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리아 ‘크루즈넷(CruzNet)’

 
[컴퓨터월드] 금융 공동망은 각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공동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네트워크로 국내의 경우에는 각 은행 전산망을 금융결제원을 통해 연결해 준다. 해외의 경우 주로 중앙은행 주도하에 ACH시스템을 구축해 공동망을 이용하기도 하고 금융기관들끼리 협의를 통해 사설망을 구성하기도 한다.

이러한 공동망은 비단 금융기관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비 금융기관에서도 필요에 따라 금융공동망과 같은 망을 구성해 이용할 수 있다. 각 기관들이 이러한 금융 공동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융공동망 솔루션이 필요하다. <편집자 주>

▲ 디리아 ‘크루즈넷(CruzNet)’ 패키지 이미지

‘크루즈넷(CruzNet)’은 금융공동망에 참여하는 기관들이 공유하고 있는 망을 통해 금융거래정보를 송수신하고, 지급결제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금융공동망 솔루션이다. 금융공동망은 서비스 성격별로 구분되며 은행공동망에 특화돼 있는 크루즈넷은 공동망과 금융기관 시스템을 연계해주는 시스템이다.

▲ 크루즈넷 시스템 구성도

금융 분야에서는 새로운 상품 또는 서비스가 수시로 생겨나고 없어지기 때문에 금융 공동망 솔루션 역시 채널 추가 및 삭제에 용이한 유연한 아키텍처가 필수적이다.

크루즈넷은 이러한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는 지급결제 프레임워크(CruzFW)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CruzFW는 적응형 재사용을 위한 구조로 런타임(Run-Time) 아키텍처 개념이 적용된 지급결제업무에 특화된 프레임워크이다. 런타임 중에 변경이 생길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추가, 수정, 삭제가 가능하며 이는 컴포넌트만이 아닌 파라미터 설정을 통해 수행하는 구조에도 적용된다.

크루즈넷은 또한 현재 운영중인 시스템의 변경을 최소화하는 독립적인 아키텍처를 갖고 있으며 서버는 크게 3개의 레이어로 구성돼 있다.

첫번째는 연계 프레임워크이다. 금융 공동망 업무의 특성상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가 많고 연계 방식이나 이에 따른 메시지 형식도 다양하기 때문에 외부시스템과의 연계기능이 필수적이다. 크루즈넷은 J2EE기반의 ESB엔진을 사용해 트랜잭션을 처리하며 인터페이스 모듈은 엔진, 파라미터 설정부, 컴포넌트 등 세가지 기능 블록으로 구성돼 있다.

두 번째는 BPM 엔진으로 컴포넌트들을 BPMN 2.0 노테이션에 맞게 태스크. 액티비티 등의 컴포넌트로 구성했다.

세번째는 컴포넌트 레이어로 공통 컴포넌트와 비지니스 컴포넌트로 구성돼 있다. 공통 컴포넌트는 지급결제 업무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컴포넌트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즈니스 컴포넌트는 공동망 업무에 특화된 기능들로 각각 모듈화된 아키텍처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표준화로 신속한 업무개발, 편리한 유지보수환경 지원

전자지급결제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된 크루즈넷은 표준화를 통해 신속한 신규 업무개발은 물론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편리한 유지보수 환경을 지원한다. 표준화는 크게 업무 로직의 표준화, 전문의 표준화, 개발 환경의 표준화로 나눌 수 있다.

▲ 크루즈넷의 표준화 지원

■ 업무로직의 표준화
업무처리 애플리케이션은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단위 컴포넌트를 연결하는 구조로 구성되고 업무 전문간의 흐름은 워크플로우(Workflow)를 통해 제어한다.

먼저 단위 컴포넌트 작성이다. 기관상태검증, 타임아웃처리, 거래처리, 거래집계 등의 처리 로직을 독립적 단위 컴포넌트로 분리 구성한다.

다음으로 전문변환 처리이다. FLAT, JASON, XML 등 형식이 다른 메시지 전문 구조를 매핑하여 전문변환 API를 통해 변환처리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업무 처리 서비스 작성이다. 비즈니스별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필요한 단위 컴포넌트와 전문변환을 연결해 프로세스를 구성한다. 정형화된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업무 로직을 표준화한다. 또한 메타 시스템을 적용해 전문의 표준화 및 용어의 계층화(번호 도메인, 금액 도메인 등)를 지원한다.

