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무선, 가상화 등 다양한 분야 모니터링 기능 제공

[컴퓨터월드] IT서비스의 질은 여러 구간을 잇는 디지털 신호의 초 단위 흐름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 이 중 하나의 구간만 문제가 돼도 전체 서비스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어느 구간에서, 어느 사용자가,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다가, 어느 과정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지를 긴급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신속하게 탐지하고, 정확한 근거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서비스 이슈 정황들이 IT부서가 아닌 사용자로부터 보고되고 있고, 이 중 문제 구간을 찾아내는데 90%의 시간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문제의 핵심을 빨리 찾아낼 수 있다면 신속한 해결이 가능하고, 이는 곧 비즈니스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IT서비스의 엔드-투-엔드(End-to-End) 모니터링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넷스카우트(NetScout)의 엔드-투-엔드 솔루션에 대해 알아본다.

▲ 엔드-투-엔드 서비스 플로우

넷스카우트의 엔드-투-엔드 솔루션 전략

■ 에이전트(Agent)가 설치돼 있지 않아도 관련된 수집 구간의 하위 연계 데이터만으로 IT서비스의 분류가 가능해야 하고, 이를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로 즉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고도의 패킷 데이터 정제와 상관관계(Correlation) 기술이 필요한 부분이다.
넷스카우트는 이 분야에 30년 이상 매진했으며, ASI(Adaptive Session Intelligence) 기술에 관한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저장효율을 최대 15배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KPI를 생성해내고 있다.

▲ ASI의 개념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해야 한다. 일반적인 모니터링 솔루션은 주로 웹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에 한정돼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또는 특정 미들웨어/DB툴들을 쓰는 경우 모니터링을 위해 장시간 신규 개발을 해야 하거나 별도의 모듈을 구매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결코 적지 않고 고객에게 큰 부담이 된다.

넷스카우트는 웹을 기본으로 오라클(Oracle), SQL등의 DB서비스, 팁코(Tibco)와 MQ-Series같은 메시징(Messaging) 서비스, 시트릭스(Citrix)와 같은 씬 클라이언트, 크레딧 카드(Credit Cards(ISO 8583)), UC(Voice & Video) 및 헬스 케어(HL7) 서비스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전용 모니터링 모듈이 무료로 포함돼 있다. 특히,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간단한 오프셋(Offset) 지정만으로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ASI 익스텐더(Extender)라는 넷스카우트만의 특화된 모듈을 포함하고 있다.

■ 무선(Wireless) 성능과 서비스 이슈들을 잘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무선은 최근 수년간 매우 광범위하게 구축되고 있지만 유선에 비해 외부 요인들에 취약한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채널간 간섭 및 주파수 신호 세기 등 무선 서비스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항목에 대한 관리를 위해 넷스카우트는 포터블(portable) 타입의 유/무선 통합 모니터링 장비를 제공하고 있다.

■ 가상화/클라우드는 다양한 표준들이 등장하고 있고, 아직도 표준화가 상대적으로 진행이 덜 된 부분이어서 모니터링이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많은 고객들이 가상화/클라우드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의 모니터링은 필수항목으로 고려돼야 한다.
넷스카우트는 VI 계열의 모니터링 제품으로 고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가상화 시스템 내부의 서비스 성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지금까지 모니터링의 주요 방식은 수동적 관찰(Passive Monitoring)이었다. 그러나 다양한 고객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문제가 감지돼야만 조치할 수 있는 수동적 관찰이 아닌, 능동적 시험(Active Test)도 매우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지역별, 서비스별 상태를 주기적으로 시험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것이 주된 사항이다.

넷스카우트는 ‘엔지니어스 펄스(nGenius Pulse)’를 통해 저비용으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사용자 체감 성능에 대한 직관적인 가시성을 제공한다.

▲ 넷스카우트의 엔드-투-엔드 솔루션 전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이제 막 시작됐으며,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다. 과거에서 지금까지 진행된 속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미래에도 진행될 것이고, 우리가 지금 필요로 하는 것 이상으로 미래에는 더욱 절실히 서비스 모니터링 솔루션이 필요할 것이다.

이제는 IT서비스 모니터링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때가 됐다. 적당히 IT시스템만을 관리하는, 그리고 인간의 판단력에 의존하는 문제 해결 방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서비스 이슈의 대부분이 인재(人災)이며, 문제 해결 방식이 사람이 아닌 시스템과 프로세스로 이뤄져야 하는 것을 인정해야 할 때가 오고 있는 것이다.

폭증하는 데이터와 수많은 서비스 구간, 개발 즉시 서비스 개시가 이뤄져야 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 다양한 인증절차 및 보안 적격성 기준, 다양한 외부 서비스 등 그 어느 하나도 쉬운 것은 없다. 또, 이를 사람의 판단에만 맡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이에 넷스카우트는 인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내세우고 있다.

1. Easy to Use - 직관적이고도 신속한 장애 감지와 판단을 위한 통합적 가시성 및 근거 데이터를 제공한다.

2. 고객이 합리적 비용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넷스카우트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했다. 고객은 전용 어플라이언스가 아닌 일반 서버를 사용함으로써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보다 쉽고 저렴하게 데이터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 시에도 번거로운 장비의 이동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투명한 가격정책을 적용함으로써, 타 솔루션 업체의 추가적인 비용발생 요구를 원천봉쇄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3. 투자 보호 - 넷스카우트는 지금까지 32년 이상 서비스 모니터링 제품을 개발해왔으며, 재정적 견실함은 물론, 수많은 회사를 인수하면서 피인수회사의 기술을 현존 제품에 완벽하게 적용해 온 회사다. 이 점이 넷스카우트를 오랜 세월 동안 업계 1위의 자리에 있게 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고객이 NetScout 솔루션을 도입한 순간부터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 궁극적으로 고객의 TCO는 낮추면서 보다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에 있어서, 서비스 모니터링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자고 나면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이 나타나고, 그 중에 대부분이 IT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IT부문은 비즈니스에 대한 서비스가 신속하고도 결함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스카우트는 지금까지 시대에 맞는 서비스 모니터링 개념을 정립해 온 기업으로서 새로운 엔드-투-엔드 서비스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 넷스카우트 제품 개요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