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서 엄정한 평가, 품질 보장

[컴퓨터월드]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 스토어인 ‘씨앗’이 공공기관의 민간클라우드 도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나침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정부3.0 경영평가에 민간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점수를 부가하는 등 민간 클라우드 도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어 씨앗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씨앗에는 현재 40여 업체의 100여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참여 기업과 서비스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씨앗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엄정한 평가를 거치기 때문에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현재 씨앗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중 독자의 관심을 끌만한 제품을 선정했다.



1. LG CNS / 웹콘엑스(WebconX)
-서버성능 영향 없이 보안 위험 차단, 보안 시스템 우회 공격에도 효과

웹 방화벽의 필요성
웹은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은 반면 보안이 취약할 수밖에 없다. 웹은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바로 이 웹 애플리케이션의 취약점을 악용한 해킹 공격이 최근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해 9월, 해킹으로 인한 개인정보유출 사고로 인해 1억 2천여만 원의 과징금이 부과된 뽐뿌 역시 SQL 인젝션이라는 웹 애플리케이션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을 받았다. 이러한 공격은 정상적인 HTTP 리퀘스트로 위장하고 방화벽, IPS/IDS등의 보안 시스템을 통과해 웹 애플리케이션을 공격한다. 때문에 SQL 인젝션 같은 공격은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웹 방화벽)을 통해 차단해야 한다.WebconX(웹콘엑스)는 웹 서버에서 동작하는 필터 방식의 소프트웨어 웹 방화벽으로서 웹 서버가 스스로 공격을 탐지하고 차단할 수 있게끔 해준다.

웹콘엑스는 웹 서버에서 필터처럼 동작하여 웹 서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내부망을 통한 보안 위험도 차단한다. 또한 웹 서버 앞 단의 보안 시스템을 우회한 공격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더욱이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수 많은 물리·가상 웹 서버에대한 공격을 막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웹콘엑스는 웹 서버의 물리적인 위치나 네트워크 구성, 클라우드 환경에 관계없이 웹 서버와 웹 서비스를 보호한다.

웹콘엑스는 OWASP Top 10, 국정원 8대 취약점에 대응하고 PCI DSS 요구사항 6.6을 충족하는 소프트웨어 웹 방화벽이다. 주민번호, 카드번호에 대한 유효검사를 통해 차단 및 마스킹하며 패턴에 의해 중요정보 유출을 차단한다.

웹콘엑스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원격 설치 및 트러블 슈팅이 가능해 매니저를 통해 해외 및 지방에 분산된 웹 서버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기존 네트워크의 변동, Hypervisor, VM에 관계없이 설치 가능하며 다양한 이기종 환경을 지원한다.

웹콘엑스는 웹 서버 내 필터 형태로 동작해 리퀘스트 데이터 검사, 프로세스 처리, 리스폰스데이터에 대한 검사를 한 번의 웹 서버 커넥션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웹 방화벽 동작으로 인한 웹 서비스 응답 속도의 저하 현상을 최소화한다.

이 때문에 별도의 SSL 암호화 트래픽 처리 가속기나 웹 서버의 성능에 영항을 미치지 않고 암호화 트래픽의 가시성을 100% 확보해 암호화 공격을 차단할 수 있다.

사용자 편의성도 높다. 직관적인 UI의 매니저 대시보드와 웹 공격 분석 리포트는 보안 비전문가도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픽을 지원하고 있으며 상세 설명이 포함돼 있다. 매니저 대시보드에서는 웹 서버의 공격 탐지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웹 공격 분석 리포트도 원하는 기간만큼,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다.

▲ WebconX 동작방식

매니저 통한 중앙 관리 가능
웹콘엑스는 크게 3가지의 특장점을 갖고 있다. 첫째로 매니저를 통한 중앙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웹콘엑스는 전 세계에 분산된 웹 서버도 실시간 통합 원격 관제가 가능하다.

온프레미스와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분산된 웹 서버를 관리하기 어렵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물리적인 웹 서버가 분산돼 있으며, 개별 웹 서버의 보안 및 관리 정책을 일원화하지 못한다. 퍼블릭 클라우드의 경우 관리 주체도 효율적으로 정하지 못한다.

하지만 웹콘엑스는 분산된 에이전트를 중앙 관리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통해 패치 및 버전 관리를 일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중앙에서 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 S/W(Filter) 웹 방화벽 WebconX의 SSL 처리과정

둘째로 웹콘엑스는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 여타의 클라우드 방식의 웹 방화벽은 실제 접속자 IP를 추적하기 어렵지만, 웹콘엑스는 웹 서버 접속자를 직접 파악할 수 있어 감사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더욱이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수 많은 물리·가상 웹 서버를향하는 공격을 막기 어려운데 웹콘엑스는 웹 서버의 물리적인 위치나 네트워크 구성, 클라우드 환경에 관계없이 웹 서버와 웹 서비스를 보호한다.

