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너지국, 2018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2대 제작 예정

 

 

[컴퓨터월드]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미국 에너지국의 새로운 슈퍼컴퓨터에 자사의 비주얼 컴퓨팅 기술을 공급한다고 17일 밝혔다.

미국 에너지국의 신규 슈퍼컴퓨터는 엔비디아의 테슬라, NV링크 기술을 기반으로 한 IBM 파워 시스템으로 구동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테슬라는 GPU 엑셀러레이터다. 엔비디아 측은 테슬라가 ▲에너지 효율적인 그린 슈퍼컴퓨팅 ▲차세대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팅 ▲엔터프라이즈 및 계산과학 ▲복잡한 빅데이터 분석 및 기계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NV링크는 엔비디아의 GPU와 IBM의 파워 CPU를 병목현상 없이 연결하는 GPU 인터커넥트 기술이다. 엔비디아 측은 NV링크가 GPU, CPU간 현 기술보다 5~12배 빠르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에너지국은 2018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의 슈퍼컴퓨터를 2대 제작할 계획이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인 중국 광저우 국립슈퍼컴퓨터센터 ‘텐허-2’의 속도는 55페타플롭스인데, 이번에 미국 에너지국은 최대 300페타플롭스까지 성능 확장이 가능한 슈퍼컴퓨터를 제작하고 있다. 해당 슈퍼컴퓨터들은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 및 국가 핵안보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컴퓨팅 능력을 선보일 이번 슈퍼컴퓨터는 엔비디아의 혁신적인 기술을 보여주는 집약체”라며 “이번 슈퍼컴퓨터를 통해 인류는 엑사스케일 컴퓨팅이라는 오랜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고 말했다.

참고로, 엑사스케일 컴퓨팅이란 1초에 1,000,000조번의 연산을 수행하는 엑사플롭스 단위의 속도를 실현하는 초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을 말한다. 1엑사플롭스는 1000페타플롭스에 해당한다. 업계에서는 2020년 엑사스케일 컴퓨팅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