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시스템 도입으로 처리 성능 320% 향상

 
[컴퓨터월드] 점차 클라우드의 범위가 확대되고 형태도 다양해지면서 IT 서비스 업체들도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캐롤라이나스 IT 역시 고객들이 비용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요청하면서 자사의 운영 데이터센터와 재해 복구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확장해야 했다. 이에 캐롤라이나스 IT는 Flex System(플렉스 시스템) 기반의 고성능 솔루션을 위해 레노버를 도입하게 됐으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프로세싱 성능은 320% 증가하고, 마이크로소프트 라이선스 비용은 42% 절감됐으며 데이터센터 설치 공간 역시 30% 감소라는 성과를 거뒀다. 캐롤라이나스 IT가 도입한 레노버의 솔루션에 대해 알아본다.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Raleigh, NC)에 본사를 두고 있는 캐롤라이나스 IT는 1996년에 설립된 기술 업체이다. 서버 인프라, 가상 데스크톱, 오피스 백업을 포함하는 안전한 클라우드 호스팅을 표방하면서 매니지드 서비스, 헬프 데스크, 최종 사용자 지원, 현장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형태의 네트워크 지원뿐만 아니라 통합 커뮤니케이션에서 데이터센터 가상화(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포함)에 이르는 고급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캐롤라이나스 IT는 현재 거의 모든 IT 영역에서 다양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매니지드 서비스, 클라우드 호스팅 또는 기술 솔루션만을 제공하는 다른 IT 업체들과 달리 세 가지를 아우르면서 동시에 추가적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캐롤라이나스 IT는 최근 금융, 건강 관리, 제조 등 규제가 엄격한 업계들의 요구에 맞춰 자체 클라우드 오퍼링을 조율하는데 주력해 왔다. 이 같은 고객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고성능을 유지하고 언제나 구동시간을 유지할 수 있기를 원하고 있다.

댄 플레밍(Dan Fleming) 캐롤라이나스 IT의 수석 클라우드 설계자는 “합리적인 규모의 경제를 유지하는 것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우리에게 달려있다. 따라서 우리는 효율적인 밀도, 관리 용이성, 구동시간을 보장하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캐롤라이나스 IT는 자체 운영 데이터센터와 재해 복구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확장해야만 했다. 최적화된 성능과 확장성에 중점을 두고 파트너를 검토했으며 자사의 클라우드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레노버를 선택했다.

솔루션 구성 요소

- 하드웨어
● Flex System Enterprise Chassis
● Flex System x240 M5(인텔 제온 프로세서 장착)
● Flex System Fabric EN4093R 10Gb Scalable Switches Software

- 소프트웨어
● VMware vSphere
● VMware vCloud Air
● VMware vCloud Director

캐롤라이나스 IT는 서버, 스위치, 스토리지를 3개의 개별 개체로 인식하는 전통적인 데이터센터 접근 방식이 아니라 이를 통합한 플렉스 솔루션을 선택했다. 이 솔루션에는 플렉스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섀시(Flex System Enterprise Chassis), 플렉스 시스템 x240 M5 서버(Flex System x240 M5 Server), 플렉스 시스템 패브릭 EN4093R 10Gb 스케일러블 스위치(Flex System Fabric EN4093R 10Gb Scalable Switch)가 포함됐다.

▲ 레노버 플렉스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섀시

마이클 버빅(Michael Verbic) 캐롤라이나스 IT 수석 솔루션 설계자는 “플렉스 시스템은 빠르게 상호작용 해야 하는 서버를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장비와 서버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한 ‘이스트-웨스트(east-west) 이동성’을 제공했다. 이 같은 기능은 다른 일반 솔루션은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이다. 플렉스 시스템은 단일 섀시 내 서버와 스위치를 결합해 매우 다양한 고객들을 지원할 수 있어 다른 솔루션보다 우리에게 필요한 점을 완벽하게 제공했다. 우리에게는 새로운 사고방식이었지만 시스템의 속도, 성능, 유연성의 측면에서 놀라운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캐롤라이나스 IT는 레노버의 테스트 지원과 빠른 개념 증명으로 신속하게 이 같은 결론에 도달하게 됐다. 이는 인프라 팀이 새로운 기술을 직접 시범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결과였다.

