벳시 버튼 가트너 부사장 겸 수석 연구원

▲ 벳시 버튼(Betsy Burton) 가트너 부사장 겸 수석 연구원

[컴퓨터월드]

분석

2020년에 이르러 300억 대 이상의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가 생겨날 전망이다. 디지털 비즈니스가 도래하면서 비즈니스 생태계 활용에 있어 따라오는 기회와 위기, 제약 조건이 확장되고 진화하는 추세다. 디지털 비즈니스 생태계는 기능과 정보를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장이며, 해당 네트워크 구축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을 주는 다양한 가치 형태가 수반된다.


기업은 비즈니스 생태계를 통해 다음과 같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제품 개발 및 판매

■ 기존 서비스 및 역량 보완

■ 비즈니스 운영 최적화 및 강화

업계 주요 전사 아키텍처(EA: Enterprise Architecture)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약 58%가 자사의 비즈니스 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3%는 필요에 따라 생태계 간 협업이 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알리바바(Alibaba)와 우버(Uber), 아마존(Amazon) 등 대다수의 성공적인 신규 비즈니스 모델들은 비즈니스 생태계를 자사의 비즈니스 및 기술 전략의 핵심 요소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전통적 기업들도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고 있다. 가트너가 올해 최고정보책임자(CIO)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CIO들은 협력 상대가 향후 2년 간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들은 비즈니스 생태계에 참여하고 관리하기 위해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통합하며 핵심 자산 등을 공유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비즈니스 중심 체제로 협력업체와 공급업체, 고객 간 디지털 프로세스와 역량을 공유 및 강화할 뿐 아니라, 상호 간의 이익을 위해 이를 확장하도록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디지털 비즈니스 생태계를 추진하는 다양한 조합의 비즈니스 모델, 리더십, 인재, 공급 및 IT 인프라 플랫폼을 지원한다.

모든 기업이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반드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거나 수행할 예정은 아니지만, 어느 기업이나 디지털 플랫폼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 일부 기업은 공급업체와 소비자 및 직원을 포함하거나 또는 제품, 서비스,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시키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다.

■ 다른 기업들은 타 조직의 디지털 플랫폼과 통합을 통해 자사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할 것이다.

기업의 CIO는 디지털 비즈니스 생태계가 제공할 기회를 완전하게 수용하기 위해서 기업의 IT 및 비즈니스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효과적인 디지털 플랫폼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 <표 1>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을 개발하는 CIO를 위한 영향 및 권고 사항 (출처: 가트너, 2016년 10월)

영향 및 권고 사항

“탐색 - 비즈니스 생태계 참여는 CIO의 전략 및 운영 투자 결정 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CIO들은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구축 참여가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CIO의 역량은 완전히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가능케 하며, 집단적(collective) 리더십 비전을 요구한다. CIO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업을 통해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 성능을 실현하고 디지털 플랫폼과 관련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사실상 비즈니스 생태계는 다양한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더 높은 수준의 결과로 수렴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개별적 역량을 이용하도록 도와준다. 생태계는 개방성과 알고리즘과 데이터 공유 역량을 지원한다.

일부 기업들은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 및 운영하는 반면에, 여타 다른 기업들은 생태계 참가자와 연계하는 행위자(actor) 역할을 수행한다. 실적이 우수한 기업은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분산된 역량을 이용하기 위해 비즈니스 생태계를 활용한다.

CIO들은 생태계에 참여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상품에 대한 투자 회수와 공유 데이터 및 로직(logic)의 개방성 증가가 선행돼야 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공유되는 탄력적 에코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가치는 공유된 연결의 채택에 따른 상관관계(interdependency), 중복성(redundancy) 및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에서 도출된다(그림 1 참조). 에코시스템에 참여하는 것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 문화, 비즈니스 운영, 기술, 거버넌스(governance), 보안 및 위험 전략에 대한 변화를 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그림 1>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을 통한 가치 창출 (출처: 가트너, 2016년 10월)


권고 사항

CIO:

■ 전반적인 기업 전략을 개선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을 통합하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 업무 담당자와 협업하라. 완전한 비즈니스 모델과 IT 인프라를 설계하고 제공하기 위해선 고위 실무자로부터 재정적, 정서적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

■ 기업 전략의 핵심 목표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개발인지, 아니면 다른 기업의 디지털 플랫폼과 통합인지 결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라. 대부분의 대규모 기업에선 이러한 접근 방식을 병행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의 발전 방향을 전망하는 장기적인 시나리오를 개발하라. 비즈니스와 IT 관점에서 에코시스템의 확장과 통합을 보여주는 시장의 역동성을 활용해야 한다. 계획 단계에서 예상되는 파트너와 인수를 포함하도록 한다.