Auto Scaling 기능을 지원해 트래픽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마다 별도의 재설정 없이 에이전트의 자동 복사 및 삭제가 가능하다. 에이전트 별 사용시간도 확인할 수 있어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클라우드의 장점도 최대로 누릴 수 있다.

셋째로 SSL 암호화 트래픽 처리 방식이다. 현재 웹 방화벽의 최대 이슈는 SSL 처리다. SSL에 숨어 유입되는 악성코드가 증가하면서 웹 방화벽에서 SSL을 복호화해 분석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웹 방화벽에서 SSL을 복호화하면 CPU 부하가 크게 늘어나 성능이 20% 이하로 떨어지게 된다. 웹 방화벽 중에서는 성능 저하를 낮추기 위해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 기반 SSL 가속기를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웹콘엑스는 웹 서버 내에 설치되기 때문에 SSL 암복호화 처리를 할 필요가 없다. 웹 서버에서 복호화된 트래픽을 웹콘엑스가 검사만 하기 때문에 웹 서버의 처리 속도나 성능의 저하 없이 암호화 트래픽의 가시성을 100% 확보하면서 공격을 탐지·차단할 수 있다.

▲ H/W, Proxy 웹 방화벽의 SSL 처리과정

프라이빗, 퍼블릭,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환경 지원
웹 서버가 어디에 있든, 어떠한 환경이든 상관없이 웹 서버는 보호되어야 한다. 그러나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 방식이나Proxy 방식의 웹 방화벽은 자주 변화되는 비즈니스를 보호하지 못한다. 특히 가상화₩클라우드 환경에서 하드웨어 방식은 확장성과 유연성을 보장하지 못한다.

반면 소프트웨어 웹 방화벽 웹콘엑스는 분산처리 및 에이전트 자동화가 가능하며, 다수의 VM 생성 시 솔루션이 자동 배포되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폭발적인 트래픽의 변화에도 단절 없이 서비스가 가능해 웹 서비스 단절과 속도에 민감한 많은 기업이 하드웨어 웹 방화벽에서 클라우드로 이전하며 웹콘엑스로 전환하고 있다.

웹콘엑스는 온프레미스 환경을 비롯해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환경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한다. 특히 기존 시스템에서 클라우드로 이전할 때 설정 변경 없이 소프트웨어의 설치만으로 기존의 보안 정책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기업에서 웹콘엑스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다.

또한 웹콘엑스는 대부분의 Proxy 방식과 달리 별도의 VM과 VM을 운용하기 위한 추가 Instance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가격 정책면에서도 월 과금 뿐 아니라 시간 단위 과금 방식도 제공해 타임투마켓을 위한 비즈니스를 수행할 때 더 높은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지능화된 관제 서비스 지원
웹콘엑스는 앞으로 지능화된 관제 서비스를 지원해 해킹 공격을 쉽게 방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추후에는 웹쉘 탐지기능을 추가해 보다 확장된 웹 서버 방어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웹콘엑스는 웹 서버 및 웹 서비스를 운용하는 기업이라면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공공기관 및 연구소,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 웹 서버를 사용하고 웹 보안이 필요한 모든 기관 및 기업이 웹콘엑스의 주 수요처다.

특히 웹콘엑스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보안 제품은 기존의 구축형 보안 솔루션에 비해 비용 부담이 적어 스타트업 및 중₩소규모 기업에서도 큰 부담 없이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사내 보안 인력이 부족하더라도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유지보수 및 운용이 간편하다.

웹콘엑스는 LG CNS 매시업플러스(Mashup+)를 통해 씨앗 마켓에 공급되고 있다.

 


2. NHN엔터테인먼트 /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
물리 인프라와 가상 인프라 동시에 사용가능한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

IaaS :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는 NHN엔터테인먼트에서 제공하는 통합클라우드 서비스로 컴퓨팅 서비스(서버, 스토리지, 서버이미지), 네트워크 서비스(로드밸런서, 공인IP, 서버 이미지), 스토리지 서비스(파일스토리지), 연동부가서비스(모니터링, CDN, 이미지)로 구성돼 있다.

