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멀티미디어 통신 표준 WebRTC 기반 고품질 영상협업 솔루션

 

[컴퓨터월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면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은 기업 경쟁력 향상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회의를 위해 매번 지사에서 본사, 현장에서 사무실, 국내에서 해외로 이동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의사소통을 위해 기업들이 지금까지 사용한 방법은 이메일과 전화, 온라인 채팅 등이었지만 이는 원하는 만큼 효과를 거두는 데 한계가 있었다. 원활한 다자간 대화가 불가능해 여럿이 의견을 공유하고, 정보를 나누기가 어려웠던 것.

이런 상황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효율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영상회의가 주목받고 있다. 영상회의는 상대방의 얼굴을 보면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의사소통 수단인 이메일 전화 등과 구별된다.

 

영상회의는 특히 단순한 회의를 넘어 업무 협의 및 공동문서작업, 자료 및 화면 공유 등 원격지에 있는 작업자와 공동작업이 가능한 영상협업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실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과 접목되고 협업을 위한 각종 부가기능들이 계속 추가되면서 다양한 서비스가 출현하고 있다. 시장 규모 또한 확대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영상회의 시스템은 전용 H/W단말기 혹은 PC기반 단말을 이용하는데 최근 다양하고 우수한 성능의 개인용 단말이 속속 출시됨에 따라 플랫폼 독립적인 웹기반의 영상회의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과거에도 웹기반의 영상회의 시스템이 존재했었지만 웹브라우저에 액티브X(Active X) 혹은 플러그인을 설치해야만 했다.

하지만 웹브라우저에 별도의 액티브X 혹은 플러그인 설치 없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통신을 제공할 수 있는 WebRTC(Web Real Time Communication) 기술을 활용한 영상회의 솔루션 및 그와 연계한 영상협업 기술이 가시화 되면서 차세대 영상협업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 영상회의 시장은 2014년 130억 달러(약 14조 2909억 원)에서 2019년까지 328억 달러(약 38조 570억 원)로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리서치앤마켓).


차세대 Video Interactive 영상협업 솔루션

엠투소프트는 단말기 하드웨어 코덱제어 기술, 고해상도 멀티영상 믹싱기술(MCU) 등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N-Screen 디바이스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양방향의 고화질 영상회의, 영상협업, 방송 및 관제가 가능한 X-Finger를 출시했다.

X-Finger 제품군은 고화질 영상협업 솔루션인 X-Finger Communication 시리즈와 스마트 방송참여 시스템인 X-Finger Broadcasting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완제품 및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공급된다.
 

▲ X-Finger Communication & X-Finger Communication OC


X-Finger Communication 제품군은 N-Screen 기기(스마트기기, 셋톱박스, PC 등)로 고화질, 실시간 영상회의 및 협업이 가능한 차세대 양방향 비디오 솔루션이다. 이 제품군의 하나인 X-Finger Communication OC는 웹브라우저에 별도의 액티브X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멀티미디어 통신을 이용할 수 있는 WebRTC 기술을 사용한 차세대 영상협업 시스템이다.

WebRTC는 Javascript API와 HTML5를 이용해 실시간 미디어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서드파티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 없이 브라우저만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X-Finger는 기존의 단말기 H/W 코덱 제어 기술 기반의 클라이언트에 더해, WebRTC 기반의 웹브라우저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영상회의 & 협업 솔루션을 구현한다. 사용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준다.

