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제안-국민확인 모델 마련, 클라우드와 모바일로 지식공유와 협업 가능케 해

[컴퓨터월드] 정부3.0 추진위원회(위원장 송희준)는 정부 운영방식을 국민중심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정부3.0 발전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정부3.0’은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 정부혁신전략으로 지난해 비전과 추진계획이 발표된 후 공공데이터 개방 등 여러 성과를 거두어 왔지만, 국민이 체감할 가시적 성과가 미흡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만한 특단의 전략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지난 7월 ‘정부3.0 추진위원회’를 설립해 발전계획을 준비해 왔다.

새로운 ‘정부3.0 발전계획’의 특징은 정부 운영방식을 부분적으로 개선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기존 행정패러다임을 과감히 혁신하는 방안들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서비스 측면에서 관행이 되어버린 ‘국민신청-정부승인’ 방식을 과감히 탈피하여 ‘정부제안-국민확인’의 새 모델을 마련하고, 업무 측면에서는 공무원 개인 PC시대를 마감하고 클라우드와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지식공유와 협업이 가능한 클라우드 정부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정책 측면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재난안전을 비롯한 모든 정책영역에 적용하도록 제도화하여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떨어진 과학적 정책결정을 실현하고, 투명성 측면에서 공무원이 정책결정에 활용한 원천정보까지 공개하여 국민에게 차별 없는 정책정보 접근이 가능하게 만들 계획이다.

▲ 정부3.0 발전계획의 3대 목표 및 8대 핵심과제

정부3.0 발전계획은 ‘신뢰 받는 정부, 국민행복 국가’를 비전으로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비스 정부’, ‘유능한 정부’, ‘투명한 정부’ 구현을 3대 목표로 설정했다.

추진과제는 8개 핵심과제, 25개 단위과제, 64개 세부과제를 발굴하여, 국민이 정부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각 과제는 부처와 민간전문가 중심으로 작업그룹(Working Group)을 구성하고, 시점별 달성목표를 관리하는 로드맵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국민 맞춤형 서비스 정부’의 실현을 위해 정부가 먼저 국민에게 제공가능한 서비스를 제안하고, 국민이 이를 수락‧보완함으로써 서비스가 개시되는 ‘선제적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송파 세 모녀 사건’ 같은 복지서비스의 사각지대도 기존 방식의 공공서비스 전달체계에서 나오는 문제로 보고, 선제적 서비스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민간전문가, 관련 부처, 국민의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말까지 범정부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더불어, 그동안 정부가 독점해 온 공공서비스를 민간이 참여하는 정부-민간 연계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추진된며, 국민들이 항상 사용하는 민간 포털이나 민간 앱을 통해 정보검색, 신고 등 민원처리가 가능하게 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한다.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는 국가사회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협업․소통의 ‘융합행정’,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정책결정’ 도입을 중점 추진한다.

부처 간 협업을 저해했던 칸막이 해소를 위해 융합행정을 구현하고, 공무원 개인PC 시대를 마감하는 클라우드 정부를 구축한다.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 부처별로 관리되는 공문서와 정책자료의 칸막이를 없애고, 검색만으로 범정부 지식공유가 가능한 환경을 구현한다.

또한 부처간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협업실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협업 지도가 만들어진다. 아울러, 메일 위주의 정보유통을 지식공유가 용이한 SNS 방식으로 개편하고 영상회의를 포함한 범정부 통합소통체계를 만들어 최근 문제가 되는 공무원 출장 등 비효율적 업무관행을 획기적으로 줄일 예정이다.

그 동안 주먹구구식 의사결정에 따른 행정력과 예산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증거기반 정책수립’(Evidence-Based Policy)도 법제화 된다.

앞으로 정책수립 시, 객관적 데이터 확보‧분석을 의무화하여 잘못된 수요조사용역 같은 공공사업의 비효율적 추진과 낭비요인을 근절시키는 장치를 마련한다. 또한 세월호 사건 이후, 안전진단을 국가 아젠다로 인식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과제도 유능한 정부에 포함됐으며, 국민이 사회 전영역의 안전을 진단하도록 ICT기술을 활용하고, 생산된 빅데이터의 심층 분석으로 재난대응능력도 강화한다.

국민에게 믿음을 주는 투명한 정부를 위해 정보공개 제도의 전면 재정비와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기반 개선도 추진된다. 투명성을 가로막는 정부업무 기록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해 매년 증가하는 정보 부존재를 대폭 줄이는 등 성역과 예외 없는 정보공개 기반을 마련하고, 민간이 직접 정책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정책수립의 근거로 활용된 원천정보와 데이터를 적극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에 의한 민간 영역 침해를 방지하고, 민간영역을 침범한 정부서비스는 단계적으로 정비하여 ‘상생의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

앞으로 위원회는 정부3.0 과제의 실행 계획 수립을 위해 중앙·지자체·공공기관, 민간 기업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핵심과제별 작업그룹(WG)을 구성할 계획이다. 위원회 본 위원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작업그룹은 부처 계획 수립 지원, 실행 장애요인 진단 및 해소, 부처간 이견 조정 등 정부3.0 실행의 실질적 성과 창출에 앞장 설 계획이다.

송희준 정부3.0추진위원장은 “그 간 대국민 인지도와 성과에 의문을 제기 받던 정부3.0 국정과제를 새롭게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면서, “중앙, 지자체, 공공기관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이 정부3.0 추진의 핵심동력이며, 앞으로 정부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통해 국민 행복국가, 신뢰받는 정부를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