24시간 365일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트 클라우드는 간단한 클릭만으로 서버 구축과 증설이 가능하며 모니터링서비스를 통해 인스턴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컴퓨팅 서비스
1) 서버 : 원하는 즉시 생성 가능
2) 스토리지 : 인스턴스에 할당해 사용할 수 있는 블록레벨 스토리지를 쉽게 복제해 여러 인스턴스에 할당가능

■ 네트워크 서비스
1) 로드밸런서 : 대규모 트래픽을분산시켜 주는 기능
2) 공인IP : 토스트 클라우드 외부와 통신할 수 있는 퍼블릭(Public) IP제공
3) 네트워크 : 가상 사설 네트워크 제공

■ 스토리지 서비스
1) 파일 스토리지: 고 가용성을가진 대용량 스토리지 서비스

■ 연동 서비스
1) 모니터링 : 별도 설치없이 인스턴스,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상태 모니터링 가능
2) CDN : 낮은 지연 시간과 빠른 전송 속도로 전 세계에 컨텐츠 배포가능
3) 이미지 : 빠르게 썸네일 생성 및 안정적인 서비스

SaaS : 앱가드(앱 보안 솔루션 : App Guard)
토스트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앱가드는 디컴파일 방지와 파일 무결성 검증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보안 솔루션이다. 다양하고 간편한 방법으로 앱을 해킹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코드 조작방지를 위한 디컴파일 방지와 파일암호화 그리고 파일 무결성 검증 등의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다. 개발도구가 통합된 간편한 적용방법(Web Console, CLI, Unity 3DEditor Extension), 로그분석과 앱보호를 위한 다양하고 편리한 웹 콘솔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외에 일반적인 패턴 외, 휴리스틱 혹은 치팅 툴의 동작 방식에 의한 행위 기반 탐지도 가능하기 때문에 우회가 힘들다. 앱가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방어 - 코드 조작 방지(디컴파일 방지, 암호화)

■ 탐지
1) 패턴(치팅툴, 매크로툴 등)
2) 휴리스틱(에뮬레이터, 디버거 등)
3) 행위기반(루팅, 스피드조작, 에뮬레이터등)
4) 파일 무결성(빌드 된 바이너리 파일의 무결성 검증)

■ 대응 - 제재(로그를 이용한 모니터링/클라이언트 측 즉시 차단)

NHN엔터테인먼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최신형 IDC를 통해 서비스
■ 서비스 환경에 맞는 다양한 플랫폼 제공
■ Anaytics / Security / Notification 등
■ 고객에 맞는 클라우드 환경 구성 가능
■ 하이브리드(Hybrid Cloud) 지원
■ 10년 이상의 한게임, 네이버, 라인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IT 기술/운영력을 통해 서비스 제공
■ 클라우드 이슈 발생시 전문 운영 인력을 통해서 해결
 

▲ 토스트클라우드(TOAST Cloud)의 주요 수요처



3. 더존비즈온 /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iCUBE G20 Cloud Edition)

공공기관과 비영리법인 고유 업무 특성 반영

더존비즈온의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iCUBE G20 Cloud Edition)은 공공기관과 비영리법인을 위한 국내 대표 클라우드 ERP이다.

학교, 정부 산하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각종 협단체, 연구기관, 병원, 종교단체, 조합 등 공공/민간기관과 비영리법인 고유의 업무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계획적인 사업 운영과 정보분석이 가능하도록 실무 중심의 베스트 프랙티스(Best Pactice)와 편의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 최대 강점이다.

정부기관 업무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ERP
특히, 최신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결합해 보다 안정적인 IT환경에서 편리하게 ERP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더존의 최신식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인 D-클라우드센터의 IT인프라를 활용하기 때문에 공공기관과 비영리법인의 각종 전산자원 구매와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인력 문제도 해소한다.

프로그램을 사용자의 PC에 설치할 필요가 없는 클라우드 환경의 특성에 따라 장비와 장소 그리고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점과 지점, 현장의 모든 직원들이 매번 데이터를 주고받는 번거로움 없이 본사에서 모든 사업장의 데이터를 통합관리하고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추출할 수 있다.

공공/민간기관과 비영리법인의 소중한 정보자산을 가장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더존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이 운용되는 D-클라우드센터는 공인전자문서센터가 운영되는 국가 공인 시설로, 프로그램에 입력되는 예/결산, 재무, 회계, 인사 등 소중한 정보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 더존 아이큐브 클라우드 에디션

