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오링크 웹프론트-K

[컴퓨터월드] 웹은 사용자들의 접근이 가장 많으며 보안이 취약한 단말기를 통해 접속이 이뤄지기에, 악성코드 삽입을 통한 웹사이트 변조, 훼손, 정보탈취 등 각종 보안 사고가 발생하는 지점이다. 이런 사고들로부터 웹 서버를 보호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웹 방화벽이 도입되고 있지만, 최근 웹쉘을 이용해 웹방화벽을 무력화시키는 공격도 등장했다. 이에 파이오링크는 웹방화벽에 웹쉘 탐지 솔루션을 결합해 보안성능을 한층 강화시켰다. 파이오링크의 웹방화벽 ‘웹프론트-K(WEBFRONT-K)’에 대해 알아본다.

12Gbps 트래픽 처리하는 고성능 웹방화벽

고성능 웹방화벽을 표방하는 파이오링크의 웹프론트-K(WEBFRONT-K)는 높은 성능(Throuphut)인 12Gbps 트래픽을 처리하며, 동급 제품 대비 CPS, TPS 등 주요 성능 지표에서 2배 이상의 수치를 균형 있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웹프론트-K는 포털, 텔코, 금융, 게임, 쇼핑 사이트 등 고성능 웹 서비스 환경에서 응답지연이나 패킷 손실 없이 빠르고 안전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특히 최대 2,000만 동시세션 지원으로 트래픽 폭주 및 DDoS(디도스) 등 네트워크 위협 상황에서도 웹 서버 보호 및 끊김 없는 서비스를 보장한다.

▲ 파이오링크 웹방화벽 '웹프론트-K'

웹쉘 탐지 솔루션 결합

파이오링크는 웹 방화벽의 보안성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웹 방화벽에 웹쉘 탐지 솔루션을 결합했다. 웹쉘(Web Shell)은 원격으로 웹서버를 통제하기 위해 만든 스크립트 파일 또는 프로그램이다. 공격자는 웹서버의 다양한 취약점(서버 취약점, 웹 애플리케이션 취약점 등)을 타깃으로 웹서버에 웹쉘을 업로드 한 후 인가된 웹브라우저를 통해 업로드 된 웹쉘을 실행하여 공격하게 된다.

최근 웹 보안사고가 웹쉘 공격에 의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웹 서버에 저장된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웹사이트를 변조해 악성코드 유포지로 악용하는 등 추가 공격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한번 침투한 웹쉘은 인접 시스템으로 전파가 용이하고, 대량의 웹소스 중 하나라서 탐지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웹쉘을 통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 담당 관리자는 웹사이트의 파일 업로드 기능을 구현할 때 반드시 보안 관련 항목을 확인해야 하고, 웹쉘 대응 솔루션을 도입해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파이오링크의 웹 방화벽인 웹프론트-K는 웹서버 앞에 위치하여 불법 요청/응답을 차단하기에 기본적으로 웹쉘 공격에 대한 방어기능이 있다. 그러나 웹방화벽 설치 이전이나 네트워크를 우회하는 난독화 된 웹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전문 솔루션의 추가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보안이 취약한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하는 웹쉘 공격의 증가로 APT(Advanced Persistent Threat) 공격에도 사용되기에 다중 보안 장치가 필요하다.

▲ 웹프론트-K의 주요 기능

탐지와 분석의 이원화…웹서버 부하 최소화

파이오링크는 에이전트형과 스크립트형의 두 가지 웹쉘 탐지 솔루션이 있으며, 웹프론트-K 설치 시, 옵션으로 추가 가능하다. 특히 탐지와 분석을 이원화하여 고객의 웹서버 부하를 최소화하고 다양한 분석 방법, 지속적 패턴 생성 및 분석, 난독화 기술 등을 결합해 탐지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관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오탐을 판별하는 자동 필터링 기능을 적용했다.

웹프론트-K는 웹방화벽에 웹쉘 탐지를 강화한 통합 웹 보안 솔루션으로, 고객은 실시간 위협 탐지 및 차단, 그리고 전문 보안 인력을 통한 체계적인 보안 관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 단위 독자적인 보안 설정 및 관리

파이오링크는 웹프론트-K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계하여 개발한다.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플랫폼은 파이오링크의 장점인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 ADC) 기술에 기반한다.

특허 받은 멀티코어 CPU 환경에서 고성능 패킷 처리가 가능하고, 보안과 관리모듈의 이원화 된 구조로 빠른 네트워크 처리와 보안위협의 빠른 분석·대응을 동시에 제공한다. 또한 차별화된 스위치형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서버와 웹 방화벽 구간에 별도의 스위치 장비를 둘 필요 없어 네트워크 구성의 간소화 및 운영 효율성을 꾀할 수 있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앱 테넌트 기능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XaaS)를 위한 ‘앱테넌트(AppTenant)’ 기능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단위의 독자적인 보안설정 및 관리가 가능하다. 하나의 웹프론트-K는 최대 256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어 비즈니스 요구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웹프론트-K는 OWASP Top 10 및 국정원 8대 취약점에 완벽하게 대응해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만든다. 사용자의 보안 환경에 최적화된 세밀하고 전문적인 설정이 가능한 고급 분석 솔루션 애널라이저(V2)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