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기 쉽고 관리 용이성도 뛰어나

[컴퓨터월드] 한산씨엔에스가 올해 파트너사인 에머슨네트워크파워의 스마트솔루션(SmartSolutions)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본격 출시되는 에머슨네트워크파워의 스마트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기존 전력, 쿨링 등 통합된 전산 인프라에 대한 깊은 이해도는 물론, 고객사의 요구에 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15년 전통의 전산실 구축 설계와 시공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한산씨엔에스는 그 동안의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올해 스마트솔루션 공급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SmartSolutions 

에머슨네트워크파워의 스마트솔루션은 전통적인 방법의 UPS&배터리, 전력, 쿨링 설계를 분리하던 개념에서 쉽고 간단하며 관리가 용이하도록 통합한 개념의 솔루션이다. 

에머슨네트워크파워의 SmartSolutions은 가트너에서 2014년 발표된 하이프 사이클의 자료에서도 시장에서 2, 3년 안에 가장 각광받는 기술 중 상위 5가지 안에 드는 In rack cooling, In row cooling, Hot-aisle and Cold-aisle Containment를 소화하는 솔루션이다. 

SmartCabinet 

스마트캐비닛(SmartCabinet)은 전력, 온도관리, 랙, 전원분배, 인프라 관리와 감시를 하나로 패키지화해 완전한 IT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캐비닛은 또한 완전히 통합된 시장선도적인 플러그 앤 플레이 솔루션으로, IT 랙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의 복잡한 컴퓨터 룸을 만들 필요가 없어 빠른 시간 안에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다. 

미리 구성 및 설치돼 있는 스마트캐비닛은 이미 공장에서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호환성이 뛰어나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캐비닛의 매력은 특히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에너지비용과 공간에 대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은행 지점의 경우 공간을 50% 이상 줄일 수 있고 에너지 비용도 20%이상 줄일 수 있다. 현재 중국시장에서 많은 지점을 소유한 기업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SmartRow 

IT 매니저들은 대부분 처음 랙 하나 만을 사용하다가 컴퓨팅 하드웨어를 추가 구매함으로써 3~5개의 랙을 사용하게 된다. 소규모 공간의 IT 사무실에서 작은 컴퓨터룸이나 작은 데이터센터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원래 사무실로 디자인되어있던 룸이 여러 대의 랙들이 추가됨에 따라, 온도가 올라가는 더운 장소로 변하고 케이블이 산재하게 되는 현상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럴 때 IT 매니저들은 보통의 전산실 구축을 위해 전산실공사 업체, 쿨링업체, 전기업체, 케이블관리업체 들을 불러 본인이 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IT 매니저로서는 매우 번거롭기도 하고 IT와 다른 분야의 일을 하게 됨에 따라 전문성이나 경험이 부족해 여러 가지 위험이 따르게 된다. 

에머슨네크워크파워의 스마트로(SmartRow)는 이러한 IT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랙캐비넷, 전력, 쿨링, 인프라관리를 통합으로 공급하는 스마트로 솔루션은 효율성, 경제성, 운영능력, 관리기능이 뛰어나다. 

 

SmartAisle 

스마트애일(SmartAisle)은 스마트로의 확장된 개념으로 Hot aisle과 Cold aisle을 containment로 구분하고 열 방식 또는 일반 항온항습기의 제어를 containment에 최적화 되도록 구성해 효율적인 관리 및 에너지 절약을 추구하는 솔루션이다. 

그 동안에는 전력구성 및 쿨링 설계가 IT 장비 용량과의 연계성이 부족한 상태로 설계돼 유연성에 한계가 있고 에너지 절약의 설계에 미흡한 점이 많이 있었다면, 스마트애일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통합된 솔루션이다.

스마트애일은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나 향후 5년 이내 대부분 데이터센터가 이 솔루션을 채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