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 성장 본격화 전망…배터리 수명 문제 등 해결해야

 

 

[컴퓨터월드] 가트너는 스마트폰 제조사와 부품 공급업체들의 웨어러블 시장 진입이 확대됨에 따라 오는 2016년까지 스마트워치가 전체 소비자 손목착용 기기 시장의 40%를 차지할 전망이라고 22일 밝혔다.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스마트폰 제조사 상위 10대 업체 중 두 업체만이 관련 제품을 출시한 반면, 올해는 7개의 업체가 이미 관련 기기를 출시했거나 첫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안젤라 맥킨타이어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애플이 최근 공개한 애플워치는 오는 2015년 판매를 시작하면서 소비자 관심을 증폭시킬 것”이라며 “애플워치 모델 3 종은 아이폰과 동일한 고가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에 제한을 받겠지만 제품의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인해 많은 사용자를 모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네트 짐머만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초기 스마트워치 제품에 해당하는 소니 스마트워치 제품군과 삼성 기어의 경우 언론의 주목은 받았으나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가 불분명하고 디자인이 투박해 소비자 관심이 적었다”며 “하지만 올해 들어 제품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면서 하반기에는 스마트워치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신 스마트워치는 초기 제품에 비해 디자인이 향상됐고, 웨어러블 기기용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음성 검색, 길안내 내비게이션, 알림, 음성 메모 등의 기능을 갖췄다.

가트너가 2014년 3분기 초에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가정에서 사용 중인 피트니스 웨어러블과 기타 피트니스 추적기 대수의 합이 스포츠 시계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달리기 전용 시계와 같은 스포츠 시계는 수년 간 판매돼 왔지만 특정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해 대중성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추세는 피트니스 웨어러블이 확산되면서 향후 몇 년간 유지될 전망이다.

한편, 가트너 측은 스마트워치 시장은 계속 성장할 예정이지만 배터리 문제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각종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손목밴드가 연동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것이 최근 실험 결과를 통해 증명됐다. 제품마다 편차는 있지만, 평균 2~8시간이 단축됐다.

잦은 스마트폰 충전은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일체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스마트워치를 구매를 꺼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트너는 스마트워치 자체의 배터리 수명도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배터리 수명이 5~6일 지속되는 제품도 있으나 가정 내 충전이 필요한 기기 대수가 증가하면서, 이마저도 부담이 되고 있고, 배터리 수명이 수개월간 지속된다면 이상적이겠지만 이 경우 가볍고 세련된 제품외관을 구현하기 어려워 디자인과 사용성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짐머만 책임 연구원은 “속목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제품의 경우 손목시계 형태의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과 피트니스 손목밴드 형태의 제품이 주를 이룬다”며 “비교적 최근 출시된 후자의 경우 보통 피트니스 기기로 시장에 소개되나, 커뮤니케이션 측면을 유독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