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9
주요뉴스
뉴스홈 > 기획특집
[집중조명]기업용 NAS 제공하는 NAS 브랜드 소개

[컴퓨터월드] 국내 NAS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시놀로지/아수스토어 NAS를 공급하는 에이블스토어, 큐냅 NAS를 공급하는 한성SMB솔루션, 넷기어코리아, 씨커스 NAS를 공급하는 베스트텍시스템 등이 있다.

 

   
▲ 시놀로지 NAS 'RS3614xs+'

시놀로지 “SW가 강한 NAS”

시놀로지의 강점은 SW다. 회사 직원의 75%가 SW 엔지니어인 시놀로지는 “SW는 완벽한 것이 없다”는 명제 하에 펌웨어를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다. 시놀로지 NAS 펌웨어는 2년에 한 번은 메이저 버전이, 3년에 한 번은 마이너 버전이 업그레이드된다. 이로써 버그가 없고 안정적인 NAS 시스템을 제공한다.

시놀로지 국내 총판인 에이블스토어의 권민길 대표는 “시놀로지 NAS 펌웨어는 안정화 수준이 높다. 이에 국내 솔루션 개발사들은 시놀로지 NAS에 올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극적이다”라며 “시놀로지는 2년 전부터 홈페이지에 오픈 API를 공개하고 있다. 이로써 시놀로지 NAS를 플랫폼으로 움직이는 써드파티 생태계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 큐냅 NAS 'SS-EC2479U-SAS-RP'

큐냅 “기업용 NAS에 주력”

큐냅의 특징은 기업 친화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경쟁사 시놀로지가 개인용 NAS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기업용 NAS 시장까지 저변을 확대한 케이스라면, 큐냅은 일찍부터 기업용 NAS에 집중해 왔다. 범용 NAS가 아닌 기업 환경을 고려한 NAS이기에 HW 부분에서는 가격 경쟁력보다 견고함에 중점을, SW 부분에서는 백업 기능 및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최대한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큐냅 국내 총판인 한성SMB솔루션의 김완성 차장은 “큐냅 NAS 펌웨어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세분화해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개발됐다”고 말했다.

 

   
▲ 넷기어 NAS ‘RN4220’

넷기어 “안정화된 가격과 보증 서비스”

총판 위주인 국내 NAS 시장에서 넷기어만이 유일하게 한국 지사를 갖고 있다는 점은 실제 사용자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이슈다. 넷기어 NAS 사용자들은 NAS를 어디에서 구매했던 상관없이 넷기어코리아로부터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국내 시장에서 넷기어 NAS가 타사 제품보다 저렴하게 공급될 수 있는 배경이 됐다. 실제 사용자들에게 넷기어 NAS를 판매하는 리셀러들이 고객 지원 부담을 갖지 않아도 돼 자연히 가격을 안정화시켰다는 것.

강승룡 넷기어코리아 이사는 “넷기어는 NAS 고객들에게 3~5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한다. 보증기간 동안 기술이 안정화되기 때문에, 넷기어 고객들은 기존 구매한 것보다 안정화된 제품으로 보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씨커스 NAS ‘N8810U-G’

씨커스 “파일 전송 속도 개선한 신제품 출시”

최근 씨커스는 10Gb 네트워크 환경에 최적화된 기업용 NAS 제품을 시장에 선보였다. 씨커스 NAS는 10Gb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옵션이 아닌 디폴트로 제공한다. 이로써 오늘날 네트워크 환경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 보다 빠른 파일 전송을 실현한다.

또한 씨커스 NAS는 펌웨어가 아닌 웹 방식의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관리된다. 씨커스 NAS의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WEB 2.0 기술인 AJAX(대화형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됐다. 이로써 네트워크에 대해 지식이 없는 사람도 설치 마법사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NAS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아수스토어 NAS 'AS-609RS'

아수스토어 “스마트기기에 최적화된 NAS”

2012년 글로벌 NAS 시장에 뛰어든 아수스토어 NAS는 스마트기기를 중점에 두고 개발됐다는 게 특징이다. 아수스토어 나스는 PC, 노트북을 중심으로 개발된 기존 NAS 제품과 달리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 스마트기기와의 연계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아우스토어는 아수스텍 컴퓨터 주식회사의 자회사다. 이러한 배경은 아수스토어가 OEM으로 HDD를 공급받고 있는 타사에 비해 HW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점을 시사한다.

아수스토어 국내 총판인 에이블스토어의 권민길 대표는 “테스트 결과, 아수스토어 NAS는 기존 NAS보다 빠른 부팅, 반응 속도를 제공한다”며 “아우스토어 NAS가 속도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