1) WebRTC 기반 영상협업 솔루션
- PC, 태블릿, 모바일 내 웹브라우저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영상협업 서비스 이용

2) 모든 디바이스 지원 및 연동
- PC, 태블릿, 모바일 등에서 웹브라우저는 물론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 가능
- 기존 H/W 기반 영상회의 시스템과 연동 지원

3) 고품격, 고품질 영상협업 솔루션- 다자간, 1:1 고화질 영상회의 (Full HD, HD)
- 채팅, 파일전송, 문서 및 화면/판서 공유, 회의메모 작성 기능
- 사용자 맞춤 간편 회의예약 프로세스 - 편리한 일정 확인 및 지난 이력조회 기능-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 대규모 온라인 교육 및 세미나를 위한 웨비나(Webinar) 기능

▲ X-Finger Communication OC(Online Conference) 구성도


X-Finger Communication OC는 SIP(RFC3261) 기반의 호 처리를 통해 사용자에게 영상회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플랫폼(Service Platform)은 브라우저(Browser)를 통해 접속하는 사용자를 웹 서비스(Web Service)를 통해 관리하며, 예약된 회의도 처리한다. 또한 Chat Server와 File Server를 통해 사용자간 채팅 서비스와 파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SIP 게이트웨이(Gateway)는 브라우저에서 웹 소켓(WebSocket)을 통해 입력되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메시지를 SIP 메시지로 변환해 SIP Proxy에게 전달하거나 SIP Proxy에서 입력되는 SIP 메시지를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해 브라우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코어 플랫폼(Core Platform)은 SIP 호처리와 사용자 미디어를 처리한다. SIP Proxy는 REGISTRAR 역할과 SIP Message 라우팅을 한다. MCU는 3자 이상이 회의를 할 때 사용되며, 사용자들의 미디어를 하나의 미디어로 믹싱해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한다. STUN/TURN/ICE(Media Proxy)은 사용자의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에게 미디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WebRTC 기반으로 개발된 X-Finger Communication OC는 브라우저를 통한 서비스 뿐 아니라 Android/iOS/Windows 기반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들과 상호 호환성을 유지한다.
 

▲ X-Finger Communication OC 주요 서버 구조


1) SIP Proxy : SIP Proxy는 REGISTRAR와 Call Routing 2가지 역할을 담당한다.

- REGISTRAR : 가입자 DB와 연동해 가입자 등록 및 인증 절차를 처리한다.
- Call Routing : 정의된 Routing Role에 따라 SIP 메시지를 처리한다.

2) Media Proxy : 서비스 사용자의 미디어 전달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대부분 사용자는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장비에 의한 사설 IP를 사용하고 있고 이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통신장애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Media Proxy를 통해 미디어 릴레이 및 대표 IP를 통한 직접 전송등의 방법으로 미디어를 처리한다.

3) MCU : 3사람 이상이 동시에 영상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사용된다. Conference Server와 Mixing Server로 나누어지며, Conference Server와 Mixing Server는 1:N으로 연동된다.
- Conference Server : SIP Proxy로부터 SIP 메시지를 받아서 처리하며, 사용자로부터 Conference 개설 또는 참여 요청을 받으면 Mixing Server의 리소스를 할당하고 해당 Conference 또는 사용자를 관리한다. Conference에 참여한 사용자 및 Conference 리소스를 관리한다.
- Mixing Server : RTP(Real Time Transport Protocol)를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미디어(Audio/Video)를 하나의 미디어로 변환해 RTP를 통해 각각의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4) SIP Gateway : Javascript 메시지를 SIP 메시지로 변환하고 SIP 메시지를 Javascript 메시지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브라우저에서 회의 참여시 Web Socket를 사용해 SIP 게이트웨이에 접속한다. 이후 Javascript 메시지를 통해 개설/참여/종료 등 다양한 요청을 한다. SIP Gateway는 이러한 메시지를 SIP Proxy에 전달하기 위해 SIP Message로 변환해 UDP 또는 TCP를 통해 전달한다. 반대로 SIP Proxy에서 전달되는 SIP 메시지를 Javascript 메시지로 변환해 브라우저에 전달하기도 한다.