강력한 확장, 연동 서비스 제공
더존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은 공공/민간기관과 비영리법인의 업무 특성에 맞춰 사용 모듈에 따라 다양한 확장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관, 항, 목, 세 등 예산분류 4단계를 확장해 최대 7단계의 예산과목체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금융결제원 CMS를 이용해 후원자들의 후원금을 등록된 계좌로부터 자동 출금하는 후원자CMS연동 서비스를 비롯해, 원인 전표를 조회해 건별 혹은 일괄로 반제처리를 할 수 있는 전표반제관리 서비스, 식당 근태 카드 리더기의 급식 자료와 연계한 임직원 식수정보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연구기관에서 사용하는 연구비 관리 프로그램인 이지바로(Ezbaro) 시스템과도 연동된다. 더존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은 연구비 자동관리시스템을 통해 ERP, 그룹웨어 등 필수 IT솔루션과 이지바로 시스템을 연동해 연구기관의 중복 업무는 제거하고 집행 내역 누락 등의 오류를 예방하는 등 업무 생산성과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내년 1월부터 중앙기관을 비롯해 국고보조금 사업을 시행하는 모든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관 등이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국고보조금 통합관리 시스템에 발맞춰 연동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 및 부처 기관에 맞는 보조 세목 정보를 제공하고 보조사업 이력 정보의 입력, 출력 기능을 갖추게 된다.

결의서 입력을 통해 카드, 계좌, 전자세금계산서를 보조세목에 맞게 입력 처리하는 것은 물론, 재원확보 이력정보 및 집행내역 정보를 더존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에서 손쉽게 분석할 수 있게 된다.

국내 대표 ERP인‘더존 아이큐브’기반으로 개발
더존비즈온의 아이큐브는 국내 보급률 1위를 기록 중인 대한민국 대표 ERP시스템이다. 아이큐브 G20은 아이큐브의 강력한 성능을 기반으로 공공기관과 비영리법인의 업무 특성에 맞춰 개발됐으며, 여기에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한 것이 바로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이다.

더존 아이큐브 G20 클라우드 에디션의 기반이 된 더존 iCUBE는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기반의 웹서비스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ERP 솔루션이다. 그 동안 오라클, SAP 등 다국적기업이 SOA 구현을 위한 제품을 내놓은 적은 있으나 국내 기업이 ERP 패키지 전 모듈에 웹 서비스 기술을 적용한 것은 이 제품이 최초다.

SOA 기반 제품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구축 시 많은 비용과 기간이 필요한데 반해 더존 아이큐브는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구축할 수 있다. 또 수만 개에 이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SOA 기반으로 표준화, 모듈화해 이기종 시스템과 연동을 유연하게 하는 등 확장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한 점도 눈에 띈다.

기업의 시스템 통합과 확장 시 표준 아키텍처를 제공해 전산 중복투자와 유지관리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을 준다. 각 국가별 회계기준 및 세법을 반영한 다국어 지원으로 기업의 글로벌 경영 환경에 최적화돼 있는 것도 특징이다.

더존 아이큐브는 사용자 입장에서 단시간의 교육만으로도 ERP를 운용할 수 있는 실무형 ERP로 평가받는다. 복잡하고 어려운 업무처리 절차를 개선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기능들이 대거 탑재돼 있기 때문이다.

정보분석도구는 축적된 ERP 데이터를 다각도에서 분석하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형식으로 사용자가 손쉽게 가공해 기업에 딱 맞는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연말정산 시 직원이 직접 자신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인사 담당자는 이를 확인만 해 처리할 수 있는 웹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강력한 리포트 디자인 툴을 내장,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출력물을 다양하게 편집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엑셀 형태의 UI와 편리한 기능, 그리고 각 은행의 거래명세를 자동전표화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4. 아이커머 / UbiGuard FMS V5
24시간 무정지/무중단 서비스 가능케 하는 시설물 관리 시스템

UbiGuard FMS V5는 전산실이나 데이터센터 운영의 기반이 되는 공조 및 전력 설비의 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클라우드(SaaS) 기반의 시설물 관리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장애를 감지하고 사전 장애예측을 통해 대형사고를 예방해 전산시스템의 365일 24시간 무정지/ 무중단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커머는 2007년 UbiGuard FMS V1.0 출시 후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2016년 1월 웹 기반의 FMS(Facility Management System) V5를 출시한데 이어 같은 해 10월에는 FMS V5를 기반으로 하는 FMS V5 클라우드 서비스 제품을 출시했다. UbiGuard FMS V5는 클라우드 인스턴스 하나에서 최대 1천 개 사이트를 커버할 수 있는 성능을 보장하며, FMS의 주요 기능인 설비 상태 모티터링, 장애 판단 및 알림, 자산 관리, 보고서 기능 등을 제공한다.

▲ UbiGuard FMS 구성도

UbiGuard FMS V5은 웹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로 PC, 스마트폰등 기기와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인터넷만 연결되면 간편하게 설비 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외부 클라우드 자원을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기 때문에 자원의 투자/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음은 물론 시스템 구축 후 시스템을 운영하고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업무 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있다.

UbiGuard FMS V5를 이용하는 사이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전용 수집 장치를 사용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전용 수집 장치는 네트워크로 통신하는 과정에서 도청, 간섭, 위조를 방지하도록 보안 통신을 사용하며, 사이트 내로 들어오는 인바운드(In Bound) 데이터를 제한하거나 허용할 수 있고, 외부에서 설비에 직접 데이터를 요청하거나 제어를 할 수 없도록 중계 역할을 한다.

