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선 인프라닉스(주) 대표이사

[컴퓨터월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시대가 본격 열리고 있다. 그렇다면 이 시대의 주인공은 과연 누가 될까? 아마존 같은 글로벌 기업, 아니면 KT나 SKT 같은 국내 대규모의 통신사? 가능성은 높지만 장담은 못한다. 그렇다면 중소 소프트웨어 전문기업들에게는 어떤 기회일까?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기회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 개방, △ 협업, △ 공유 등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독자 개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은 전문 플랫폼 제공자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기회가 되는 것이다.

인프라닉스(주)가 그 기회를 잡은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손꼽힌다. 인프라닉스는 이미 5년여 전부터 이 시장을 대비해 왔고, 고객들도 50여개 사이트를 확보했다.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다고 한다. 이젠 고객들이 찾아올 만큼 입소문도 났다. 사실 인프라닉스는 그동안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준비를 위해 남다른 고통과 어려움을 겪었고, 지금도 진행 중인 게 많다고 한다. 송영선 대표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고, 중소 소프트웨어 전문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특히 솔루션을 갖고 있는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전문 플랫폼 제공업체로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프라닉스는 인프라관리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즉 정보시스템의 하부구조의 근간이 되는 서버, 네트워크 장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통신회선 등을 통합 관리하는 SW 솔루션을 개발 공급해 왔고, 여기서 쌓아온 기술력 경험노하우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발전 할 수 있는 바탕이 됐다. 인프라닉스는 자사의 Smart ICT 플랫폼을 기반으로 금융, 카쉐어링, 스마트노래방, 3D 프린팅, 공간정보서비스, 의료관광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3차 산업시대에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없었다.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에는 이처럼 막대한 인프라 시스템을 투자하지 않고도 비즈니스 창출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게 송영선 대표의 설명이다. 발 빠른 대응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에 앞서 나가고 있는 인프라닉스 송영선 대표를 만났다.

▲ 송영선 인프라닉스 대표

클라우드의 기본 정신은 ‘공유, 협업, 개방’

- 클라우드 서비스가 소프트웨어 전문기업들의 비즈니스와 어떤 연계성이 있나.

“공급자가 아닌 고객 관점에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게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자 중심이기 때문에 공유, 협업, 개방 등의 3가지를 기본 가치로 하고 있다. 그것은 곧 시장이 무궁무진하게 창출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3차 산업시대에는 막강한 자금력과 대규모의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해 왔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는 대기업들의 인프라시스템을 활용, 즉 막대한 인프라시스템 구축에 투자를 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다시 말해 우버나 에어비앤비처럼 자산이 없어도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본다. 인프라닉스는 인프라관리 솔루션을 기반으로 이미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진입했고, 클라우드 자원관리 솔루션 툴인 ‘M-Portal(하이브리드 관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IaaS, PaaS, SaaS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한 마디로 인프라닉스는 Smart ICT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참고로 인프라닉스는 IaaS 서비스를 위해 KT의 U-cloud와 아마존(AWS) 등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PaaS 서비스는 자사가 독자 개발한 SysCafe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개발한 Pass-Ta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SaaS 서비스는 자사의 Sysmate Suite 솔루션을 통해 서비스를 하고 있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나.

“5년여 전인 지난 2013년부터 준비해 왔다. 우선 아마존과 기술 파트너십을 맺었고, 이어 KT와는 U-cloud Managed 서비스 파트너십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앞서 말씀 드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솔루션 툴들도 개발했다. 클라우드 기반 ICT 플랫폼 서비스 기업으로 변신했고, 대고객 지원에 문제가 없다고 감히 말씀 드릴 수 있다. 현재 50여 고객을 확보했고, 1,000여대의 서버를 관리하고 있다.

인프라닉스는 두 가지 서비스, 즉 준비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 주는 것과 고객들이 원하는 대로 구축해 주는 맞춤형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등이 있다. 여기에 분야별 서로 다른 솔루션 전문기업들과 컨소시엄을 맺어 제공해 주는 서비스도 있다. 실질적으로 지난해 말 공간정보 솔루션 전문기업인 오픈메이트와 웹리포팅 툴 전문기업인 엠투소프트와 컨소시엄을 맺어 프로젝트를 수주한 바 있다.”


“벤처기업이 출발부터 대기업은 아니었다”

- 중소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겠느냐? 라는 의문에 대한 해답이라면.

“시각의 변화가 필요하다. 벤처기업이 태어날 때부터 대기업은 아니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전략과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론 IaaS 같은 서비스는 막대한 자금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그러나 PaaS나 SaaS는 대기업만이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서비스 제공 기반이 클라우드 환경이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 주느냐가 더 중요하다. 즉 초기 투자가 없기 때문에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들도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하다. 서비스는 대기업보다 벤처기업이 더 나을 수 있다. 물론 엔지니어가 없다면 곤란하다. 인프라닉스는 지난 15년여 동안 200억 원 가까이 투자했다.”