“계획 - 디지털 플랫폼 전략은 CIO가 비즈니스와 기술 계획을 통합할 것을 요구한다.”

모든 기업은 변화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의 영향을 받고 있다. 디지털 비즈니스는 규모나 산업, 지역과 상관없이 모든 기업을 위해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을 크게 활용함으로써 따라오는 기회와 위협, 제약 조건들을 확대 및 발전시키고 있다. 디지털 비즈니스 시대의 모든 기업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사람, 비즈니스, IoT 기기를 연계해 자사 비즈니스 지원

■ 전 세계적인 고객과 파트너 도달 범위 확보

■ 상황에 따라 파트너십 체결 및 변경

고객 및 파트너십을 포괄하는 에코시스템은 제품 개발과 판매를 지원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강화시킬 수 있다. 이들은 클라우드, IoT, 모빌리티 및 분석을 포함한 업무 운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CIO가 이러한 영향을 검토해 볼 수 있도록 잠재적인 에코시스템 전략을 도표로 나타냈다(표 2 참조).

▲ <표 2> 디지털 플랫폼 전략 및 지원 기능 (출처: 가트너, 2016년 10월)


권고 사항
CIO:

■ 디지털 플랫폼 전략을 통해 비즈니스 전략이 어떻게 개선될 것인가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하라.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와 에코시스템 전략이 일치하는 최상위 성명서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 성명서는 실행 가능하고 비즈니스와 기술 측면의 영향을 포함해야 한다.

■ 서로 다른 가능성을 지닌 1개 이상의 시나리오를 나타내는 이정표를 포함하도록 비즈니스와 IT전략 계획 시나리오를 발전시킨다.

■ 디지털 플랫폼 전략에 따라 생성되는 모든 정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라. 디지털 플랫폼 전략의 의미, 제약 조건, 상관관계 및 위험을 파악하고 문서화한다.


“제공 - 비즈니스와 기술의 기회 및 리스트는 CIO가 디지털 플랫폼을 지원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은 디지털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기술적인 초석을 마련한다.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은 직원, 고객 및 파트너들이 사용하고 가치를 창출하기 쉬워야 한다(그림 2 참조). 더욱 중요한 것은 플랫폼이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이 제공하는 것들을 이용할 고객들을 끌어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디지털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성과를 제공한다.

■ 매출 성장 - 예시: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 신규 비즈니스 모델

■ 비용 및 시장 출시 기간 단축

■ 가격 및 투명성을 포함한 새로운 고객 경험

▲ <그림 2>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제공 (출처: 가트너, 2016년 10월)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보다 이를 관리하는 것이 더욱 힘들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CIO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라야 한다.

■ CIO와 최고리스크책임자(CRO: Chief Risk Officer)가 관리해야 할 통합, 보안, 규제 준수 및 평판 리스크에 대한 새로운 요구 사항을 작성하라.

■ COO 및 CRO와의 협업을 통해 모든 주요 참가자들에 의해 공평한 플랫폼 활동을 보장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라.


권고 사항
CIO:

■ 디지털 플랫폼 전략에 대한 추진력(momentum)을 확보할 1차 팀을 구성하라. 실현 가능한 수익 창출 전략과 위험에 대한 영향을 규정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 달성할 수 있는 단기(1년) 및 장기(2~5년) 측정 지표를 포함해 비즈니스 위주의 성과를 명확하게 규정하라.

■ 위험 감수도가 높은 경우에는 자체 플랫폼을 개발하라. 시장 출시 기간이 급박한 경우, DB 쉥커(DB Schenker)와 캐터필러(Caterpillar)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 보유 기업을 인수해야 한다.