10여 년간 FMS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해온 노하우를 접목시켜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SNMP, MODBUS, OPC, BacNet 등 설비 관리를 위한 표준 프로토콜은 물론 다양한 이 기종설비와의 연동을 위해 많은 비표준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 UbiGuard FMS V5의 다양한 기능

▲ UbiGuard FMS의 화면


10년 동안 FMS 분야만 연구

현재까지 NMS(Network Management System)나 SMS(System Management System)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제품은 나와 있지만 FMS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제품은 없었다. NMS나 SMS와는 달리 FMS를 클라우드로 서비스하기가쉽지 않기 때문이었다.

10년 동안 FMS 분야만을 꾸준히 연구해온 아이커머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제품이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모니터링 화면과, 전산실 운영자들이라면 꼭 필요로 하는 자산관리, 전력 및 네트워크 계통도, 랙 실장도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품에 포함시켜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커머는 UbiGuard FMS V5를 내세워 저비용으로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제어가 필요한 모든 곳으로 시장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또한 농촌의 농장, 축사 등과 같이 온 습도 및 채광 등 환경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제어가 필요한 곳에 IoT기술과 CCTV 보안을 접목한 농어촌 시설물 보안감시시스템도 개발할 방침이다.

FMS 시스템은 전산실을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에서 필수적인 소프트웨어로 인식하고 있지만, 소규모 전산실을 운영하는 병원, 학교, 호텔 등에서는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FMS 시스템을 도입하지 못했다.

UbiGuard FMS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 및 운용 비용을 최소화해 병원, 학교, 호텔 등 소규모 사이트에서도 부담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single-tenant 방식과 multi-tenant 방식을 모두 서비스하고 있어서 고객이 원하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설비 수가 많은 큰 규모의 사이트나 고객 맞춤 기능이 요구되는 사이트는 single-tenant 방식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 UbiGuard FMS의 화면

 

5. 타이거컴퍼니 / 티그리스(TIGRIS)
커뮤니티 주요 기능과 기업용 메신저를 소셜 기반으로 구현한 ‘소셜 인트라넷 SW’

소셜웨어 티그리스(TIGRIS)는 인트라넷의 이메일, 게시판, 전자결재, 커뮤니티 등의 주요기능과 기업용 메신저(사내 메신저)를 사용자 관점에서 소셜 기반으로 구현한 소셜 인트라넷 소프트웨어이다.

소셜웨어(Socialware) 개념은 2011년 타이거컴퍼니가 최초로 도입했는데‘티그리스’ 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소셜웨어란 Social과 Groupware의 합성어로서 그룹웨어의 평면적이고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그룹웨어의 모든 기능을 탑재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말한다.

티그리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게시판, 커뮤니티, 메신저, 이메일, 전자결재, 문서/지식관리 등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SNS 기반으로 단일화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모든 디바이스와 호환돼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워크가 가능하다.

티그리스를 통해 직원들은 자신과 관련한 업무 내용(게시글, 메신저, 이메일 등)을 하나의 뷰로 제공받아 메뉴를 이동하지 않고 최신 소식을 적시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하/동료 간 자유로운 소통과 업무 진행 및 처리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업무소통 과정에서 오고 간 정보는 자연스럽게 회사의 지식으로 쌓이게 되고, 이렇게 축적된 지식은 분류 과정을 거쳐 지식 검색만으로도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다.

▲ 티그리스 PC 및 모바일 화면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자산화
티그리스는 게시판, 이메일 등과 같은 정적인 정보제공 방식을 뉴스피드와 푸시알림 등의 동적구조로 변경해 사용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 간 협업 증대와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주요 업무 이슈 및 지식이 타임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확산/활용되어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 정보가 자산화된다.

특히 양방향 소통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 및 답변이 자율적으로 끊임없이 보완되며, 실용적이고 신뢰도 있는 업무 노하우 및 정보의 공유가 가능해져 지식 생태계가 활성화된다.

본사 및 현지 임직원들과의 실시간 의사 소통 및 국내/외 협력사 및 파트너, 고객들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을 할 수 있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SNA(Social Network Analysis) 엔진을 통해 타임라인에 축적된 관계 데이터의 분석 및 현황을 파악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진단 및 피드백 정보를 제공한다.

기업들은 이메일과 메신저(채팅), 사내게시판 등을 통해 업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현재 기업의 업무 환경은 시간과 공간 제약이 없는 모바일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 적합한 기업용 협업 도구가 없다 보니 카카오톡, 밴드, 페이스북 등과 같은 외부 서비스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복잡한 협업 환경이 만들어지게 됐다.

