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스트림즈 마스터스트림, 검증된 각종 정보를 전사 단일 버전으로 제공, 최신 정보 동시 활용 가능

[컴퓨터월드] ‘마스터 데이터’는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및 시스템 운영을 위해 전사적으로 참조되며, 일정기간 변하지 않는 비즈니스 핵심 데이터로 ‘기준정보’라고도 불린다. 기업에 산재된 수많은 데이터가 명확한 기준없이 관련 시스템별로 제각각 생성된다면 데이터의 중복이나 누락으로 인해 데이터의 품질에 문제가 생겨 신뢰성에 의문이 생길 것은 자명하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은 회사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전사적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바로 데이터스트림즈의 ‘마스터스트림(MasterStream)’이다.

마스터스트림은 체계적인 데이터관리 프로세스를 통해 검증된 기본정보, 거래기준정보, 외부정보, 접촉정보 등을 전사 단일버전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활용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해 최신 정보를 360도 싱글 뷰(Single View)기반으로 동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허브형 마스터스트림 서비스 흐름도

기능
1. 전사 마스터데이터 거버넌스 기능
전사관점의 마스터 데이터 정책 운영지침, 절차, 권한을 유연하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터데이터 생성, 변경 등 생애주기 관점의 처리기준, 오너십, 접근권한, 변경관리, 품질검증 규칙에 대한 결재, 합의 프로세스와 승인기능을 제공한다.

2. 마스터데이터 데이터 품질(DQM)기능
데이터의 정확성, 최신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품질유지를 위한 투명한 전달체계를 구축하며 생성, 승인 및 배포과정의 모니터링을 수행해 전사차원의 실행력을 제고한다. 또한 데이터 기반 경영전략 수립지원에 필요한 핵심 데이터 품질항목(CTQ)대비 실행결과를 사용자에게 적시에 피드백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3. 데이터 및 업무 규칙에 기반한 사전/사후 검증 기능
속성별 속성간 데이터 및 업무규칙을 적용하여 데이터 정확성을 확보하고 생성, 배포된 이후에라도 데이터 품질관리 도구와 업무규칙을 연동하여 품질검증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검증결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수행함으로써 사전에 정의된 검증규칙을 핵심 테이블에 적용하여 배포 전 사전검증과 배포 후 사후검증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한다.

4. 대시보드 및 각종 통계현황 제공
데이터 요청, 결재 및 배포 등의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을 기반으로 데이터 전달 정체구간, 결재 리드타임 등 분석결과를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하며, 신규, 변경 현황 및 조직, 권한 등의 일괄변경작업 등 사용자 편의성 기능을 구현한다.

5. 운영의 편의성 제공
데이터모델 기반의 사용자 역할별 결재선 정의, 데이터 분류별, 속성그룹별 권한을 관리자가 쉽게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 정의 기반의 메뉴 순서 정의 및 URL연결기능을 제공하며 고객사의 그룹웨어 이메일 및 SMS와의 연동기능을 구현한다.

▲ 하이브리드형 MDM(생성형, 허브형 동시지원) 마스터스트림 기능구성도

솔루션 특장점

1. UI기반 데이터거버넌스 설정 지원
마스터데이터별 표준체계를 기반으로 분류, 속성, 코드 등 표준체계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UI를 통한 거버넌스 설정을 지원한다. 또한 모델에 정의된 속성별 입력형식(텍스트, 코드, 콤보박스 등)에 따라 UI화면을 자동으로 구성해 제공한다. 데이터셋 구성기능을 통해 마스터 도메인별 조회, 생성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조회조건 및 열람 항목을 편리하게 정의하여 구축 기간을 단축시킨다.

2. 룰 기반의 데이터 관리 및 자동화된 정합성 검증 지원
자사의 데이터 통합도구(ETL, NRT, CDC)와의 연계를 통한 실시간 배치 배포를 포함해 상용 연계 SW와도 유연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데이터의 추출, 생성, 검증, 통합, 병합, 배포 등의 일련의 작업을 정해진 룰에 의하여 관리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사전검증, 사후 정합성 검증을 자동화하고 주기적인 측정결과를 KPI로 제공한다.

3. 다양한 검색기능
대상속성, 속성별 조건 및 검색 옵션의 자유로운 설정과 사용자별 개인화 기능을 제공한다.

4. 상시 모니터링
데이터거버넌스 기반의 추출-변경-배포-활용-폐기 등 데이터 처리 전 과정의 모니터링을 제공하며, 메타데이터 기반 데이터 흐름 및 품질 모니터링, MDM과 각 레거시 데이터의 정합성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