5) Web Server : 회의실 및 사용자 정보를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e-mail을 통해 회의실 예약/변경/취소/개설 등을 통보한다. 이외에 회의 예약/이력검색/수정/삭제/다시보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X-Finger Communication - 도입 기대효과

WebRTC 기술을 적용한 엠투소프트의 X-Finger Communication 제품군은 기존의 H/W 기반 고가 영상회의 시스템에 비해 고성능이면서 저비용으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PC 뿐만 아니라 가지고 있는 스마트 기기로 빠르고 신속하게 영상회의 및 협업을 진행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X-Finger Communication & Communication OC는 기업 및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 분야 등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해외/원거리 지사 혹은 고객과의 실감형 영상협업/회의를 통한 출장 비용 절감
- 대면 교실교육과 같은 효과의 참여형 온라인 양방향 교육/강연
- 지점·지사가 많은 보험, 생명, 서비스 회사의 저비용 기술영업·교육
- 홈쇼핑 방송에서 소비자의 궁금증을 영상참여로 해소시켜 소비자 만족도 증가 및 매출증대
- 거리의 제약 극복, 전화를 이용한 서비스 한계의 극복
- 고화질 HD(1080i, 720p) 실감형 대면 대화를 통한 상담/서비스 극대화
- 이미 보유하고 있는 N-Screen을 이용한 투자의 최소화
- 기업의 영상콜센터 운영으로 소비자 만족 및 기업신뢰도 향상


1) 영상회의
-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강력한 영상 협업 시스템으로 활용
- 초대된 게스트가 전용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로 영상회의 참여 가능

2) 웨비나(Webinar) - 웹에서 진행되는 세미나
- 오프라인 교육/강연/회의 등의 시간,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하는 웨비나 솔루션으로 활용

▲ X-Finger Communication 적용사례


X-Finger Broadcasting : 스마트 방송참여

X-Finger Broadcasting은 기존 단방향 방송환경에 스마트폰을 결합해 기자 또는 시청자가 직접 방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스마트 방송참여 시스템이다. 이는 방송에 스마트폰 X-Finger APP을 이용해 기자가 현장에서 촬영하는 영상과 음성을 실시간으로 방송에 내보낼 수 있는 서비스로 고가의 방송장비와 스텝없이 기자 1인 방송이 가능하다.

- (스마트 방송 참여) 긴급을 요하는 현장의 뉴스를 비롯해 토론, 연예오락, 교통 등의 방송참여 프로그램에서 양방향 방송 및 보도 환경을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시청자는 스마트폰으로 무선 통신망을 이용해 긴급 현장의 HD고화질 실시간 영상제보 또는 각종 프로그램에 실시간 방송참여가 가능하다.

- (스마트 방송 리턴) X-Finger Broadcasting은 또한, 중계차나 백팩을 이용한 현장 중계시 스마트폰를 이용해 방송 스튜디오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해준다. 리턴영상 제공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방송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1) 방송제작 환경에 최적화된 방송참여 시스템
각각의 독립된 영상 및 음성을 방송용 제작환경(방송용 고화질 HD-SDI포맷)에 맞추어 제공하며 기존 방송 장비와 연동하는, 지연시간 없이 생방송 송출이 가능한 참여형 방송시스템

2) 다양한 환경 및 디바이스에서 최고의 영상품질 제공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으로 방송에 직접 참여하는 양방향 시청자 방송 참여 시스템으로 인터넷망, Wifi, 4G LTE, 3G, Wibro 등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X-Finger Broadcasting : 서비스 시나리오

X-Finger Broadcasting의 적용분야

- 뉴스
국내외 재난재해 및 긴급 현장 뉴스를 위성 중계 장비 혹은 백팩 장비 없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보도할 수 있다.

- 다각적인 스포츠 중계 및 양방향 방송 
스포츠 방송 중계 시 선수, 관중, 구장의 상황을 스마트폰을 통해 다각적으로 중계하거나, 선수, 전문가 및 시청자와의 양방향 방송 등에 활용된다.

- 시청자 참여형 양방향 방송(예능, 교양, 토론, 교육방송 등)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청자가 영상으로 방송에 직접 참여해 몰입도와 집중도, 참여율, 학습효과 등을 높일 수 있는 양방향 소통형 방송참여 시스템이다.

▲ X-Finger Broadcasting 적용사례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