또한, 사내에서 사용하는 여러 협업 도구들은 기능이 통합되지 않아 업무 자료가 직원 본인의 PC안에만 누적되다 보니 부서 이동이나 퇴직 등의 사유가 발생할 경우 그 동안의 누적된 업무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없어 업무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새로운 업무에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 기존 협업 방식의 문제점

이처럼 실시간 협업 및 소통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그룹웨어(GW)나 지식관리(KM), 고객관계관리(CRM), 인적자원관리(HR)와 같은 기업용 솔루션에도 SNS 기능을 요구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이메일만으로는 협업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존 솔루션에 SNS 기능을 연동해 소통과 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티그리스 v1.0을 출시하고 국내 기업용 SNS 시장을 개척해 온 타이거컴퍼니는 5년 동안 20여 개의 기관과 기업에 제품을 공급,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업용 SNS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오고 있다.

2016년부터는 중견/중소기업을 위한 티그리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했는데 현재 30여 기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티그리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LG CNS 매시업플러스를 통해 씨앗마켓에도 공급을 하고 있다.

<티그리스 구축사례>
문화체육관광부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와 외부기관과의 원활한 협업이 이루어지도록 업무망-인터넷망-모바일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가상업무협업시스템을 구축했다. 가상업무협업시스템 구축을 통해 기존 포탈 시스템의 데이터 중 신속한 전파 및 의견 취합이 필요한 공지성 게시물을 모바일을 통해 신속하게 전파하고, 의견 피드백도 빠르게 취합할 수 있게 됐다.

한국야쿠르트
통합 그룹웨어 시스템 내에 타임라인 형태의 소통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 소통 네트워크는 애경사 및 공지사항을 전사적으로 공유하는“Hy-네트워크”, 조직도 기반으로 부서원들과 업무 정보 및 할 일에 대해서 공유하는“My-네트워크”, 프로젝트/TFT 등과 같이 다른 사용자와의 협업을 위한“Co-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소통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직원들간 소통 및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동국제강
전형적인 그룹웨어 형식을 벗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지향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SNS 기능을 강화한 그룹웨어 N-IRIS를 구축했다. 그룹웨어에 SNS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은 쏟아지는 정보를 보다 손쉽게 취득하고 업무를 빠르게 처리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였다. SNS 기반 구조가 그룹웨어에 연동됨으로써 빠른 업무 소통과 히스토리 및 지식 관리가 용이해지고, 정보가 사람을 찾아오는 구조를 실현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최근의 기업용 SNS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큼 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티그리스는 뛰어난 보안과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개발하는 등 제품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6. 한글과컴퓨터 / 넷피스24
모든 생산성 도구를 하나로 묶은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

넷피스24는 문서와 자료를 생산•소비하는 모든 일들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한글과컴퓨터의 모든 생산성 도구를 하나로 묶은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이다.

누구나 무료로 회원가입을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해 개인 및 기업 내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언제 어디서나 어떤 단말기로든 열어볼 수 있으며 다수의 사용자에게 배포&공유해 실시간 공동편집과 협업이 가능하다.

▲ 넷피스24

서비스의 성능과 기능
1) 자료(파일, 문서, 이미지 등)의 통합 관리
사용자들은 목적에 따라 2~3개 이상의 별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회사 문서는 Dropbox를 통해 동기화시키고 개인 자료는 구글드라이브에 보관한다거나 또는 일상의 기록을 에버노트에 올리는 경우가 있다. 넷피스24는 사용 중인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를 넷피스24 내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에 로그인 후 좌측의‘+ 서비스 추가’메뉴를 통해 사용중인 외부 서비스를 마치 컴퓨터의 C/D 드라이브처
럼 연결하여 사용 가능하다.

2) 편리한 클라우드 문서 뷰어 제공
문서를 보기 위해 번거롭게 뷰어를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넷피스24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문서를 클릭만 하면 바로 문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한컴오피스 문서 포맷 외에 마이크로소프트오피스 문서나 PDF 파일도 지원한다.

3) 문서 편집 도구인 오피스 제공
뷰어에서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할 일이 생기면 <편집> 버튼을 통해 한컴의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웹 / 데스크톱 / 모바일)으로 최적의 편집 조건을 제공한다. 만약 PC의 웹브라우저에서 편집을 시도했다면 브라우저상에서 웹오피스로 바로 편집할지, 데스크톱의 한컴오피스로 편집할지만 선택하면 된다.
데스크톱 오피스는 유료 서비스를 구독한 계정에서만 실행할 수 있는데, 월정액으로 부담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2017년 9월말까지 개인 유료 서비스에 한해 가격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되고 있다.

