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스퀘어5’와 네이티브 앱 장점 융합한 하이브리드 앱 플랫폼

[컴퓨터월드] 기업의 다각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바일 대응은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다. 기업은 그 동안 다양해진 디바이스와 OS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각각의 모바일 플랫폼에 적합한 앱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개발 비용과 시간에 대한 중복 투자가 계속 되고 운영의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이러한 개발 방식은 한계에 도달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몇 년 사이 대두된 HTML5 웹 표준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모바일 앱 개발 방식을 개선하고 개발 생산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고려한 하이브리드 앱 개발 방식이 주목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앱 개발 방식은 HTML5 웹 개발 방식과 네이티브(Native) 앱 개발 방식의 장점을 융합한 것으로 한 번의 개발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원소스 멀티유스(One Source Multi Use)를 지원한다. <편집자 주>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는 자사의 HTML5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이하UI) 개발 플랫폼 ‘웹스퀘어5’에 네이티브 앱 개발 방식을 융합해 하이브리드 앱 플랫폼으로 제공하고 있다. ‘웹스퀘어 하이브리드’는 2011년 출시해 이미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앱 개발에 활용되어 왔고, 최근 모바일의 다양화에서 오는 스크린 파편화 현상과 복잡한 웹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는 강력한 호환성을 가진 ‘웹스퀘어5’의 장점과 네이티브 앱을 융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개발 플랫폼으로서 기존 모바일 앱 개발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높은 개발 생산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특히 앱 개발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디자인에서 설계, 개발, 테스트, 운영까지 체계적인 개발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 원소스멀티유스로 다양한 디바이스/플랫폼 지원

편리한 앱 UI디자인/설계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 대응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는 다양한 웹 표준 UI/UX구축에 활용된 ‘웹스퀘어5’의 스튜디오를 활용해 화면 UI 디자인과 설계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통합개발환경과 다양한 빌트인 네이티브 API(Built-in API)제공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 스튜디오에서 형상관리연계, 빌드 자동화, 테스트 자동화, 릴리즈, 리포팅을 제공하는 통합된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개발 편의성을 제고함은 물론 빌트인 된 다양한 API제공으로 네이티브 기술을 잘 모르는 웹 개발자도 쉽게 네이티브 기능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디바이스와 플랫폼별로 가장 빠르고 검증된 웹뷰(WebView)를 제공해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테스트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개발 생산성도 제고한다,

▲ 다양한 빌트인 API 제공 & 써드파티 제품군 연계


자동화 된 앱 빌드/테스트 환경 제공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는 개발 편의성 제고를 위하여 자동화 된 앱 빌드/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각각의 플랫폼 별로 앱의 빌드와 배포를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하고 테스트 자동화와 리포팅을 제공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앱 품질을 보장한다. 또한 자동화 된 빌드/테스트 환경으로 네이티브 개발자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다.

▲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 앱 빌드/테스트 환경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효율적인 인앱업데이트(In-App Update)기능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 개발 방식은 앱 스토어나 마켓을 통하지 않고 앱 내에서 직접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해 바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지 보수 내용이 빈번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웹 페이지 이동 시, 웹 자원의 위변조 체크도 지원한다.

▲ 인앱업데이트 기능

열악한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앱 사용 가능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는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 시 사용했던 웹 리소스를 이용해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리소스와 데이터를 오프라인에서도 모두 활용할 수 있고 네이티브 앱처럼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 데이터 암호화 기능으로 보안 사고 예방

또한,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로 개발된 하이브리드 앱에서는 기기 분실이나 데이터 유출을 통한 보안사고 발생시,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는 사용자 데이터 암호화 기능을 제공함으로 중복된 목적을 가진 별도의 보안 솔루션은 필요하지 않다.


모바일 앱은 개발 생산성과 편의성이 높은 하이브리드 앱 개발 방식으로

‘웹스퀘어5 하이브리드’는 웹 개발 방식으로 웹 개발자가 쉽게 앱을 개발할 수 있어 개발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소스의 재활용으로 개발 기간 단축과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각각의 플랫폼에서만 적용되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것은 더 이상 효율적이지 않다. 원소스 멀티 유스로 원소스 롱유스를 가능하게 하고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키며, 서비스의 변화에 따라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앱 개발 방식으로 비즈니스 변화에 신속한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