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엠비 모빗


[컴퓨터월드] 세계 IT 시장에서 스마트 폰과 태블릿PC와 같은 스마트 기기의 수요가 무서울 정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변화는 기업의 경쟁 환경 변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국내도 예외가 아니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의 약 80%가 스마트 폰을 사용하면서 우리나라는 스마트 폰 보급률 세계 1위를 기록하는 등 무선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대중화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스마트 폰의 대중화는 업무 처리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모바일 오피스, 원격근무, 스마트 워크는 물론 현장중심, 유연한 근무형태, 세계적인 전문가와 실시간 협업 등을 가능케 하고 있다.

모빗(MOBIT)은 이런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개발된 제품으로 관제 담당자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기업의 ICT 장비에 대한 통합관제/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ICT 통합관제는 독립적이고 전문화된 정보를 통합해 사용자 및 비즈니스 관점의 직관적인 정보로 재해석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오늘날 X-Internet 환경은 모바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를 관리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반영해 개발된 위엠비의 모바일 관제 플랫폼 ‘모빗’은 기존 통합관제시스템에서 엄선된 컨텐츠를 스마트 디바이스에 맞도록 재 구성했으며 기업 내 그룹웨어 연동 및 이미 구축된 ITMS 기반의 모바일 헬프 데스크(Mobile Help Desk) 서비스를 제공한다.

 

MOBIT의 구성 요소

모빗은 다음 세가지로 구성돼 있다.

● 모바일 통합관제시스템
시스템관리, 네트워크관리, 데이터베이스관리, 어플리케이션관리, 서비스관리, 자산관리 등 각종 관리 솔루션과 연동해 각각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장애 및 성능정보를 연동한다.

● 모바일 대시보드
모바일 통합 대시보드 기능을 통해 주요 데이터에 대해 실시간 장애 상황판 기능을 제공한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별도 수정 없이 MUI Designer와 Multi-Device Provider를 이용해 기업에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 구성 및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 모바일 컴포넌트
주요 지표에 대한 각종 검색조건을 이용해 해당 지표내역의 데이터를 차트 및 그리드로 조회할 수 있다.

▲ 모빗 아키텍처

 

모빗의 주요 기능

● 모바일 인프라 관제(종합상황 제공)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존 시스템 환경을 최대한 보호하며 필요한 관리 시스템 위주로 기능을 간편하게 개선했다. 통합관제 측면의 각종 통합정보 및 실시간 조회기능을 제공하며, 이미 구축 및 신규 도입 예정인 통합관제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실시간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

▲ 모빗 종합상황 구현

● 모바일 통합장애관리체계
장애 발생 시 실시간으로 메시지 Push를 통해 장애를 알려주며, 장애 회신을 통한 의사 결정권자의 회신 메시지를 대시 보드와 연동해 보여준다.
기업 내 그룹웨어와 연동해 각종 업무처리를 모바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장애 이력에 대한 상세내역 조회도 가능하다.

▲ 통합장애 관리 화면

● 모바일 서비스 데스크
모바일 디비이스에서 직접 서비스를 요청해 처리하는 등 일련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미 구축된 ITSM 프로세스 절차에 따른 연동도 가능하다. 종합 상황실과 실시간 장애상황을 공유해 장애처리 보고 및 장애분석내역 조회도 가능하다.

▲ 장애발생 시 대응 화면

● 모바일 자산관리
현재 운영하고 있거나 또는 추가 구축 계획이 있는 자산관리(ITAM) 솔루션 및 QR코드, 바코드 RFID 등과 연동해 자산관리가 가능하다. 자산관리 플랫폼을 이용해 모바일 디바이스로 자산정보의 수정 및 추가 입력 작업을 할 수 있으며, 3D 상면도 등과 연동해 실질적인 상면 구성관리도 가능하다.
모바일 환경에서 신규/유휴/변경/폐기장비를 관리하며, 중앙 전사 자산관리 시스템과 자동으로 동기화해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외에 별도의 관리 시스템이 없는 경우에도 신규 자산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모빗을 활용한 자산관리 화면

● 이벤트 관리

▲ 이벤트 관리 화면

● 성능 관리

▲ 성능 관리 화면

● 다양한 모바일 OS 지원
모빗은 표준화된 어플리케이션 작업을 통해 별도 수정 없이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OS에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 구성 및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빠른 플랫폼 업데이트 주기에 대처하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아키텍처를 제공하며, One Source Multiple Device, 동일한 소스로 다양한 디바이스에 즉시 반영한다. 또한 사용자에 따라 원하는 디자인 선택이 가능하다.

▲ 모빗 가변 레이아웃

 

MOBIT의 기대효과

● 빠른 인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IT 운영 현황을 신속하게 전파하여 상황에 대한 빠른 인지

● 신속한 대응
IT 운영 정보가 발생함과 동시에 모바일 환경으로 즉시 공유되어 빠른 원인파악 및 신속한 대응 가능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장애 발생시 어플 내 장착된 대응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다 정확한 원인 대응 지침 공유

● 정보 기록
상황대응, 처리절차, 커뮤니케이션 내용들이 정보화 되어 차후 지식정보로 활용

 

10년간 통합관제의 길을 걸어온 위엠비가 개발한 MOBIT(모빗)은 제한된 영역에서 제공되는 운영데이터를 통해 관리 시 발생하는 한정적인 상황을 Mobile에 동일하게 구현함으로써 급변하는 IT Trend와 Mobile 플랫폼의 빈번한 업그레이드에도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여 이미 MOBIT을 도입한 고객사들에게 인정을 받은 제품이다. 언제 어디서나 신속한 장애 처리와 공유가 이루어지는 Mobile 속 통합관제 세상 MOBIT의 미래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