4) 특정 사용자와 파일이나 폴더 공유
보고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전달하고, 관리자가 수정하여 회신하고, 다시 수정하여 메일로 보내고 받는 사이에 문서에 변경사항이 많아지면서 어떤 파일이 최신 버전인지 혼란을 겪게 된다. 넷피스24의 폴더/문서 공유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명의 사용자가 폴더/문서를 공유해 작업할 수 있어, 항상 최신 버전의 문서를 볼 수 있고 불필요한 메일 발송도 줄일 수 있다.
넷피스24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문서를 편집해야 하는 공동 작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버전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전버전> 메뉴에서 문서의 버전 관리를 할 수 있고, 예전 버전으로 문서를 복원할 수도 있다.

▲ 넷피스24의 사용방법

전체 오피스 세트의 통합 구매 가능
기존에는 PC와 모바일 오피스 라이선스를 개별로 구매해야 했다면 넷피스 24는 전체 오피스 세트의 통합 구매가 가능하다. 월정액 기반의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OOXML, OWPML, ODF 등 각종 표준 문서 형식은 물론 PDF, PSD 등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웹오피스를 통한 실시간 동시 편집과 문서 공유 기능 등을 통해 효율적인 협업 환경 제공을 제공한다. 넷피스 24 클라우드 서비스 외에도 기존 사용하고 있는 구글드라이브, 에버노트 등 외부 서비스 연동으로 자료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유사한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들과 달리, 넷피스24는 여러 플랫폼 서비스들과 유기적으로 연동₩결합이 가능하다. 자사 회원들에게 넷피스 24의 클라우드 저장소 및 문서 뷰어, 그리고 웹오피스 편집도구를 제공하기 원하는 기업에서는 넷피스24의 API SET을 이용해 자체 서비스에 간편하게 결합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용 SNS서비스인 클래스팅은 넷피스 24의 API를 이용해 자체 게시물의 첨부파일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클래스팅 사이트 내에서 넷피스 24의 문서뷰어로 내용을 확인하고 웹오피스로 첨부문서를편집할 수도 있다.

단순 기능 연동을 넘어서 넷피스 24 전체 플랫폼을 고객사 맞춤형으로 제공하는‘넷피스 클론’ 모델도 넷피스 24만의 경쟁력이며 이미 국내외 구축 레퍼런스를 가지고 활발히 사업을 진행 중이다.

넷피스24는 어디서나 원하는 문서를 간편하게 보고 편집할 수 있는 클라우드 통합 문서 관리 서비스로써 파일 관리의 편의성, 오피스 문서의 호환성 및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에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연한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넷피스24는 문서를 주로 다루는 학생₩직장인은 물론 조직 내 통일된 문서환경 및 문서보안을 원하는 기업•단체 등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넷피스24의 사용화면

 

7. 현대정보기술 / 스마트 다큐
디지털 문서 제작 및 배포가 가능한 문서 중앙 배포 관리 서비스

스마트다큐는 공개가 가능한 문서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멀티미디어 디지털 문서로 제작 및 배포할 수 있는 문서 중앙 배포 관리 서비스이다. 스마트 다큐는 다음과 같은 성능과 기능을 갖고 있다.

스마트다큐 성능과 기능
■ 손쉬운 전자문서 배포관리
1) 콘텐츠 등록/삭제/배포 등의 중앙관리
2) 열람 그룹, 열람 기한(만료 시 자동 삭제) 등 설정
3) 인쇄/이메일 전송 가능 여부
4) 자동 이력 관리(푸시 알림)

■ 손쉬운 전자문서 배포관리
1) PC 웹 기반의 직관적이고 손쉬운 UX
2) 익숙한 PPT, PDF를 기본포멧으로 하고 있어 사용의 용이성 뛰어남
3) 프로그램 전문지식 없어도 풍부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1) 다양한 모바일OS 지원(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등)
2) 동영상/사운드/웹링크/360도View/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 기기 보안 및 문서 보안
1) 사용자 및 디바이스 관리
2) 전용 앱에서만 열람 가능
3) 사용자 권한/기한에 따른 열람
4) 기기 분실 시 중앙 일괄 삭제

스마트다큐는 정적인 PDF문서에 멀티미디어(동영상, 음원, 이미지 갤러리) 효과를 추가해 효과적인 문서 활용 및 설명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설득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철저한 중앙관리를 통한 배포그룹 및 사용자 선정에 따라 콘텐츠 배포가 가능하고 외부업무가 많은 직원들에게 새로운 정보문서를 실시간으로 공유 및 배포할 수 있다.