▲ 업무 로직의 표준화

■ 개발 환경의 표준화
크루즈넷은 iStudio(개발Tool)를 통해 업무 개발 시 다수 개발자의 동시 개발에 대한 락(Lock)처리를 제공하고, 동일한 입출력 형태의 컴포넌트, 표준 로직 컴포넌트, 동일한 구조의 서비스 소스 작성, 동일한 형식의 전문 정의사용 등 표준화된 형태의 소스를 제작, 재사용 가능한 업무 처리 컴포넌트를 구축해 표준화된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 개발환경의 표준화

크루즈넷은 공동망 업무를 처리하는 iServer, 통합운영환경을 제공하는 iManager, 통합개발환경 iStudio, 연동 API인 iComm으로 구성돼 있다.

CruzNet@iServer는 자금정산, 통합 거래내역 관리, 전문검정, 결번처리, 일괄전송 등의 공동망 업무와 대외 통신관리, 공동망별 전문관리, 스케줄관리, 망상태관리 등의 망관리 업무, 그리고 출금, 자금이체 연계, 거래내역 관리, 정합성 관리 등 백엔드 업무외에 거래구분/채널 저장, 전문 라우팅, 전문 변환, 플로어 제어 등의 공통업무를 처리한다.

CruzNet@iManager는 웹 기반 운영/ 모니터링, 시스템/프로세스/대외채널/백엔드 채널 운영 상황 관리, 공동망 거래내역, 미완료 거래, 일괄 전송 내역 관리 등 통합운영관리를 제공한다.

CruzNet@iComm은 통신 연결 및 데이터 전송 API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에이전트(Client Agent)를 지원한다.

CruzNet@ iStudio는 GUI기반의 업무 커스터마이징, 백엔드/채널 어댑터 생성 및 설정, 전문정의, 서비스 변경, 전문변환 기능 등 통합개발/유지보수를 담당한다.


크루즈넷의 주요 기능

크루즈넷이 제공하는 주요 업무는 크게 4가지로 다음과 같다.

취급업무는 뱅킹 단말 및 인터넷뱅킹을 통한 타행계좌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타행이체, 타행 재 이체, 처리결과 조회, 타행이체수취조회, 타행이체 취소 기능이 제공되며 타행계좌조회는 입금을 위한 선처리 및 자동이체 등록 시 계좌검증에 활용된다.

▲ 크루즈넷의 채널 망상태관리 화면 예

개설업무는 타행의 뱅킹단말 및 인터넷뱅킹을 통한 당행계좌 업무를 수행하며 취급업무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며 취급업무와 개설업무에는 공통적으로 인출 중지정보 공유, 금융사고 지급정지 및 해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관리업무는 망관리를 의미하며 청산기관과 금융기관이 지시전문을 서로 송수신하며 업무준비 상태 등의 결과 응답 처리로 업무처리 준비상태를 관리하는 통신망관리 서비스를 비롯해 개시/재개시, 장애/장애회복 상태조회, 종료/종료예고, 거래집계 등 통신상태를 관리한다.

▲ 크루즈넷의 전자금융 거래내역조회 화면 예

일괄업무는 청산기관을 통해 타 금융기관과 송수신한 취급/개설 입금전문의 정상거래, 취소거래, 불능거래, 미완료거래내역의 집계내역을 수신 주기별로 파일을 수신하여 DB에 저장 후 업무별 기준기간정보를 조회해 관리에 활용한다.

크루즈넷은 업무기능 이외에 대외기관과 코어뱅킹 연계업무 기능을 제공하며, 웹 기반 통합운영관리 툴(Tool)을 통해 사용자관리, 권한관리, 채번관리, 다국어관리, 시스템관리, 업무코드관리, 금융기관 코드관리, 전자금융거래내역, 전자금융집계내역, 대외공통로그, 청구반환정보, 이체한도조회, 기관상태조회, 배치처리내역 등의 기능을 화면으로 제공한다.


도입 효과

크루즈넷은 타 금융기관과의 자금이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금융공동망에 신규 참여하는 보험사, 국내 금융시장에 진출하려는 외국계 금융기관에 특히 유용하다.

이들 기관들이 크루즈넷을 도입할 경우 단기간에 소액지급결제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기존 시스템의 최소 변경만으로 독립적인 아키텍처를 구성해 전산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GUI기반의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시스템 운영은 물론 유지보수에 쉽게 대응할 수 있으며 지금정산 등 복잡한 프로세서를 통일함으로써 관리부서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2017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