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시큐어 ‘쿼리박스(QueryBox)’

[컴퓨터월드] 최근 산업 전반에서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DB)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DB는 종류만큼이나 자신만의 고유한 특징이 있으므로, 대부분은 전용 SQL 클라이언트 도구를 이용해 관리한다. 이는 관리 포인트의 증가와 함께 업무의 증가로 이어져 효율적인 DB의 운영을 어렵게 한다.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상용 쿼리 도구들의 경우, DB에 접속하기 위해 복잡한 절차를 거친다. 벤더가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도구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거나, 접속을 위한 ODBC나 TNSNAMES 환경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DB 환경을 지원하지 못해서 여러 개의 쿼리 도구를 설치하기도 하며, 설치된 쿼리 도구의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는 사용상의 불편함을 초래한다. 이러한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쿼리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므로 기업이 아닌 개인 개발자나 학생이 구입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쿼리 도구는 사용 시 불편함이 최소화 되어야 하고,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작업들은 없어야 한다. 피앤피시큐어의 ‘쿼리박스(QueryBox)’는 기존 상용 도구들이 가지고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면서도, DB 작업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기능 구현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피앤피시큐어는 사회 공헌의 일환으로 고가의 쿼리 도구로 인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 개발자나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하고 있다. <편집자 주>


쿼리박스(QueryBox)의 주요 특징

> 사용자 PC에 별도의 전용 클라이언트 설치가 필요 없다.
> ODBC나 TNSNAMES와 같이 접속에 필요한 추가 환경 설정이 필요 없다.
> Windows와 Mac OS를 지원한다.
> 하나의 도구에서 멀티 DB 접속이 가능하다.
> 유니코드 및 다국어를 지원한다.
> 모든 DB에 공통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접속 DB에 따라 유연하게 동작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고 직관적이다.

멀티 OS 지원

쿼리박스는 Windows 32bit, 64bit와 Mac OS X에서 DB 접속 및 쿼리를 실행할 수 있으며, 동일한 UI 및 기능을 지원한다.

다양한 DBMS 연결

쿼리박스는 현재 7개(Oracle, MSSQL, DB2, Sybase IQ, Sybase ASE, MySQL, MariaDB)의 DB를 접속을 지원한다. 연결정보에서 접속하려고 하는 DB를 선택하면 각 DB의 접속에 필요한 입력 항목이 표시된다. 쿼리박스는 접속에 필요한 별도의 전용 클라이언트 설치나 환경 구성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사용이 간편하다.

▲ DBMS 로그인 화면

쿼리 편집기

쿼리 편집기는 문장 자동 완성 기능을 이용한 편리한 SQL 작성이나 다양한 쿼리 실행, 실행 계획 보기, 실행 통계 정보, 바인드 변수 실행 지원 및 데이터 편집 기능 등을 제공한다.

▲ 쿼리 편집기

다양한 쿼리 실행 방법
쿼리 편집기에서는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전체 실행’, ‘현 위치부터 실행’, ‘순차 실행’, ‘현재 문장 실행’, ‘선택된 문장 실행’, ‘현재 문장 실행 및 수정’, ‘모든 탭 실행’ 등 다양한 실행 방식을 제공한다.

실행 계획
사용자가 작성한 쿼리의 성능 개선을 위해서 실행 계획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지원되는 정보를 통해서 쿼리를 튜닝할 수 있다.

▲ 실행 계획 보기 및 오브젝트 상세 정보 보기

컬럼 속성 보기
SQL 작성 시 테이블에 대한 속성 정보가 필요할 경우 컬럼 속성 보기 기능을 이용한다. 컬럼 속성 보기는 명령어로도 제공되며 DBMS에 상관없이 ‘DESC 테이블/뷰’를 입력하면 결과 그리드에서 컬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문장 자동 완성
SQL 작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문장 자동완성을 제공한다. 문장 자동 완성의 종류로는 ‘코드 자동 완성’, ‘키워드 자동 완성’, ‘SQL History 자동 완성’, ‘필드 자동 완성’, ‘키워드 대/소문자 바꾸기 자동 완성’, ‘오브젝트 자동 완성’ 등이 있으며, 옵션에서 선택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PL/SQL 편집기

블록 구조로 이루어진 다수의 SQL과 확장된 문법을 통하여 프로시저, 함수, 패키지 등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기능과 컴파일 및 테스트 실행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DB에서 지원되는 디버깅 기능을 화면을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UI를 지원한다.

