제해결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협회를 운영하되 장기적으로 PMO운영을 통한 프로젝트수행방법론 및 노하우를 축적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공공발주자들의 고민을 듣기 위해 주기적으로 세미나 혹은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발주자와 수행사간의 인식의 차이와 현실 적용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함께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PMO활동을 지원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솔루션이나 방법론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고 축적하는데 힘써서 전문화된 프로젝트관리의 필요성이 인식되는 계기를 만들고 전문화된 지식이 산업화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중소중견기업의 공공프로젝트 수행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PMO협회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당연합니다. 그 동안 큰 프로젝트를 수행해본 경험이 없는 회사가 경험자 몇 명 확보했다고 프로젝트를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지나친 낙관론입니다.

사실 정부가 소프트웨어산업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세RFP와 PMO제도를 만들었습니다.

PMO협회에서는 이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도를 담당하는 정부와 공공발주자, 전문기업 등의 통로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선진국과 같이 대형 PMO회사가 탄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다 보면 이 생태계에 포함된 주체들이 다 하나라는 것을 인식하고 신뢰를 구축해 효과적인 역할 분담으로 공공기관의 IT수준을 극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공공발주자뿐 아니라 전문기업을 이루어 온 주체들에게도 큰 보람이 될 것입니다.

PMO 제도 활성화를 위해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PMO 교육과 관련해 어떤 방안을 갖고 계신지요.

PMO 교육은 우선 한국SW전문기업협회 및 KPMO 등의 협력단체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 이에 동참하는 전문 교육기관, 대학 등과 연대해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대형 SI 업체들이 그 동안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보태준다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PMO 전문가 양성과정 개설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활동과 공신력 있는 민간자격시험을 도입해 우수한 PMO인재를 배출하고 PMO제도의 정착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생각입니다.

PMO 제도 활성화를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예산확보를 위한 협회의 대응방안에 대해 얘기해 주십시오.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공공사업의 예산은 기획재정부의 소관인데 한꺼번에 PMO예산을 크게 늘리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공공발주자분들이 협회에 참여하고 있어 수요 부서에서 지속적으로 예산부서에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협회에서는 이와 관련된 기관 및 단체에 꾸준히 이의 시급성을 알리고 그 효과를 홍보할 것입니다.

PMO 제도에 대해 감리협회의 시각이 좋지 않습니다. 향후 감리협회와 어떤 관계를 유지해나갈 생각이신지요.

PMO는 감리 기능과는 엄격히 구분됩니다. PMO는 사업의 구상 및 체계를 만들어 나가야 하는 작업이고 이러한 작업이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또 어떠한 일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관리하고 진행하는 일입니다.

반면 감리는 이 과정이 의도대로 진행되었는지 사후 점검차원의 일이므로 서로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PMO입장에서는 사후 감리(일부 사전 감리 개념을 가져갈 수도 있지만)의 영역을 고려하고 PMO를 수행해야 합니다. 즉 감리활동도 프로젝트의 일부분이므로 협조해야 하는 일이 있으며 이를 범위에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리협회와도 긴밀한 협조체계를 이루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협회가 공공 이 외의 분야에도 관여하실 생각이신지요.

물론입니다.  IT개발프로젝트에 있어서 공공의 영역은 전체 영역의 10~20%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한국의 PMO기술이 미국이나 독일처럼 해외에서 인정받는 날도 올 것입니다. 따라서 공공에서 출발하되 다른 분야 영역도 활동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국내 SW산업 발전을 위해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을 텐데요.

SW산업은 대표적인 지식산업으로 공정거래환경이 마련되지 않으면 절대로 발전할 수 없습니다. 공정하다는 기준은 복잡한 IT기술이 적용되는 IT개발프로젝트에서는 일반인의 접근으로는 판단을 내릴 수가 없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나 감사원이 있지만 산업 자체가 전문적인 영역이라 다른 분야에 적용된 잣대를 그대로 들이대서는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세계 전자정부평가에서 1위를 내놓지 않고 있는 대한민국 정부의 명성과 20년 이상 쌓아온 대기업 SI사들의 IT개발 실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SW 시장은 열악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SW산업의 특수성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PMO 제도의 활성화는 전문가의 판단이 공정의 기준이 되고 이를 기준으로 발주자와 개발자가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지식중심의 새로운 생태계를 탄생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산업패러다임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관계자와 발주자 및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단결해 추진해야 할 사명입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