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규모의 성능관리도 지원하는 차세대 기술

[컴퓨터월드] 패킷 저장 및 분석 기반 성능관리 솔루션 전문기업 넷스카우트 시스템즈(NetScout Systems)는 1984년에 설립되어 30년간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통합성능 보증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신뢰할 수 있고 포괄적인 실시간 성능 정보를 제공하는 패킷 플로우 기술을 공급해 왔다. 종합적인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검증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서비스 딜리버리 매니지먼트 시장의 선두 주자로, 네트워크 스니퍼를 인수/합병한 이후 성능관리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최근 급격히 변해가는 IT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은 서비스 모니터링 및 장애 분석을 넘어서 장애 예방을 원하게 됐다. 그에 맞춰 넷스카우트는 서비스 딜리버리 매니저라는 학습기반 조기경보 시스템을 개발하여 전 세계 고객사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서비스 장애를 예방해주고, IT 네트워크 서비스의 최적화 및 안정화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넷스카우트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네트워크 성능을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nGeniusONE’이라는 통합 성능관리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는 넷스카우트가 서비스 성능관리에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성능관리를 위한 핵심기술 ASI

넷스카우트는 지난 2014년 3월 미국 특허청에서 ASI(Adaptive Session Intelligence) 기술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 ASI 특허 기술은 넷스카우트가 최근 발표한 ‘nGeniusOne’ 통합 성능관리 플랫폼과 ‘nGenius Infinistream’ 어플라이언스의 코어 기술이다.

ASI에 의해 생성된 메타데이터는 가치 있는 정보의 인덱싱 된 저장소의 일부로써 활용되고, 실시간으로 전달되며, 실행 가능한 운영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넷스카우트의 ASI 기술은 획기적인 데이터 저장용량 감소, 멀티쓰레딩, 중복 제거, 최적화 및 상태 보존형 검사 기술을 사용하여 특정 네트워크 세그먼트에서 최대 100기가비트의 속도로 확장하도록 설계됐다.

IDC의 CSP 운영 부사장 엘리자베스 레인지(Elisabeth Rainge)는 “지속적인 트래픽 볼륨의 증가와 복잡성의 증가는 네트워크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대용량의 성능 관리 시스템을 요구한다. 넷스카우트의 ASI 기술은 다양성, 속도, 볼륨의 문제를 해결하고,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서비스 간 세션의 상관관계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의 성능과 사용자 경험에 의미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정확한 솔루션”이라고 밝힌 바 있다.

ASI의 주요 기능

빅스케일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ASI 기술은 링크, 미들웨어, 서버 등의 네트워크 소스로부터 사용자 및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의 실시간 데이터 마이닝을 수행한다. 이러한 ASI 기술에 의해 생성된 메타데이터는 ‘nGenius InfiniStream’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nGeniusONE’ 서버의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ASI 기술은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와(APM) 네트워크 성능관리(NPM)를 nGeniusOne 플랫폼으로 융합하는 넷스카우트 기술의 핵심 요소이다. ASI 메타데이터는 주요 트래픽 지표(KTI), 주요 성과 지표(KPI), 에이전트나 복잡한 프로비저닝 없이 애플리케이션과 서버에 대한 레이어 4에서 레이어 7까지의 문제 지표를 포함한다.

ASI는 저장용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며 분석 능력을 배가시키는 지능적인 패킷 수집을 수행하고, 세션 데이터를 생성하여 트랜잭션 레벨의 분석을 지원하며, 각종 성능 정보(KPI, KSI, KTI, KEI)와 지능적인 경보를 제공하는 플로우 데이터를 통해 기업의 대규모 트래픽을 저장하고 가공하여 용이하게 서비스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또한, ASI는 물리적인 구간, 가상화 환경, 그리고 음성 및 비디오를 포함한 수백 개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더 나아가 최소한의 엔지니어링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향후 지원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ASI 기술 활용 분야

넷스카우트는 현재 ASI를 이용해 IT 운영을 지원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지원하는 차세대 솔루션을 생성하며, 사이버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ASI 기술은 nGeniusONE 플랫폼의 분석기능과 결합할 때, IT 컨버전스, 가상화, 분산 데이터센터, 기타 IT 최적화의 내재화를 원하지만 관리의 복잡성 증가로 인해 도전을 받고 있는 기업 조직을 위한 차세대 APM과 NPM 기능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최근 대두되고 있는 공유 자원, BYOD, 트래픽 폭발, 네트워크, 서버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상호 작용과 그들 사이의 고유 의존성에 대한 논쟁들에 대해서도 넷스카우트는 ASI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ASI 기술 요약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KSI: Key Server Indicator, *KEI: Key Error code Indicator, *KTI: Key Traffic Indicator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