- 상당수의 중소기업들이 너도나도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제대로 준비를 한 기업은 얼마나 되는지 의문이다. 기본적으로 무엇이 필요한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IaaS, PaaS, SaaS 등으로 압축된다. 즉 IaaS는 관리 솔루션과 엔지니어링 센터가 있어야 한다. PaaS는 의료, 관광, 스마트팩토리 등 각 분야별 전문지식이 있어야만 하고, SaaS는 기존 레거시 시스템이 아니더라도 독자 개발한 솔루션이 있어야 한다. 특히 SaaS는 오픈 소스를 활용해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인프라닉스는 글로벌 IaaS 기업(아마존, IBM, MS)과 국내 기업인 KT, SKT 등과의 협력을 모색했고, 일부 기업과는 파트너십까지 맺었다. 비교 설명한다면.

“국내는 KT가 유리하다. 보안인증을 받았고, 통신회선과 연계 서비스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은 게임 시장에서 강하다. 개발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O사는 국내 DB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기업금융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비용이 비싸고, 오픈 소스 DB로 전환하는 게 해결해야만 할 숙제이다. 또 하나의 단점이라면 KT U-cloud에 O사 제품을 올릴 수 없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은 아직 이렇다 할 평가를 내리기에는 이른 것 같다.”

- 중소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의 성공의 관건이라면.

“자사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클라우드 시장에 얼마나 빨리 적용시키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원 소스 멀티 유저(One Source-Multi user) 체제를 갖춰야만 하고, 고객이 로그인을 하면 바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더 나아가 글로벌 시장공략에도 문제가 없도록 지원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PaaS는 전문 SW 중소기업의 비전

-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기술 제휴 및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지난해 11월 미국 산타클라라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클라우드 컴퓨팅 엑스포(Cloud Computing Expo)’에 참가한 바 있다. 이 때 기가급 오픈스택 기반 ‘시스카페’ 서비스를 출시했는데, 참가자들의 반응이 당초 예상을 뛰어넘었다. 시스카페는 산업별 솔루션을 제공하는 개방형 표준 플랫폼인 파스-타 기반 데브옵스 서비스 포털이다. 다시 말해 시스카페는 인프라닉스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시스티어(Systeer)를 기반으로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개발한 ‘파스-타(PaaS-Ta)’를 활용해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 및 배포하는 데브옵스(DevOps)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이 서비스를 통해 시스티어 에코 파트너들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 및 업체에게 산업별 서비스를 쉽게 개발 및 상품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게임과 공간정보기술, 의료정보와 IoT기술, 소셜 네트워크 정보와 빅데이터 기술 등 분야별로 독자적으로 개발되던 기술들을 쉽게 융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PaaS 포털이다. 인프라닉스는 시스카페를 출시함으로써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뿐만 아니라 기가급 오픈스택을 기반으로 한 시스카페 서비스를 동시에 출시하게 돼 고객 맞춤형의 고품질 서비스 환경을 마련한 것이다.

아무튼 클라우드 컴퓨팅 엑스포 참가를 통해 아이큐피(IQP)사와 협력관계를 맺었고, 인프라닉스의 SysMaster Suite 제품을 미국, 아프리카 등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인프라닉스는 GPass 인증기업이다. 이를 기반으로 UNDP(UN 구매 사이트)에 가입도 했다. 기본적으로 인프라닉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도 공략할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 인프라닉스만의 차별화 및 경쟁전략이라면.

“인프라닉스는 서비스와 솔루션이 융합된 ‘Smart ICT Platform’ 기업이다. 기존 사업은 인프라 관리 솔루션만 제공했다면,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각종 하드웨어 서버, 운영체제, 각종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등을 하나로 묶어 제공해 준다.

‘Smart ICT Platform’은 SaaS(소프트웨어)의 경우 인프라닉스의 ECO 파트너들의 소프트웨어 솔루션(ERP, MES, 리포팅 툴 등)을, PaaS(운영체제)는 인프라닉스의 SysCafe와 오픈 PaaS인 PaaS-TA를, IaaS(하드웨어)는 인프라닉스의 Systeer와 M-Systeer인 하이브리드 서버로 각각 제공한다. 다시 말해 인프라닉스는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체제를 갖췄고, 기술지원력 및 경험 노하우 등도 많이 축적했다고 할 수 있다.”


인프라닉스는 고객만족, 뛰어난 기술, 가치 창출이라는 3가지 목표를 설정, 지난 16년여 동안 매진해 왔다고 한다. 이와 관련 높은 성과를 이룬 직원들에게는 시상 및 포상도 했다고 한다. 올해부터는 목표를 한 가지 더 추가했다고 한다. 즉 장인정신을 불어넣은 소프트웨어, 다시 말해 동작하는 SW를 더 정교하고 솜씨 있게 개발해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뛰어난 작품을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변화 대응은 물론 계속해서 가치를 더 할 수 있고, 프로패셔널한 커뮤니티 조성, 고객과 생산적인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것이다. 송영선 사장은 이를 ‘2017 Pro-Active(先發制人)'라고 설명했다.

‘2017 Pro-Active(先發制人)'

인프라닉스는 지난 2000년 설립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고객만족 △뛰어난 기술 △가치창출이라는 3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한다. 2017년은 여기에 ‘장인정신’을 불어 넣은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한 가지 더 추가했다. 한국을 넘어 세계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것만이 해법이라는 게 송영선 대표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