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뷰어(TeamViewer) 10

[컴퓨터월드] 휴가 중이거나 외근을 나왔을 때 갑자기 회사나 집에 있는 컴퓨터의 파일이 필요한 순간들이 있다. 컴퓨터가 켜져 있다면 팀뷰어와 같은 원격제어 소프트웨어(SW)로 파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겠지만, 컴퓨터가 꺼져 있고 그 컴퓨터를 켜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이만큼 난감한 순간도 없을 것이다. 이때 팀뷰어의 ‘웨이크온랜(Wake-on-LAN, 이하 WOL)’ 기능을 사용하면 원격으로 컴퓨터를 켜고 내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다.

 

‘팀뷰어 10’의 특징

신뢰할 수 있는 연결
지하철, 버스, 호텔, 공항 등의 공공 와이파이(Wi-Fi)를 이용해 온라인 금융 거래, 이메일, 파일 접속을 하면 개인정보 노출 위험이 증가한다. 팀뷰어의 WOL 기능은 집에 있는 PC를 깨우고 안전하고 암호화된 팀뷰어로 가정용 인터넷에 연결하므로 원하는 업무를 보안 걱정 없이 수행할 수 있다.

중요한 업무 해결
휴가 혹은 주말에 울리는 핸드폰에서 상사 이름을 확인하는 순간 이 연락이 중요한 용건임을 직감할 것이다. 만약 상사에게 필요한 자료가 당신의 컴퓨터에 저장돼 있고 그 컴퓨터가 꺼져있는 상태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그렇다 해도 당장 사무실로 달려갈 필요가 없다. 팀뷰어의 WOL 기능으로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 전원을 켜고 상사에게 자료를 전달한 뒤 다시 휴식을 즐기면 된다.

보안 위험 관리
컴퓨터 전원을 오래 켜두는 것은 에너지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손실을 초래한다. 또한 오랫동안 절전모드로 전환하고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직장 및 가정용 컴퓨터 보안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PC가 대기모드로 전환된 상태일지라도 암호와 민감한 데이터에 대한 보안 허점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외출 전에는 컴퓨터 전원을 완전히 종료해야 한다. 외부에서 컴퓨터 연결이 필요할 때는 팀뷰어로 컴퓨터를 실행하고 필요한 파일에 접근하면 된다.

친환경 IT
외부에서 집이나 사무실 컴퓨터로 바로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이다. 하지만 이는 컴퓨터를 반드시 장시간 켜놓아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사용자는 WOL 기능으로 필요에 따라 컴퓨터 혹은 서버의 전원을 자유자재로 켜고 끌 수 있기 때문에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예약된 컴퓨터 관리 작업을 실행하고 문서나 파일 접근, 이메일 작업을 필요에 따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데이터 전송
핸드폰에 보관된 사진이 너무 많아 용량이 부족하거나 중요한 사진이 혹시라도 지워지지 않도록 따로 저장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럴 때 WOL 기능을 이용해 집에 있는 컴퓨터를 깨우고 팀뷰어의 원격제어 기능으로 카메라, 모바일, 노트북에 저장된 사진을 개인 컴퓨터로 옮길 수 있다. 그 후 다시 충분한 용량으로 마음껏 사진을 촬영하면 된다.


WOL 설정하기

WOL의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간단한 설정이 필요하다. WOL을 이용해 컴퓨터의 절전모드를 해제하려면 아래와 같은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 컴퓨터가 전원에 연결돼 있다.
 - 컴퓨터의 네트워크 카드가 WOL 기능을 지원한다.
 -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돼 있다.
 - 컴퓨터가 네트워크 케이블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돼 있다.
 - 컴퓨터가 다음과 같은 전원 상태 중 하나다.
  · 절전모드: 시작 > 절전모드
  · 최대절전모드: 시작 > 최대절전모드
  · 시스템 종료: 시작 > 시스템 종료 (맥 OS X에서는 지원되지 않음)

1. 컴퓨터 설정

컴퓨터의 절전모드를 해제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해야 한다.

BIOS 설정

▲ BIOS 설정

우선 컴퓨터 바이오스(BIOS) 환경설정에서 WOL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 바이오스는 운영체제 부팅과 각종 부품을 관리하는 펌웨어로, PC 전원을 켠 직후에 나오는 초기화면에서 키보드의 F2 혹은 그에 해당하는 특정 키를 눌러 들어갈 수 있다. 바이오스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전원(Power)탭을 열어 WOL 옵션을 활성화하면 된다.

네트워크 카드 설정

▲ 네트워크카드 설정

다음 단계는 네트워크 카드 설정이다. 네트워크 카드는 제어판에서 설정한다. 제어판 메뉴 중 ‘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한다. 하단 메뉴 중 ‘장치 관리자’ 링크를 클릭하고 네트워크 카드의 콘텍스트 메뉴(오른쪽 클릭)에서 ‘속성’ 옵션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카드 속성’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전원 관리 탭을 열어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 옵션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카드가 WOL 기능을 지원하도록 설정된다.

2. OS 설정

윈도우 8 이상 설정

▲ 윈도우 8 이상 설정

윈도우 8 이상 버전에서 표준 시스템 종료는 컴퓨터를 ‘하이브리드 절전 모드’ 상태로 두는 것을 의미한다. 이 상태에서는 WOL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한다.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시스템 종료 시 컴퓨터가 항상 최대 절전 모드(하이버네이션 모드)로 설정된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전원 옵션에서 전원 단추 동작 변경 클릭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클릭 > 빠른 시작 켜기(권장) 확인란의 선택을 취소하면 최대 절전 모드로 설정된다.

맥 OS X 설정

▲ 맥 OS X 설정

맥 OS X에서 WOL을 활성화하려면 항상 전원이 공급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카드를 설정해둬야 한다. 우선 컴퓨터 전원을 켜고 시스템 설정 창을 연다. 시스템 설정 창이 나타나면 전원 공급 탭을 클릭 > 와이파이 네트워크 액세스를 위해 절전 모드 해제 옵션(Wi-Fi 네트워크 연결 시 깨어납니다)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카드가 WOL 기능을 지원하도록 설정된다.

3. 컴퓨터를 팀뷰어 계정에 할당

권한이 없는 사람이 컴퓨터의 절전모드를 해제하지 못하게 하려면 컴퓨터를 사용자의 팀뷰어 계정에 할당해둬야 한다. 이를 통해 컴퓨터에 연결된 팀뷰어 계정으로만 컴퓨터의 절전모드를 해제할 수 있다. 우선 컴퓨터에서 팀뷰어를 실행하고 메인메뉴에서 ‘기타 | 옵션’을 클릭한다. 팀뷰어 옵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일반 카테고리 선택 > 계정에 할당… 단추 클릭 > 계정에 할당 대화상자에서 팀뷰어 계정 이메일 주소 입력 > 팀뷰어 계정 비밀번호 입력 > 할당 단추를 클릭하면 팀뷰어 계정에 해당 컴퓨터 지정이 완료된다.

▲ 컴퓨터를 팀뷰어 계정에 할당하기

팀뷰어에 컴퓨터를 할당하는 과정까지 모두 마치면 이제 WOL 기능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격으로 컴퓨터를 깨울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