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부처 신규 사업 5개 불과...'계속 사업' 위주 진행

 

▲ 박윤규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화기획과장이 2015년 정부 부처별 정보화사업계획 발표회에서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컴퓨터월드] 2015년 정부부처들의 정보화사업 계획안이 발표됐다. 올해와 마찬가지로 신규 사업의 비중은 낮으며, 대부분의 예산이 계속 사업에 할당됐다.

7일 한국정보산업연합회는 ‘2015년도 정부부처별 정보화사업계획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안전행정부 등 4개 정부부처의 내년도 정보화사업 계획안이 소개됐다.

4개 부처의 계획안에 의하면, 2015년 정보화사업 역시 올해와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국회 예산심의 과정을 통과하지 못해 실제 예산과 달라질 수 있는 것을 감안해도 예산 규모는 올해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으로 책정됐으며, 예산의 대부분이 계속사업 위주로 편성됐다.

정보화사업 계획안이 발표될 때마다 기대를 모으고 있는 신규 사업 역시 손에 꼽을 정도다. 안전행정부 4개 사업, 문화체육관광부 1개 사업을 제외하면 예정된 신규 사업은 없다.

교육부는 23개 정보화사업을 추진하며, 864억 원을 예산으로 배정했다. 주요 진행 사업인 국립대학 자원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에 80억 원을 책정했으며, 교육정보보호 사업에 79억 원, 산하기관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출연에 311억 원을 배정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4개 정보화사업을 추진하며, 454억 원을 정보화사업 예산으로 배정했다. 신규 사업으로 국가유물 온라인 통합DB 구축 사업이 진행되며, 이에 배정된 예산은 8억 원 가량이다. 계속사업으로는 문화정보센터 운영에 37억 원, 문화정보자원 안전관리체계 구축에 35억 원이 책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개 정보화사업을 추진하며, 86억 원을 정보화사업 예산으로 할당했다. 주요 사업인 산업통상자원 행정정보시스템 구축과 통합무역정보 서비스 기반구축에 각각 31억 원과 17억 원을 편성했다.

안전행정부는 55개 정보화사업에 5,886억 원을 배정했다. 이 중 신규 사업은 재난안전통신망구축, 정부통합의사소통시스템관리, 주민등록 암호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전산운영 등 4가지며, 계속사업으로는 정부통합전산센터 운영에 1,951억 원, 전자정부 지원에 1,129억 원을 할당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