▲ 스마트다큐 화면

특히 체계적 버전 관리 및 사용자 관리는 물론 정보 보호를 위해 콘텐츠를 암호화해 사용자에게 배포할 수 있다. 이외에 서비스 이용자 디바이스의 중앙 관리가 가능하고 콘텐츠 다운로드 이력, 뷰 이력 등의 통계 분석을 통해 마케팅 활성화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윈도우뿐 아니라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유무선 단말기를 지원한다. 스마트다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일반 기업/기관
1) 보안을 요하는 주요 회의의 자료 배포 관리

■ 백화점, 몰(Mall) 등 유통업
1) 미전시 상품정보 제공
2) 신속한 이벤트 정보 배포

■ 매장 위주의 가전가구 업체
1) 제안형 판매
2) 판매정책 신속 전달

■ 자동차/렌탈
1) 영업의 제품지식 이해도 향상
2) 다양한 판매정책 전달

■ 항공 서비스
1) 방대한 양의 매뉴얼 배포
2) 빈번한 콘텐츠 업데이트

■ 보험/금융사
1) 상품정보 수시 업데이트
2) 관련법률 개정 시 내용 배포

 

8. 셈웨어 / 매스프리온
세계 175여 개국 8만 5천여 명이 사용 중인 테크니컬 컴퓨팅 플랫폼

셈웨어의 매스프리온은 클라우드 기반의 테크니컬 컴퓨팅 플랫폼이다. 고성능 컴퓨팅 기술인 모델링/시뮬레이션/수치 해석 엔진에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하고 IOS/OS에서도 기능구동이 가능해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세계 175여 개국 8만 5천여 명이 사용하고 있는 혁신 기술 집약 플랫폼이다.

이메일, 성명만으로 무료로 가입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지메일, 네이버, 다음을 통한 간편 로그인 기능 또한 제공한다. 무료 가입만으로도 현재까지 올라와있는 모든 매스프리온 콘텐츠 사용이 가능하며, 초등학생부터 대학교 석사과정 학생을 포함해 기업체, 연구소에서 교육 및 신제품 개발 등에 활용하고 있다.

각 분야 산업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고, 더 많은 서비스와 혜택 제공을 위해 유료화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기업과 학교 그리고 기본이상 레벨의 사용자를 위해 관리자 페이지, 라이선싱,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채팅기능, 협업기능 강화 등의 UI/UX 개발/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쟁사 제품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사용할 수 있고, UI/UX면에서도 로그인 만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언제 어디서든 이용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코세라(Coursera) 같은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MOOC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관련해 협업 가능성을 확인, 매스프리온이 산업과 오프라인 교육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시장에서도 시장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 제품은 다음과 같은 성능과 기능을 갖고 있다.

매스프리온의 성능과 기능
1) 온라인 수치해석
2) 코딩/프로그래밍
3) 결과 공유/온라인 협업
4) 프로젝트 단위 관리
5) 초/중/고/대학교/심화 과정에 대한 예제 제공
6) 학교/회사 등 그룹단위 사용자들에게 프로젝트 관리 및 관련 서비스-라이선스 부여, 교육 자료-제공

매스프리온의 특장점
1) 간편 로그인만으로 온라인 수치해석/코딩 플랫폼 이용이 가능하며 설치/유지/보수가 필요 없음
2) 수치해석 알고리즘 구현뿐만 아니라 일반프로그래밍 가능
3) MATLAB 언어와 호환, C언어 기반 코딩 문법을 적용해 접근이 용이
4) 웹 기반 서비스로OS에 상관없이 실행가능해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든 기기를 지원
5) 반응형 웹 디자인을 적용, 강력한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IDE) 기능 지원으로 최신버전 항시 유지 및 빠른 프로젝트 실행 가능
6) 코드갤러리, 포럼 등에서 커뮤니티 형성이 쉽고 SNS 기능인 친구 추가, 채팅기능이 있어 효율적인 공유와 협업이 용이. 이를 통해 관련 분야 전문가 의견 수렴이 수월하며 다수 사용자의 공동작업이 가능함

셈웨어의 매스프리온은 값비싼 외산 소프트웨어를 대체할 수 있으며, 협업 및 공유 기능이 추가돼 보다 나은 환경에서 공동 프로젝트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Administrator 기능을 활용해 각 팀별 관리 및 라이선싱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코딩 교육을 입문자(초등학교 1학년 과정부터 석사과정까지)레벨에 맞춰 수학과 프로그래밍을 결합한 400개 이상의 예제를 제공, 수학과 프로그래밍의 동시 학습이 가능하며, 초기 입문자를 위한 간단한 문제풀이를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실행해 봄으로써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또한 예제를 활용해 코딩능력 테스트가 가능하고 프로그래머 채용, 연수원 교육, 코딩캠프, 세미나/강연 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