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른 UX 완성 HTML5 기반 웹스퀘어5

 
 

HTML5 웹표준 UI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

웹스퀘어5는 인스웨이브시스템즈가 2007년에 처음으로 선보인 국내 최초의 WYSIWYG 개발 도구가 포함된 웹 표준 UI 플랫폼 ‘웹스퀘어’를 7년간 다양한 현장에서 구축한 경험과 노하우, 최신의 선진 신기술과 개념을 집대성하여 HTML5를 완벽히 지원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하여 출시한 HTML5 웹표준 UI 플랫폼이다. 

No 액티브 X, No Runtime, Only Standard를 실제로 가능케 하는 웹스퀘어5는 강력한 웹표준 기반 실행 아키텍처와 개발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의 웹 응용 프로그램에 유연한 개발 전략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오픈소스를 재활용하여 개발 생산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외부 라이브러리와의 손쉬운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며, SPA(Single Page Web Application)와 빠른 대용량 데이터 처리 지원으로 뛰어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HTML5를 지원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는 물론, Multi OS, Multi Device를 지원한다.

무엇보다도 웹스퀘어5는 다양한 Table Layout, UDC(User Defined Component) Snippets, Data Collection, Grid, Chart와 같은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 제공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웹표준 UX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발자 편의성을 고려한 제품 구성

웹스퀘어 5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스마트 기기 및 웹 브라우저 환경을 지원하며 서버환경은 J2EE를 지원하는 Any WAS, Any Framework, Any OS 등 플랫폼 독립성을 지원한다. 또한 개발자 편의성을 위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 웹 표준 기술 기반의 UI플랫폼과 다양한 UI를 구성할 수 있는 UI 컴포넌트, 화면 디자인을 개발하는 통합개발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HTML5의 복잡한 기술 구조를 보다 효율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웹표준 기술 적용 및 통합 요소 기술을 캡슐화시키고, WYSIWYG 기반 개발 통합 환경으로 낮은 개발 생산성을 개선했다.

웹표준 기반 One Source Multi Use

웹스퀘어5에서 개발 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OS나, 플랫폼과 상관없이 웹표준 브라우저가 탑재된 다양한 플랫폼에서 별도의 추가 개발 없이 동일하게 동작하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갈수록 다양화되는 OS와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비용과 리소스를 최소화 시키고,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웹스퀘어5는 윈도우 계열 OS는 물론, 맥(Mac) OS와 오픈 소스 리눅스 계열 OS를 지원하며, 스마트폰에서 스마트 TV까지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HTML5 완벽 대응, No Download 환경 지원으로 보안까지 강화

웹스퀘어5는 HTML5 표준에 완전히 대응하기 위하여 먼저 액티브 X나 플래시 등의 플러그 인 없이도 강력한 동적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액티브 X와 같이 별도의 설치 작업이 필요 없는 다운로드 없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시킨다.

개발자와 사용자는 클라이언트 버전 동기화 과정이 필요 없어 편리함을 느낄 수 있으며, 풍부한 사용자 경험(UX)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다운로드 없는 환경은 PC 자원에 직접적인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좀비 PC화(DDoS 공격 모듈 설치)를 원천 봉쇄하는 보안상의 효과 또한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도 웹 자체에서 멀티미디어, 그래픽 기능, 디바이스 엑세스(Device Access) 제어, 웹에서 서버와 직접적인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웹 소켓(Web Socket) 기능, GPS를 이용한 단말기의 지리적 위치 정보 제공, 다양한 Styling Effects 기능, 사용자 맞춤형 검색 제공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 HTML5 기준에 맞추어 대폭 향상되었다.

반응형 웹 구현 지원

시시각각으로 다양화되고 다변화되는 디바이스들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리소스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는 WI(Web Identity)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지원해야 한다. 웹스퀘어5는 가변 그리드, 가변 이미지, 미디어 쿼리 등을 기반으로 하는 반응형 웹(Responsive Web)샘플과 개발 가이드를 제공하며, 이를 이용하여 반응형 웹을 보다 용이하게 개발 할 수 있다.