■ 에코시스템에 연결한 API 관리 기능과 다중 엔터프라이즈 정보 거버넌스를 수반하는 디지털 코어를 생성하라. 이리한 기능들은 액세스 추적 및 청구에 대한 방법을 포함한다. 이 외의 디지털 코어 요소로는 서비스 지향성(service orientation), 경량(lightweight) 상호 운영 및 중재, 다계층 보안, 그리고 지속적인 제공 및 확장을 보장하는 웹 스케일 기법 등이 있다.


“발전 -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이 확장하면서 CIO는 점차 복잡해지는 디지털 플랫폼 아키텍처를 관리하게 될 것이다.”

소비자와 파트너, 사물의 증가로 인해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이 확장되면서, 플랫폼을 지원하는 기술과 비즈니스 아키텍처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CIO는 현업 부서 담당자와 협력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 전략의 향후 진척 상황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를 규정해야 한다. CIO는 다음 사항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 미래 디지털 플랫폼 아키텍처의 내부 및 외부 지원 여부

■ 디지털 플랫폼 코어 제공업체, 사용자 및 플랫폼 소유자의 역할

툴루즈 1대학 경제학과(TSE: Toulouse School of Economics)의 경제학자인 장 티롤(Jean Tirole) 교수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다양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개념은 기업들이 디지털 시장의 규모와 경제적 상쇄 효과를 파악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됐다. CIO는 이 모델을 통해 각 ‘측면’이 추가될 때마다 복잡성이 얼마나 심화되는지 인식해야 한다. 다양한 플랫폼 유형들은 다음과 같다.

■ 단면 플랫폼 - 전통적인 직접 구매자-판매자 관계. 이는 B2C와 B2B 유형으로 e커머스와 같은 종류의 관계를 포함한다.

■ 양면 플랫폼 - 구매자와 판매자를 하나로 모으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개인.

■ 다면 플랫폼 - 구매자와 판매자를 하나로 모으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개인, 하지만, 제3자가 광고, 예약 또는 결제 옵션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N면 플랫폼 - 판매자, 구매자, 광고주, 파트너 및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등이 다양한 거래를 제공하기 위해 서로 연계하고 있다.

▲ <그림 3> 다중 측면의 디지털 플랫폼 유형 (출처: 가트너, 2016년 10월)


각 디지털 플랫폼 유형은 기술과 비즈니스 측면에서 더욱 높은 수준의 아키텍처 복잡성을 요구한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 한 여행 관련 비즈니스 플랫폼 모델 제공업체는 삼면 플랫폼에서 N면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해당 업체가 전 세계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거대한 복잡성에는 거버넌스, 통화, 제공자에 대한 규제 결제, 다른 구매자의 결제, 광고주 로열티, 애드온 서비스 제공자 등이 포함된다.

■ 한 공공 기관은 디지털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지만, 아직까지 가치 실현에 이르진 못했다. 파트너들이 거버넌스와 신뢰도 이슈 때문에 참여를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다.

CIO는 비즈니스 에코시스템과 디지털 플랫폼 전략을 개선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방식의 디지털 비즈니스를 구축해야 한다. CIO는 기술적인 성장과 발전하는 거버넌스, 신뢰도, 전략, 평판, 보안 및 경제적 요구 사항을 지원하도록 자체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발전시켜야 한다.


권고 사항
CIO:

■ 자사에 필요한 플랫폼 아키텍처의 유형을 결정하라. 비즈니스 에코시스템과 기능 모델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 전략의 측면에서 인프라, 제공, 비즈니스 모델 및 상호 운용성을 검토해야 한다.

■ 디지털 플랫폼 전략 혁신을 주도하도록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정보 아키텍처 및 보안 아키텍처와 같이 일부의 아키텍처 부서를 지정하라.

■ CIO와 해당 부서의 디지털 플랫폼 전략에 투자하는 시간을 추적하라. 이를 통해 부서가 단순한 비즈니스와 기술 솔루션이 아니라 전반적인 전략 개발에 주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