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원인분석과 조치 지원

[컴퓨터월드] 최근 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군분투하고 있다. 금융업계에서는 고객들에게 맞춤형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제조업계에서는 생산 공정에 대한 전체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고객들의 쇼핑 패턴을 분석해 할인쿠폰 및 세일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선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면서도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해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비즈니스 토털 솔루션 전문기업 위엠비(대표 김수현)는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예측분석 기술을 접목시킨 ‘투빗 SPA(TOBIT Smart Predictive Analysis)’를 공급하고 있다. 위엠비의 투빗 SPA에 대해 알아본다.

통합관제 기술과 빅데이터 예측분석 기술 접목
위엠비의 투빗 SPA는 IT 인프라 및 건물·시설물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 통합관제 기술에 고성능 인메모리 기반의 빅데이터 예측분석 기술을 접목시킨 솔루션으로, 대용량 데이터 인터페이스 기술과 인메모리 방식의 고성능 예측분석 엔진을 적용해 통계 모형 기반의 실시간 예측분석이 가능한 아키텍처를 구현했다.

또한 예측결과를 조기에 알려주는 것에 머물지 않고 장애에 대한 처리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사례중심의 COP(Community of Practice) 환경을 구현했다. 이는 단순히 장애예방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속한 원인분석과 조치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외산 장애예측 솔루션이 갖고 있지 않는 투빗 SPA만의 차별적 강점이다.

투빗 SPA는 예측분석을 위한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해 고성능 데이터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운영 자동화 및 데이터 안정성을 확보하고 고객 환경에 최적화된 모형을 제시해 정적/동적 임계치를 설정해 준다. 알고리즘 현행화가 가능한 적응형 엔진(Adaptive Engine)과 풍부한 통합분석환경을 제공해 통합관제, ITG, 조기경보 연계 구축을 통한 운영 환기 효율성을 강화한다.

▲ 투빗 SPA 아키텍처

투빗 SPA 특장점
1. 대용량 데이터 수집 기능
로그파일, 데이터베이스, XML 등 다양한 소스와 프로토콜을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하면서도 고성능의 대용량 데이터 인터페이스 엔진을 통한 로우 레이턴시(Low Latency) 실현이 가능해 운영자동화 및 데이터 안정성을 강화 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인터페이스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2. 높은 성능 보장 및 유연한 확장성
고성능 인메모리 컴퓨팅 플랫폼으로 데이터 고급 분석에 최적화된 In-DBMS 분석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운영 이중화를 통한 고가용성을 확보하고 고객사 정책에 따른 스케일 아웃/업(Scale-Out/Up) 방식의 확장 유연성도 제공한다.

 

3. 적응형(Adaptive) 장애예측 플랫폼
비즈니스 및 성능 지표에 대한 객체화 모델링을 통해 지표별 임계치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지표별 실시간 감시체계 구축 및 지표간 연계 분석으로 조기경보 적중율을 제고한다. 과거 데이터 분석에 의한 장애 패턴 모형을 발굴하며, 신규 장애패턴 모형에 대한 SPA 라이브러리 현행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장애유형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4. 직관적인 보고서 제공
신속한 장애 대처를 위한 타임라인 이상 징후 감지 보고서와 장애원인 분석 및 조치현황 보고서를 제공한다. 다양한 성능 및 장애 트렌드 분석 보고서 및 통계자료도 제공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장애조치가 가능하다.

 

기대효과
이벤트 중심의 현황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기존의 수동적 통합관제 방식을 벗어나, 빅데이터 기반의 대용량 운영 로그 분석환경을 이용한 적극적 사전 서비스 장애예측 및 신속한 장애 원인분석이 가능해짐으로써 대 고객 서비스를 리딩하는 능동적 시스템 운영관리 환경이 제공이 가능하다.

특히, 대 고객 서비스 단위의 빅데이터 통합관제를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 및 고객 만족도 증대, 장애예방 중심의 유지보수 체계 수립으로 인한 비용절감, IT운영관리 데이터의 가치 증대 등 비즈니스, 인프라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위엠비는 투빗 SPA가 IT 운영 관점에서는 장애예방을 위한 핵심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생산 예측과 마케팅 성과 예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S사의 경우 생산 예측분석을 위해 투빗 SPA를 도입해 구축하고 있다. 위엠비는 S사 구축사업의 성공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중장기적으로 건물, 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과 에너지 수요예측에도 활용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영역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위엠비는 본연의 사업 분야인 ‘IT관제, 영상관제 시장’을 축으로 사업영역을 더욱 확장시켜 논리적 부분과 물리적 부분을 융합시킨 ‘융복합 관제 솔루션’의 완성을 이루는 것은 물론, 빅데이터 분석 및 예방에 기반한 새로운 기능을 제품에 적용시키는 등 신규 사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