 

웹 접근성 개선 지원

W3C의 웹표준의 규정이기도 한 웹 접근성은 국내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인터넷뱅킹 및 온라인 증권 거래를 지원하기 위하여 제정한 장애인 차별 금지법에 부응하는 내용이다. 웹스퀘어5는 신체적, 환경적 조건에 관계없이 인터넷에 접속하여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한국형 웹콘텐츠 접근성 지침2.0(KWCAG 2.0)을 준수해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쉽고 빨라진 UX 구축으로 개발 생산성 향상

웹스퀘어가 웹스퀘어5로 버전업하면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역시 개발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웹스퀘어5를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웹스퀘어5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HTML5의 웹표준을 구현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갖고 있는 웹스퀘어5는 보다 강화된 컴포넌트들을 선보이며, 개발자의 편이성과 진일보한 개발 생산성을 선보이고 있다.

▲ 70여종의 UI 컴포넌트

YSIWYG 방식의 인터페이스로 개발자가 보다 쉽게 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했으며, 화면 디자인과 액션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코딩/실행결과 확인(테스트)등 개발에서 테스트까지 일관되고 통합된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디버깅을 위한 로그 추적 및 다양한 개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웹브라우저 통합형 디버깅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디버거와 연계하여 Break-point, Line Debugging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한 로그 추적 및 디버깅이 가능하다.

 

웹스퀘어5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은 개발자의 편의성을 무엇보다도 고려했다. Snippets 기능은 개발자가 자주 사용하거나 복잡하게 작성된 코드를 미리 등록하여 재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복 개발을 막고, 소스 코드를 표준화하여 개발 편의성 및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그 외에 Data Collection으로 일관성 있고 직관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며, UDC(User Defined Component)를 활용하여 개발자가 직접 기존 컴포넌트를 상속 또는 조합하여 새로운 컴포넌트를 만들거나 외부 차트, 에디터 등의 외부 라이브러리를 웹스퀘어 컴포넌트로 등록하는 등 손쉽게 재활용이 가능하게 한다.

무엇보다 Grid, Chart, Calendar, Tab, Tree, MDI와 같은 다양하고 강력한 UI 컴포넌트는 개발자가 보다 풍부한 UX(User Experience)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며, 웹스퀘어5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하다.

개발자와 고객을 모두 만족시키는 HTML5 웹표준 UI 플랫폼

웹스퀘어5는 HTML5 웹표준을 대응하는 기업에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 이외에 많은 리소스와 비용을 절감하고 구축기간을 단축시킨다. 물론 하나의 소스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까지 절감시킴으로써 전체적인 TCO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웹표준을 따르면서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사내요구와 웹 접근성 이슈 등과 같은 외적인 이슈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OS나 웹 브라우저 등의 플랫폼 버전업에 따른 장애 발생 및 리스크에 대한 대응이 대폭 줄어들어 웹 애플리케이션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웹스퀘어5는 무엇보다도 개발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제품으로, 웹표준 기술 습득을 위한 과정을 최소화하고, 웹스퀘어5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HTML5 웹표준 UX를 구현할 수 있도록 툴이 구성되어 있다. 그 동안 많은 요소기술들의 집합체인 Ajax의 복잡한 스크립트와 익혀야 할 많은 요소기술들이 개발자들에게 개발 어려움을 가중시켰으나 웹스퀘어5는 이러한 요소기술들을 모두 익히지 않고도 오히려 편하고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사용자는 액티브 X와 같은 별도의 모듈 설치 절차가 없어 설치에러, 설치모듈 간 충돌, 윈도우 레지스트리 오류로 의한 PC 성능저하 등과 같은 부작용 없이 동적 화면을 구현하여 보다 원활한 사용이 가능함으로써 만족감을 높여 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것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다. 

웹스퀘어5는 보다 자유롭고 안정적인 웹 사용을 지원하며, 기업, 개발자,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UX 구축이 가능한 제품으로서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UI 플랫폼 시장에서도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