▲ PL/SQL 편집기


테이블 데이터 편집기

화면의 오브젝트 목록에서 테이블을 선택하면 편집할 수 있도록 결과 데이터를 보여주며, 옵션 설정에 따라 수정, 삽입, 삭제 시 셀의 색상을 구분해 편리한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화면을 통해 WHERE 조건과 ORDER BY를 입력할 수 있어서 편집 대상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다.

▲ 테이블 데이터 편집기


데이터 내보내기

다수의 테이블 또는 뷰를 선택하거나 직접 쿼리를 작성해 실행 결과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텍스트, CSV, 엑셀, SQL 스크립트)의 문서로 내보내는 기능을 제공한다. 여러 테이블을 선택할 수 있으며, 테이블 별 Where 조건을 입력해 결과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다. 데이터 미리보기를 이용해 파일로 저장할 데이터를 내보내기 전에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데이터 내보내기


데이터 가져오기

다양한 형태(텍스트, CSV, 엑셀)의 문서로부터 선택된 테이블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을 제공한다. 선택된 테이블의 컬럼 정보를 확인해 옵션의 가변 길이 및 고정 길이에 맞게 텍스트 파일 데이터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NULL 값 처리, 고정 값, 표현 값을 이용해 텍스트 파일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쉽게 변경할 수 있다. 데이터 미리보기를 이용하면 파일의 데이터 구조가 테이블 구조가 동일한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데이터 가져오기


스키마 비교 도구

DB별 오브젝트 스키마 비교 및 동기화 기능을 제공해 개발 DB, 테스트 DB, 운영 DB 사이에 스키마의 일관성을 보장해주고 형상을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한다.

▲ 스키마 비교 도구


오브젝트 검색

DB 내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를 오브젝트 이름, 소스 코드, 컬럼 이름 그리고 오브젝트 상태에 따라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다. 검색된 결과에서 오브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오브젝트 검색


스크립트 생성 도구

사용자, 테이블스페이스, 오브젝트 등 DB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를 스크립트 파일로 생성하는 기능이다. 스크립트에 주석, DROP 키워드, 스키마 명, 대체 스키마 명, 문장 구분자 등을 추가할 수 있으며, 오브젝트 유형 및 필터를 설정할 수 있다.

▲ 스크립트 생성 도구


오브젝트 패널/탐색기

오브젝트 패널은 스키마 오브젝트(Table, Index, Trigger, Constraint, View, Synonym, Sequence, Procedure, Function, User 등)의 목록 및 관련 속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오브젝트 탐색기는 오브젝트 패널과 유사한 형태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속성 정보 및 데이터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모니터링 도구를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지원되지 않는 DB도 추가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오브젝트 패널 유형


쿼리박스는 다양한 DB에 접속하여 쿼리를 실행하고 개인 정보를 조회하기에는 무척 편리한 도구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문제시 되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보안 기능은 쿼리박스 툴의 목적과 다르기 때문에 제공하고 있지 않다. PC에서 쿼리 실행 결과에 대한 고객 정보의 외부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쿼리박스-S(QueryBox-SAFER)’와 같은 전용의 DB 보안 접속 도구가 필요하다.

쿼리박스-S는 쿼리박스에 대한 보안성을 강화한 솔루션으로크게 3가지 주요 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별로 접속할 수 있는 DBMS를 제어하는 DBMS 접속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고객들의 민감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에 대해 마스킹 기능을 제공하며(마스킹 기능은 DBMS 접속 정보, 실행 결과, 클립보드 복사, 데이터 내보내기에서 제공된다) ▲출력된 데이터를 내보내고자 할 경우, 중앙정책에 따라서 데이터 내보내기를 차단시킬 수 있다.

현재 쿼리박스는 공식 홈페이지와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