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통합 모니터링 기능으로 효율적인 ADC 서비스 운영 지원

 
[컴퓨터월드] ADC(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는 과거에 단순히 트래픽 부하 분산만을 수행하던 로드 밸랜서(Load Balancer)에서 발전해 최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전달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솔루션으로 그 중요도가 매우 높아졌다. 다양한 ADC를 관리하거나, 민감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관리자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적절한 통합관리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ADC 비즈니스를 제공하면서 15년 이상 해당 분야 비즈니스를 영위해 오고 있는 오픈베이스가 ADC를 사용하는 이들 관리자의 요구 사항에 대응하고자 전문 엔지니어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세계 최초로 출시한 ADC 통합관리솔루션이 바로 ADCsmart다.

오픈베이스는 출시 후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 검증을 거쳐 지난해 2월 업그레이드 버전인 ADCsmart AX를 출시했으며 최근에는 실 사용자의 평가와 요구 사항을 반영해 모니터링 기능을 더욱 강화한 버전(3.1.3)을 릴리즈했다.


Virtual Server 단위별 서비스 모니터링

ADC 운영에 있어서 서비스 별 모니터링은 매우 중요하다. ADCsmart AX는 ADC 단위는 물론 서비스에 직결된 Virtual Server 단위의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트래픽량, 실시간 세션량, 응답속도에 대한 추이 그래프를 Virtual Server 별로 제공하고 해당 Virtual Server에 연결된 Origin Server 별로 부하 분산 수치에 대한 추이 그래프를 제공한다.

최근 발표된 ADCsmart AX는 각 서비스 별 추이 그래프를 비교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예를 들면, www.openbase.co.kr 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오늘과 어제, 이번 주와 지난 주, 이번 달과 지난 달에 대한 트래픽량, 실시간 세션량, 응답속도를 비교 할 수 있고, 그 증감치와 증감율을 요약해 그래프로 나타내 준다. 물론 비교하고자 하는 기간을 지정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ADC 운영자는 이전과 비교해 이례적인 트래픽 증감이 있는지를 알 수 있고 트래픽 증감 추세도 알 수 있다.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를 주로 하는 기업에서는 특정 서비스의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자사의 어떠한 사업분야에 고객의 관심도가 집중되는지 마케팅/기획 부서로 전달할 수 있다.

▲ 서비스 모니터링 화면

 
실시간 ADC 상태 확인 가능한 ADC 모니터링

운영중인 ADC의 정보를 리스트의 형태로 제공하고 그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해 일목요연하게 모든 ADC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각각의 ADC를 선택해 모델 별로 전면 이미지에 하드웨어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세션량, 트래픽량, CPU 사용량, 메모리(Memory) 사용량 등에 대한 추이 그래프를 제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혹은 특정 시점의 ADC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 ADC모니터링 화면

 
즉각적인 Virtual Server, Origin Server 상태를 알려주는 알리미

상태 알리미 기능은 ADC, Virtual Server, Origin Server의 상태를 바로 알 수 있도록 추가했다. 운영자는 서비스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주요 항목을 모니터에 배치해 실시간으로 해당 항목의 가용유무를 판단 할 수 있다. 또한 이슈가 발생한 항목을 클릭해 상세 메뉴로 이동할 수 있어 보다 빠른 장애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 상태 알리미 화면

 
주요 서버를 모아 하나의 화면에 제공하는 그룹 차트

최근 ADC 운영환경은 보통 여러 대의 ADC를 운영하는 형태를 띄고 있다. 그리고 각 ADC는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도를 가진 Virtual Server들이 있다. 따라서 전체 ADC에서 주요 서비스들을 모아 하나의 그래프에서 볼 필요가 있다. 그룹 차트는 이러한 요구 사항이 반영된 기능이다.

▲ 그룹 차트 화면


서비스 지연 구간 분석에 유용한 구간 응답 체크

ADC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이다. 이는 서비스 도메인과 맵핑되는 Virtual Server와 부하 분산의 대상인 Origin Server의 조합으로 이뤄진다. 서비스 응답시간이 느리거나 원활하지 않은 경우, 운영자는 Virtual Server에서 지연이 발생하는지 Origin Server에서 지연이 발생하는지 알기 어렵다. 구간 응답 체크 기능은 ADCsmart AX가 클라이언트(Client)로서 지정한 그룹의 대상들의 응답 시간을 체크해 어떤 구간의 포인트에서 지연이 발생하는지 찾고자 할 때 유용하다.
 

▲ 구간응답시간 체크 화면

 
서비스 이슈 분석에 편리한 패킷 수집과 세션 검색

ADC는 모든 서비스를 전달하는 주요 관문에 위치한다. 서비스 이슈 발생시, ADC의 패킷캡쳐와 세션검색을 통해 이슈의 실마리를 찾곤 한다. 하지만 이를 위한 외산 벤더의 명령어는 숙달된 인력이 아니면 빠른 파악이 어렵다.

ADCsmart AX는 한글 GUI를 통해 패킷수집과 세션검색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패킷수집의 경우,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패킷캡쳐 파일을 PC나 노트북으로 가져와 Wireshark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패킷캡쳐 파일을 받는 방법도 간편하게 제공한다.


서버 로드밸런싱 설정, 공지전환, Rear Server 사용 유무 일괄 설정

ADC를 운영할 때 자주 발생하는 또 하나의 일은 SLB 설정이다. 사실 운영자 레벨에서는 복잡한 설정보다는 간단한 설정이나 초기 설정으로 변경하는 경우가 더 많다.

ADCsmart AX는 ADC 전문 엔니지어가 없더라도 운영자가 직접 한글 GUI에서 이러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기적으로 서버를 점검할 경우 ADC 운영자는 ADC에서 점검서버로 트래픽이 분산되지 않도록 미사용 설정을 해야 하는데, 공지전환 기능을 이용해 이를 조금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또 다수의 서버에 대해 동시에 사용, 미사용 등의 설정이 필요할 때도 유용하다.

이 외에 ADC에 대한 상태 진단, 사용자 계정 별로 관리 할 수 있는 ADC 지정, 경보와 로그 수집, 관리 기능 등의 ADC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됐다.

이처럼 ADCsmart AX에는 서비스 중심의 ADC를 위해 운영자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능들이 갖춰져 있다. 또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반영해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계속 내놓을 계획이다.

ADCsmart AX는 시장점유율이 높고 시장평가가 우수한 F5 Networks, Radware의 ADC제품과 연동된다. 한글 GUI에서 모니터링, 통합관리, 제어 등을 할 수 있다는 점과 일반적인 모니터링 툴과 다르게 ADC의 설정이 변경돼도 MIB (Management Information Base)에서 OID (Object ID)를 추출해 추가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설정과 상태를 갱신한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장점은 특히 서로 다른 벤더의 ADC를 사용하고 관리하는 기업, 다수의 ADC 장비를 통합 관리하고 있는 기업, 네트워크가 복잡하고 장애에 민감한 환경을 가진 기업 등에 특히 유용하다.

제품 문의: 오픈베이스(www.openbase.co.kr), 전화: 3404-5680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