리차드 헬름스(Richard Helms) 캐롤라이나스 IT 전략 담당 디렉터는 “레노버는 1차 구성 단계에서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자체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랩(lab)을 제공했다. 이는 구매에 앞서 검증 작업을 수행하고 확신을 갖게 되는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됐다”라고 말했다.

처리 성능 320% 향상

레노버는 촉박한 일정 속에서도 전체 솔루션에 대한 범위 지정, 테스트, 구매까지의 모든 과정을 30일 이내에 완료했다.

윌리엄 가너(William Garner) 캐롤라이나스 IT 기술 서비스 담당 디렉터는 “레노버 팀과 함께 일한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었다. 레노버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고객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바로 이 점이 레노버가 차별화되는 요인 중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레노버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서비스팀이 솔루션 구축을 담당했으며 이는 그 해 1분기 내 완료됐다. 무엇보다도 서비스 중단 없이 마이그레이션이 이뤄졌다. 댄 플레밍은 “고객들의 우려가 있었지만 부정적인 영향은 전혀 없었다. IT에서는 누군가가 맡은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면 어느 누구도 누군가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이것이 바로 IT의 아이러니 중 하나이다”라고 밝혔다.

캐롤라이나스 IT는 내부 용도는 물론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VM웨어 v스피어(VMware vSphere)를 기반으로 까다로운 가상화 스택을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 오퍼링에는 안전한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위한 VM웨어 v클라우드 에어(VMware vCloud Air)와 VM웨어 v클라우드 디렉터(VMware vCloud Director)는 물론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를 위한 VM웨어 호라이즌 뷰(VMware Horizon View)가 포함됐다.

플렉스 시스템 솔루션은 캐롤라이나스 IT에서 매우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처리 성능은 무려 320% 증가했다. 보다 효율적으로 자원을 할당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라이선스 비용은 42% 감소했으며 설치 공간은 30% 줄었다. 이는 전력과 냉각 비용을 추가적으로 절감하는 효과로까지 이어졌다.

▲ 레노버 플렉스 시스템 x240 M5

레노버 제품 라인 중 플렉스 시스템 x240 M5는 캐롤라이나스 IT의 관심을 끈 주요 강점이다. 댄 플레밍은 “M5는 최신 제품인 동시에 매우 오래되고 안정적인 레거시 제품이기도 하다. 레노버는 인텔과 긴밀히 협력해 함께 로드맵을 그리고 있는 업체이다. 최신 세대 블레이드 서버의 코어 밀도는 보다 높은 밀도를 달성하고 라이선스 비용을 절감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긴밀한 지원으로 만족도 높여

캐롤라이나스 IT의 내부 팀은 레노버와의 협력 관계로 성공적인 솔루션 구축을 할 수 있었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 윌리엄 가너는 “고객을 중요하게 여기고 긴밀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파트너와 협력하게 된 것은 매우 훌륭한 일이다. 레노버 팀과 함께 일한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었다. 레노버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고객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바로 이점이 레노버가 차별화되는 요인 중 하나이다”라고 밝혔다.

리차드 헬름스는 “레노버는 우리의 요구는 물론 고객들의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는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 냈다”라고 덧붙였다.

캐롤라이나스 IT는 향후 레노버와 더욱 더 긴밀하게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팀은 추가 플렉스 시스템 섀시를 구매할 계획이며 레노버의 새로운 시스템 관리 솔루션인 ‘XClarity’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댄 플레밍은 “효율성과 규모의 경제를 향상시키고 우리측의 관리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레노버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마이클 버빅(Michael Verbic) 캐롤라이나스 IT 수석 솔루션 설계자는 “플렉스 시스템은 단일 섀시 내에 서버와 스위치를 결합해 매우 다양한 고객들을 지원할 수 있어 다른 솔루션보다 우리에게 필요한 점을 완벽하게 제공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